見出し画像

K-pop Private Bank 2020 | The Most Impressive 20

画像6

東京に住んでいる日本人の僕がK-popに最初にはまったのは、音楽マニアの友人に教えてもらったBrown Eyed Girlsの「Abracadabra」(2009年)でした。僕がハウスミュージック好きだと知っている友人が、「これ好きでしょ?」って感じで教えてくれたのです。

도쿄에 살고 있는 일본인인 제가 K-pop에 처음 빠진 것은 음악광인 친구가 가르쳐 준 Brown Eyed Girls의 'Abracadabra'(2009년)였습니다. 내가 하우스뮤직을 좋아하는 것을 아는 친구가, '이거 좋아하지?' 라는 느낌으로 가르쳐 주었습니다.

2009年は少女時代の名曲「Gee」がリリースされた年でもありました。それ以来、G-Dragon→2PM→VIXXとはまっていく妻と一緒にケーブルTVで音楽番組をみながら、さまざまな楽曲、さまざまなアーティストに出会って、気がついたらもう11年が過ぎようとしています。

2009년은 소녀시대의 명곡 'Gee'가 발매된 해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지드래곤→2PM→빅스와 빠져드는 아내와 함께 케이블 TV에서 음악 프로그램을 보면서, 다양한 악곡, 다양한 아티스트를 만나고, 정신을 차려 보니 벌써 11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現在ではYouTubeやSpotify、そしてiTunesを使うことで、日本でもK-popをほぼリアルタイムで聴けるようになりました。特にYouTubeではメジャーな曲からインディーズまで時差なく聴けるようになっていて、K-popをdigる楽しみはとどまるところを知りません。

현재는 YouTube나 Spotify, iTunes를 사용하면서 일본에서도 K-pop을 거의 실시간으로 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YouTube에서는 톱 아티스트의 곡부터 인디의 곡까지 시차없이 들을 수 있기 때문에 K-POP을 dig 하는 즐거움은 좀처럼 멈추지 않습니다.

画像1

▲僕のYouTube。左側にK-pop関連のレーベルやチャンネルを登録して、毎日新曲を追いかけています。제 YouTube 화면왼쪽에 K-POP 관련 레이블과 회사 채널을 많이 등록해 놓고 매일 신곡을 쫓고 있어요.

そんな僕が、今年2020年のK-popを振り返ります。発表していく曲順に優劣はありません。今年リリースされて、僕の印象に特に強く残った曲を順不同で20曲紹介していきます。

그런 제가 올해 2020년의 K-pop을 돌아봅니다. 발표하는 곡순에는 우열이 없죠.올해 나와서 제 인상에 특히 강하게 남은 곡들을 순부동하게 20곡씩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紹介した曲には韓国の音楽配信サイト「Melon」へのリンクもつけました。Melonのリンク先にはそれぞれの曲の歌詞が掲載されているので、歌詞をコピーして翻訳サイトで翻訳すれば、韓国語/英語の歌詞の意味もわかりやすいはず。「驚きの土曜日」みたいに、必死で聞き取る必要はないですよ!

소개한 곡에는, 한국의 음악 전달 사이트 멜론에의 링크도 부가했습니다. 링크에는 각 곡의 가사가 게재되어 있으므로 가사를 복사해 저도 애용하는 번역사이트를 사용하면 한국어/영어 가사의 의미도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놀라운 토요일' 처럼, 애써 들을 필요 없어요!

そして選んだ20曲は、Spotifyのプレイリストにしています。Spotifyが利用できる方は、ぜひこのプレイリストを聞きながら、この長い長い記事をゆっくりと楽しんでください。翻訳サイトpapagoの力を借りて、(たぶんいろいろ間違っていたりするだろうけれど)韓国語の同時通訳もつけました。それでは、始めます!

선택한 20곡은, 이하의 Spotify의 플레이 리스트에 정리하고 있습니다. 유감스럽게도 한국에서는 Spotify를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지는 않은데요, 여러분들이 사용하시는 음악서비스로 악곡을 들으면서 이 장문의 기사를 천천히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번역사이트 papago를 이용해서 (아마도 여러 가지 틀리겠지만) 한국어 동시통역도 붙였습니다.그럼 시작하겠습니다!

画像23

1. OnlyOneOf - '얼음과 불의 노래 (a sOng Of ice & fire)' (Prod. GroovyRoom)

Release Date: 2020.8.27
Lyrics: Haeil, Xydo (시도)
Music: 그루비룸 (GroovyRoom), Haeil
Arrangement: 그루비룸 (GroovyRoom)

音楽事務所Woollim(ウリム)ではInfiniteやLovelyzといったグループを送り出し、その後Blockberryに移籍して、デビューから「Butterfly」(2019年を代表する曲のひとつ)までのLoonaを手がけた名物A&R・Jaden Jeong(チョ・ビョンギ)。そんな彼が、新事務所8D Creativeで現在プロデュースしているのが、このOnlyOneOf(オンリーワンオブ)です。

울림에서는 Infinite와 러블리즈를 낳았고, 블락베리로 이적한 뒤에는 데뷔부터 'Butterfly'(2019년의 대표곡 중 하나)까지의 Loona를 다뤄온 명물 A&R Jaden Jeong(정병기). 그런 그가 한층 더 BlockBerry를 떠나 신사무소 8D Creative에서 현재 프로듀싱 하고 있는 것이, 남성 아이돌 그룹 OnlyOneOf 입니다.

この気品ある「a sOng Of ice & fire」という曲をプロデュースしたのは、トップ制作デュオのGroovyRoom。彼ららしい端正なアレンジと、Jaden Jeongならではの気品漂う世界観を、デビューして2年目のOnlyOneOfが余すところなく表現しています。真夏にリリースされた、ひんやりとして熱い、曲名通りに氷と火の要素を共存させたサウンドが印象に残りました。

이 기품 있는 '얼음과 불의 노래 (a sOng Of ice & fire)'라는 곡을 프로듀싱한 사람은 톱 제작 듀오 Groovy Room. 그 너무 단정한 어레인지와 Jaden Jeong만의 기품이 있는 세계관을, 데뷔 2년째의 Only One Of가 남김없이 표현하고 있습니다. 한여름에 나온 싸늘하고 뜨거운, 제목 그대로 얼음과 불의 요소를 공존시킨 사운드가 인상에 남았어요.

必ずしも大手ではない事務所のデビュー2年目の若手が、これほど洗練された曲を出すことにあらためて驚きます。今年デビューしたWEi(ウィアイ)の「Twilight」も良かった。11年間K-popを聴いてると、編曲だけでなく楽曲のマスタリングもMVもまるでムーアの法則のようなスピードで進化していると感じられるし、それがK-popのひとつの魅力なんですよね。

크지 않은 소속사에 소속된 데뷔 2년차 젊은이들이 이런 세련된 곡을 선보이고 있다는 사실이 새삼 놀랍습니다. 올해 데뷔한 위아이의 'Twilight'도 좋았다. 저는11년동안K-pop에들어오면서편곡뿐만아니라악곡의마스터링, 뮤직비디오가모두무어의법칙같은속도로진화하고있다고느껴지고있어요. 그게 제게 K-pop의 매력 중 하나예요.

画像3

2. NCT 127 - '낮잠 (Pandora's Box)'

Release Date: 2020.3.6
Lyrics: JQ, 현지원 (makeumine works), 김혜지 (makeumine works), 태용 (TAEYONG), 마크 (MARK), 쟈니 (JOHNNY)
Music: Erik Lidbom
Arrangement: Erik Lidbom

SM Entertainmentの男性アイドルグループの主軸であり、世界中にファンを増やしているNCT(エンシティ)。今年はYUTAに続いてSHOTAROも日本人メンバーとして加入して、彼は年末の音楽番組でもコラボステージを披露していましたね。

SM Entertainment의 남성 아이돌 그룹의 주축을 뒷받침하며 세계 중에 팬을 늘리고 있는 NCT(엔 시티). 올해는 YUTA에 이어SHOTARO도 일본인 회원으로 가입하고 SHOTARO는 연말 가요 프로그램에서도 코라보 무대를 선 보였더군요.

そんなNCTは楽曲リリースも活発でした。特にResonance」の迫力は凄かった。重層的でパワフルな楽曲と共に、「言葉の意味はよくわからないが、とにかく凄い自信だ」(*これはアニメ「キン肉マン」に登場する名台詞のひとつ。韓国で放送されたときはどう訳されたんだろう?)って感じの歌詞が、大人数による華麗なパフォーマンスで表現されています。

그런 NCT는 악곡 발매도 활발했습니다특히 'Resonance'의 박진감은 뛰어났다. 중층적 파워풀한 악곡과 함께, '말의 의미는 잘 모르지만, 어쨌든 대단한 자신감이다'(*이것은 애니메이션 '근육맨'에 등장하는 명대사의 하나.한국에서 방송되었을 때는 어떻게 번역되었을까?)라는 느낌의 가사가, 대규모 인원의 화려한 퍼포먼스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こういった攻撃的なローエンドと甘いハーモニーの対比で押しまくる曲も格好良かったんだけど、僕の印象に残ったのは、アルバム「Neo Zone」に収録された「Pandra's Box」という優しい曲でした。

이런 느낌의 공격적인 저음과 달콤한 화음의 콘트라스트로 눌러오는 곡도 좋았지만, 제 인상에 남은 곡은 앨범 'Neo Zone'에 수록된 'Pandra's Box'라는 부드러움이 있는 곡이었습니다.

僕のような外国人でも聞き取れて、すぐに歌えるコーラス「キオケ イスンガネ/ウリ ウリヌン/オンジェナ イロケ/together forever(覚えてる この瞬間の/僕ら 僕らは/いつだって こんなに/together forever)」のフレーズは、2020年がこんな年にならなければ世界中のスタジアムが一体となって歌ったんだろうなと想像します。

저 같은 외국인도 바로 알아듣고 부를 수 있는, '기억해의/우리를/언제나 이렇게/together forever'라고 하는 심플하고 상냥한 코러스는 2020년이 이렇게 아쉬운 해가 아니었다면 분명 전 세계 스타디움이나 콘서트홀에서 NCT와 객석이 함께 불렀을 것입니다.

僕は、メンバーがやさしく客席に語りかけてくるような、NCTの優しい曲が大好きなんですよね。またいつかファンの皆が彼らと一緒に歌える日がくればいいなと、心から思いましたね。

저는 멤버들이 다정하게 객석에 말을 거는 그런 NCT의 부드러운 곡이 너무 좋아요. 또 언젠가 NCT들이 팬들과 함께 노래하는 날이 오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画像4

3. BTS (방탄소년단) - 'Dynamite'

Release Date: 2020.8.24
Lyrics: David Stewart, Jessica Agombar
Music: David Stewart, Jessica Agombar

「世界的に人気がある」ということでいえば、BTSとこの曲の話をしないわけにはいかないでしょう。米ビルボードのHOT 100チャートで初登場1位を成し遂げたこの「Dynamite」は、全編英語詞ということもあって完全に狙って獲得した栄冠という印象でした。間違いなく偉業ですね。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다'고 한다면 방탄소년단과 이 곡을 얘기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미국 빌보드 HOT 100 차트 첫 등장 1위를 차지한 이 'Dynamite'는 전편 영어사인 만큼 완전히 노리고 획득한 영광이라는 느낌이었습니다. 확실히 위업이네요.

1992年生まれの最年長メンバーであるJinが、今年中には韓国の男性の義務である兵役に就かなくてはならないという状況で(後に法改正があり、彼らには特別に2年間の猶予が与えられることになりました)、きっと彼らは大規模なワールドツアーを予定していたはずです。それらは全てキャンセルになったでしょうし、そのことを誰よりも悔しがったのは彼らだと思います。

1992년생의 최연장자인 Jin이 올해 안에는 한국 남자의 의무인 병역을 가야 하는 상황에서(나중에 법률 개정이 있어서 BTS들에게는 특별히 2년의 유예가 주어지게 된 것입니다), 아마도 BTS들은 대규모 월드투어를 할 예정이었던 것 같습니다.그러한 투어는 모두 취소되었을 것이고, 그것을 누구보다 분하게 생각한 것은 BTS들이라고 생각합니다.

そんなタフな状況からリリースされた「Dynamite」は、しかし、心躍る音楽とパフォーマンスで、ダンスして歌うことそれ自体を言祝ぐような明るく楽しい曲でした。言葉の壁を越えて、世界中の誰にでも幸せな気持ちを与えてくれる、2020年を代表する1曲だと思います。ほんと、文句なしにいい曲!

그런 터프한 상황에서 발매된 Dynamite는, 그러나 신나는 음악과 퍼포먼스로, 춤추고 노래하는 것 그 자체를 축하하는 듯한 밝고 즐거운 곡이었습니다. 언어의 장벽을 넘어 세상 누구에게나 행복한 마음을 안겨줄 2020년의 대표 곡인 것 같습니다정말 군말없이 좋은 곡!

画像5

4. IZ*ONE (아이즈원) - 'Panorama'

Release Date: 2020.12.7
Lyrics: KZ, 비오 (B.O.), 한혜지 (FAB)
Music: KZ, Nthonius, 비오 (B.O.), 한혜지 (FAB), 제인스 (Jayins), 지예준
Arrangement: 웅킴, 한혜지 (FAB), KZ, Nthonius

ケーブルTV局Mnetのオーディション番組「PRODUCE48」から生まれた、12人組の女性アイドルグループ・IZ*ONE(アイズワン)。日本の48グループから、宮脇咲良、本田仁美、矢吹奈子の3名が加入していることでも知られています。

케이블 TV국 Mnet의 오디션 프로그램 'PRODUCE48'로부터 태어난, 12인조의 여성 아이돌 그룹의 아이즈원. 일본의 48 그룹에서, 미야와키 사쿠라, 혼다 히토미, 야부키 나코의 3명이 가입해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2018年にスタートしたIZ*ONE。その活動には大変な紆余曲折がありつつ、2020年には2月に「Fiesta」、6月には「Secret Story of the Swan」とリリースするなど、困難な年にあっても精力的にリリースを続けていました。

2018년에 시작된 아이즈원. 그 활동에 상당한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올해 2월에는 'Fiesta', 6월에는 '환상동화 (Secret Story of the Swan)'을 발매하는 등, 힘든 2020년에도 열심히 활동했었죠.

けれど、当初から2021年4月までの期間限定グループとして誕生したIZ*ONEの残り時間は少なく、最後の活動曲になるんじゃないかと噂されているのが、この「Panorama」です。

하지만 처음부터 2021년 4월까지 기간 한정 그룹으로 탄생한 아이즈원에게 남은 시간은 얼마 안 남았고, 이게 마지막 활동곡이 아니냐는 소문이 돌고 있는 곡이 바로 이 'Panorama'입니다.

「Panorama」は、彼女たちの渾身の1曲だと思います。ゴージャスな楽曲のアレンジも、フォーメーションチェンジも含めて彼女たちにとってこれまでで一番高難易度だと思えるダンスも、多彩な衣装も、あらゆる要素が全力で悔いのないようにデザインされてる。このヒリヒリした緊張感なんなの。

'Panorama'는 아이즈원의 혼신의 한 곡인 것 같아요호화로운 악곡의 어레인지도, 포메이션 체인지도 포함해 아이즈원에게는 지금까지 중 가장 고난이도라고 생각되는 댄스도, 다채로운 의상도 모든 요소가 최선을 다해 후회없이 디자인 되어있다고 느껴졌습니다. 이 긴박한 긴장감 대박.

特に、宮脇咲良に注目です。おそらく複数回にわたる強いブリーチの痛みに耐えながら、長い髪を透き通るようなピンク色に染めあげたクラこと宮脇咲良に注目してほしい。

특히 미야와키 사쿠라에 주목이에요. 아마 여러 차례의 강한 탈색 고통을 참으면서 긴 머리를 투명한 핑크로 염색한 쿠라(미야와키 사쿠라)를 주목해 보았으면 한다.

IZ*ONEが誕生する前、HKT48の中ではトップアイドルだった彼女が、オーディション番組の中では韓国語もわからない・踊れない・歌えないで自信を失って泣きまくっていたのに、この曲では堂々とした表情管理と韓国語、そして高難易度のダンスをしっかりとやりこなしています。ぜひこちらのPerformanceバージョンのMVも見てください。格好いいですよ

아이즈원이 탄생하기 전 HKT48에서는 톱아이돌이었던 쿠라가 오디션 프로그램에서는 한국말도 모르고, 춤도 못 추고, 노래하지 못해 자신감을 잃고 펑펑 울어댔는데, 이 곡에서는 당당한 표정관리와 한국어 그리고 이 고난도 춤을 제대로 소화해내고 있습니다. 꼭 이 Performance 버전의 MV도 봐주세요. 멋집니다.

大げさに聞こえるかもしれませんが、日本の女性、そして日本の若者が持つ可能性の大きさが見えた気がしたんですよね。刺激しあう仲間と適切な訓練、そして本人の強い意思があれば、ここまで出来るようになるんだ。暗い雰囲気の2020年の日本でも、そんな明るい希望が感じられた、印象的な曲でした。

과장되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일본 여성, 그리고 일본 젊은이가 가진 가능성의 크기가 보인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서로를 자극하는 동료와 적절한 훈련, 그리고 본인의 강한 의지가 있으면 이렇게까지 할 수 있게 되는 거야. 어두운 분위기의 2020년 일본에서도 그런 한가닥 밝은 희망이 느껴지는 인상적인 곡이었습니다.

画像7

5. 모트 (Motte) - '비행기 모드(Airplane Mode) '

Release Date: 2020.11.22
Lyrics: 모트 (Motte)
Music: 모트 (Motte)
Arrangement: Yiry-on

NCT、BTS、そしてIZ*ONEと、大きな会社の大きな資本が投入されたK-popを見てきましたが、K-popの奥深さはインディーズシーンによっても作られています。ソウルという街をみたときに、有名音楽事務所が拠点を構える江南地区から最も離れた学生街、弘大(ホンデ)のインディーズシーンでアイドルと呼ばれている、Motte(モトゥ)の曲を紹介します。

NCT, BTS, 그리고 아이즈원과 큰 회사의 큰 자본이 투입된 K-POP을 보았는데, K-POP의 심오함은 인디 장면으로도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서울이라는동네를보면유명음악회사가거점으로하는강남에서가장떨어진학생거리, 홍대근처에서아이돌이라불리는모트의노래를소개하고있어요.

作詞も作曲もMotte自身。おそらく小さなチームから生み出されただろう、この「Airplane Mode」という歌は、シンプルに良い曲として僕の気持ちに刺さりました。

작사도 작곡도 모트 자신. 아마 작은 팀에서 나온 이 'Airplane Mode'는 심플하게 좋은 음악으로 제 가슴에 와닿았어요.

彼からスマホに届くテキストメッセージが煩わしくて、自分の時間が欲しくて、スマホを機内モードにする。そんな2020年の等身大のリアルな恋愛シーンが目に浮かぶいい曲です。

남자 친구로부터 스마트폰에 도착하는 문자 메시지가 번거롭고, 자신의 시간을 갖고 싶어서, 스마트폰을 기내 모드로 한다. 2020년 등신대의 리얼한 연애 장면이 눈에 선합니다.

画像8

6. 핫펠트(HA:TFELT) - 'Satellite' (Feat. ASH ISLAND)

Release Date: 2020.4.23
Lyrics: 핫펠트 (HA:TFELT), ASH ISLAND
Music: 핫펠트 (HA:TFELT), 이우민 `collapsedone`
Arrangement: 이우민 `collapsedone`

僕がK-popを好きな理由のひとつが、宇宙をモチーフにした曲が多いことです。なんたって「宇宙少女」というグループがいますし、去年でいうと、Primaryの「宇宙」という曲は本当にお気に入りでよく聴きました。

제가 K-POP을 좋아하는 이유 중에 하나가 우주를 모티브로 한 곡이 많다는 거예요. 예를 들면 우주소녀라는 그룹이 있고, 그리고 작년에 프라이머리의 '우주' 라는 곡을 정말 좋아해 자주 들었습니다. 

あと、K-popって毎年必ず「Eclipse(日蝕)」っていうタイトルの曲がリリースされている気がします。2017年にはLoonaのKimLip(名曲!)、2019年にはGOT7、そして今年はMAMAMOOのムンビョルと、UNVS(ユーエヌブイエス)が「Eclipse」を歌っています。しかもだいたい良曲なんだよなー。

그리고 케이팝은 매년 꼭 이클립스라는 제목의 노래가 나오는 것 같아요2017년 Loona의 KimLip (명곡!), 2019년 GOT7 그리고 올해는 마마무의 문별이와 UNVS가 이클립스를 부르고 있습니다. 거기다 대체적으로 좋은 곡이야.

そんなK-popの豊富な宇宙曲の中で、今年いちばん印象に残ったのが、HA:TFELT(ハートフェルト)の「Satellite」でした。元々ワンダー・ガールズのメンバーだったイェウンが、Primaryも所属しているAmoeba Cultureのソロアーティストとしてリリースした曲です。いい曲です。

그런 케이팝의 풍부한 우주곡 중 올해 가장 인상적인 곡이 HA:TFELT(하트펠트)의 Satellite였습니다. 원래 원더걸스의 멤버였던 예은이가 프라이머리도 소속되어 있는 Amoeba Culture의 솔로 아티스트로 냈던 곡입니다. 좋은 곡입니다.

宇宙が持っている本質的な寂寥感が韓国の人たちの心を引きつけて、こういった素晴らしい宇宙曲がたくさん生み出されるのかもしれません。宇宙大好きな僕としては、K-popのこうした傾向は大歓迎です。来年以降も素敵な宇宙曲がリリースされることを期待しています。

우주가 가지고 있는 본질적인 적막감이 우리나라 사람들의 마음을 끌어당겨서 이런 멋진 우주곡들이 많이 생겨날 수도 있습니다. 우주를 좋아하는 저로서는, K-pop의 이러한 경향은 대환영입니다. 내년 이후에도 멋진 우주곡이 나오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画像9

7. jeebanoff(지바노프) - 'Each Other (feat.SOLE)'

Release Date: 2020.2.27
Lyrics: jeebanoff (지바노프), SOLE (쏠)
Music: jeebanoff (지바노프), SOLE (쏠), LNNN, GiiANA
Arrangement: LNNN, GiiANA

音楽番組に出たりはしないけれど、素敵な曲を次々リリースしているアーティスト・Jeebanoff(ジバノフ)のことを紹介したいと思います。

음악 프로그램에 나오지는 않지만 멋진 곡을 꾸준히 내놓고 있는 아티스트 Jeebanoff(지바노프)를 소개하고 싶어요.

彼ならではの、寄せては返す海の波のような、透明感のある優雅なフロウが素晴らしい。feat.されているのは、HA:TFELTと同じAmoeba Cultureに所属している女性R&Bアーティスト、SOLE(ソル)です。

지바노프의 바다의 파도처럼 맑고 우아한 플로우가 멋져요. 피처링 되어 있는 것은 HA:TFELT와 같은 Amoeba Culture에 소속되어 있는 여성 R&B 아티스트 SOLE(쏠)입니다.

Jeebanoffが描く叙情的なヒップホップの景色は、いつでも僕の印象に残ります。2021年もさらなる活躍が楽しみなアーティストの一人です。

Jeebanoff가 그리는 서정적인 힙합의 경치는 언제나 제 인상에 남아요. 2021년에도 또 다른 활약이 기대되는 아티스트 중 한 명입니다.

画像10

8. DeVita (드비타) - 'EVITA!'

Release Date: 2020.4.9
Lyrics: DeVita, 테림 (TE RIM)
Music: DeVita
Arrangement: 테림 (TE RIM)

韓国はHipHopに勢いがある国です。もともとアメリカの影響が強い韓国の音楽シーンで、テレビではラッパーのオーディション番組である「Show Me The Money」が放送され、HipHop系のレーベルがいくつも存在します。

한국은 힙합에 강세국입니다. 원래 미국의 영향이 큰 한국의 음악 장면으로 TV에서는 래퍼 오디션 프로그램인 '쇼미더머니'가 방송되고 힙합 계열의 레이블이 여럿 존재합니다.

そんな中でもトップの存在感を放っているレーベルのひとつが、Jay Parkが率いるAOMGといえるでしょう。そしてAOMGから今年デビューした期待の女性シンガーが、このDeVita(デビータ)です。

그런 가운데서도 최고의 존재감을 뽐내고 있는 레벨 중 하나가 Jay Park가 이끄는 AOMG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AOMG에서 금년 데뷔한 기대되는 여성 싱어가, 이 DeVita(드비타)입니다.

ぜひ曲を聴いてください。やばいでしょ? シンセウェーブにも通じるような分厚いシンセサウンドを背景に、DeVitaの上手すぎるボーカルが凜として響きます。これは僕が特に気に入って、繰り返しきいた曲のひとつです。

꼭 곡 들어주세요. 대박이죠? 신시웨이브에도 통할 만한 두툼한 신시 사운드를 배경으로 DeVita의 너무 잘하는 보컬이 늠름하게 울립니다. 이건 제가 특히 마음에 들어서 여러 번 반복해서 들었던 노래 중 하나에요.

画像11

9. BIBI(비비) - '쉬가릿 (cigarette and condom)'

Release: Date: 2020.8.6
Lyrics: 비비 (BIBI)
Music: 비비 (BIBI), The Need
Arrangement: The Need

タバコとコンドーム。日本でも韓国でも、もしも女性アイドルのinstagramに映り込んでたら炎上間違いなしの2大アイテムだと思いますが、そのタバコとコンドームを歌にしたのが、1998年生まれ22歳の女性アーティスト、BIBI(ビビ)です。

담배와 콘돔. 일본에서도 한국에서도 만약 여성 아이돌 instagram에 찍혔다면 틀림없이 네티즌들이 난리를 칠 양대 아이템일텐데요, 그 담배와 콘돔을 노래한 사람이 1998년생 22세의 여성 아티스트 비비입니다.

タバコとコンドーム。岡崎京子の漫画の世界観と通じるものがあるかも。2020年のソウルは、1990年頃の東京とどこか似ているのかもしれません。

담배와 콘돔. 일본의 전설적인 만화가인 오카자키 쿄코의 세계관과도 일맥상통하고 있군요.2020 년 서울은 1990 년경의 도쿄와 어딘가 비슷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でもこの曲では、そんな刺激的なモチーフ以上に、彼女の表現の多彩さ、奥深さ、堂々とした存在感が印象に残ります。今年の彼女は、透明感のあるバラード「I'm good at goodbyes(안녕히)」も良かったし、軽やかな「Fedexx Girl」も良かった。BIBIは僕がいま一番好きなK-pop女性ボーカリストのひとりです。2021年のさらなる活躍が、いまから楽しみです。

이 곡에서는, 그런 자극적인 모티브 이상으로 BIBI 표현의 다채로움, 깊이, 당당한 존재감이 인상에 남습니다. 올해 BIBI는 청명한 발라드 'Im good at goodbyes(안녕히)'도, 가볍고 기분좋은 'Fedex Girl'도 좋아했습니다. BIBI는 제가 지금 가장 좋아하는 K-pop의 여성 보컬리스트 중 한명입니다. 2021년의 새로운 활약이 기대됩니다.

DingoのYouTubeチャンネルに掲載された、彼女の14分間のミニライブ動画も紹介します。キュートさと格好良さが同居する存在感、そして彼女の豊かな表現力と歌声の良さがメドレーで楽しめますよ。最高です。

Dingo의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BIBI의 14분짜리 미니 라이브 영상도 소개합니다. 귀여움과 강함이 동거하는 존재감, 그리고 BIBI의 풍부한 표현력과 노랫소리의 장점을 메들리로 즐길 수 있습니다. 짱이에요.

画像24

10. bobae - 'P.U.N.K.S.'

Release Date: 2020.6.30
Lyrics: CRDL, bobae
Music: CRDL, bobae
Arrangement: CRDL

この曲は格好良かった!!!! 攻撃的だけど慎重に計算されたトラックを背景に、Bobae(ボベ)の堂々とした存在感が光ります。

이 곡은 멋있었어!!!! 공격적이지만 신중하게 계산된 트랙을 배경으로 bobae의 당당한 존재감이 빛나죠.

曲の最後の最後で、ほんの数小節だけ心地良いシンセサウンドが入ってくるけど、すぐに曲が終わる。そのストイックな構成が憎い。「格好良さ」という意味では今年一番印象に残った曲かもしれません。ぜひ聞いてください。

곡의 마지막에서, 아주 몇 소절만 기분 좋은 신시 사운드가 들어오지만, 곧 곡이 끝난다. 그 스토익한 구성이 밉다. '멋짐'이라는 의미에서 올해 가장 인상깊었던 곡일 수도 있어요.꼭 들어주세요.

おそらく歌詞の関係で年齢制限が設定されていて、EMBEDできなかったMVはこちら。아마 가사 관계로 시청 연령 제한이 설정돼 있어서 EMBED를 하지 못한 뮤직비디오는 이쪽.
https://www.youtube.com/watch?v=z1It0WllfME

画像13

11. DPR LIVE - 'GERONIMO!'

Release Date: 2020.3.3
Lyrics: DPR LIVE
Music: DPR LIVE, DPR CREAM
Arrangement: DPR CREAM

DPR(Dream Perfect Regime)というクリエイティブ集団に所属するラッパー、DPR LIVEが2020年にリリースした「Is Anybody Out There?」は僕にとって今年一番のK-HipHopアルバムでした。

DPR(Dream Perfect Regime)이라는 크리에이티브 집단에 소속된 래퍼 DPR LIVE가 2020년에 발매한 'Is Anybody Out There?'는 저에게 있어 올해 최고의 K-HipHop 앨범이었습니다.

DPRというクルーは、ZICOやCrushが所属する「FANXY CHILD」(ファンシーチャイルド)やGIRI BOYが率いる「WYBH」(ウジュビヘン、宇宙飛行)のような他のヒップホップクルーとは異なり、むしろ映像制作が主軸になっているようで、この「GERONIMO!」や「Legacy」のMVも映画のように凝った作り。この映像を監督しているのは、クルーの一員のDPR IANです。

DPR라는 크루는, ZICO나 Crush가 소속된'FANXY CHILD'나 GIRIBOY가, 이끄는 'WYBH'(우주비행)과 같은 다른 힙합크루와는 달리, 오히려 영상제작이 주축이 된 것 같아, 이'GERONIMO!'나 'Legacy'의 MV도 영화와 같습니다. 이 영상을 감독하고 있는 사람은 크루의 일원인 DPR IAN입니다.

そんな映像制作が中心になったクルーだからか、アルバムに収録された楽曲も映画のOSTのようにバラエティに富んでいます。DPR CREAMは引き締まった低音とウォームな質感が魅力的なトラックメイキングを行い、そしてグァム育ちで英語も堪能な1993年生まれのDPR LIVEは、韓国語/英語を自在に行き来するドラマチックなラップを聴かせます。

그런 영상제작 위주로 한 크루라서 그런지 앨범에 수록된 음악도 영화 OST처럼 다양해요. DPR CREAM은 굵은 저음과 따뜻한 질감이 매력적인 트랙메이킹을, 괌에서 자라고 영어도 능통한 1993년생 DPR LIVE는 한국어와 영어를 자유롭게 넘나드는 드라마틱한 랩을 들려줍니다.

「GERONIMO!」が収録されたアルバム「Is Anybody Out Threre?」を通して聴けば、映画をみているようなドラマを感じることができます。ぜひアルバムでも聴いてみてください。

 'GERONIMO!'가 수록된 앨범 'Is Anybody Out Threre?'를 통해서 들으면, 영화를 보는 듯한 드라마를 느낄 수 있습니다. 꼭 앨범이라도 들어보세요.

画像23

12. 지코 (ZICO) - '아무노래 (Any Song)'

Release Date: 2020.1.13
Lyrics: 지코 (ZICO)
Music: 지코 (ZICO), Poptime
Arrangement: 지코 (ZICO), Poptime

まだ世界があの禍に覆われる直前の1月、韓国で大ヒットしたのがこの曲、「아무노래」(アムノレ=なんか適当にどんな曲でも)です。アイドルグループ・Block Bの元リーダーで、グループ脱退後に独立して自分の会社KOZを立ち上げたZICO(ジコ)のキャリアの中でも最大のヒット曲でしょう。1月~2月のソウルでは、街中どこに行ってもこの曲が流れていたそうです。

아직 전 세계가 그 재앙을 맞기 직전인 1월에 한국에서 크게 히트한 노래가 바로 '아무노래'입니다. 아이돌 그룹 블락비의 전 리더이자 그룹 탈퇴 후 솔로 아티스트로 자신의 회사 KOZ를 설립한 지코의 경력 중 가장 큰 히트곡이라고 생각합니다.1월에서 2월 사이에 서울에서는 어딜가나 이 노래가 들렸대요.

ZICOはアイドルとしてデビューする前から、そしてデビューしてからも、アンダーグラウンドなHipHopシーンで活躍していました。同じ1992年生まれのシンガー/ラッパーのCrush(クラッシュ)やPENOMECO(ペノメコ)といったメンバーと共に組んだFANXY CHILDというクルーでも、面白いリリースを出しています。2017年の彼のソロ曲「Artist」(MVが東京の浅草周辺で撮影されています)は大好きな曲でした。

지코는 아이돌로 데뷔하기 전부터, 그리고 데뷔해서도, 언더그라운드한 힙합씬에서 활약하고 있었습니다. 같은 1992 년생의 싱어/래퍼의 Crush(크러쉬)나 PENOMECO(페노메코)라고 하는 멤버와 함께 짠 FANXY CHILD라고 하는 크루에서도, 재미있는 릴리즈를 내고 있습니다. 2017년의 지코의 솔로곡 'Artist'(MV가 도쿄의 아사쿠사 주변에서 촬영되고 있습니다)는 아주 좋아하는 곡이었습니다.

そして彼はアイドルグループBlock Bとしてもヒット曲を出し、成功しています。彼自身が作詞・作曲・編曲を担当した「HER」(2014年)は韓国の音楽番組M Countdownでもチャート1位を獲得しました。彼らならではの悪ガキ感が楽しいパーティチューンです。いま聴いても最高だわ。ベースラインがすごくいい。ぜひ聴いて!

그리고 지코는 아이돌 그룹 블락비로도 히트곡을 내서 성공했죠. 지코자신이 작사, 작곡, 편곡을 모두 맡은 'HER'(2014년)는 한국 음악 프로그램 엠카운트다운에서도 차트 1위를 차지했습니다. 블락비의 배드보이 스타일이 즐거운 파티 튠입니다. 지금 들어도 기가 막힙니다. 베이스 라인이 너무 좋아꼭 들어봐!

「アムノレ」の話をしましょう。この曲は、大人になる前、30代が目前に迫ってきた頃の微妙な心境の変化を、パーティにのりきれない自分の中に発見するという曲です。彼はその心理描写をユーモアで包み、軽やかなピアノと唸るベース、跳ねるリズム、そして変幻自在なラップで表現しています。終始彼が迷惑そうにしているMVも面白かった。

'아무노래' 얘기를 한번 해볼게요. 이 곡은 어른이 되기 전 30대가 눈앞에 다가왔을 때의 미묘한 심경의 변화를 파티에 타지 못하는 내 안에서 발견하는 곡이에요. 지코는 그 심리 묘사를 유머로 싸서, 가벼운 피아노와 강한 베이스, 튀는 리듬, 그리고 다채로운 랩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내내 지코가 파티를 귀찮아하는 뮤직비디오도 재밌었다.

そして1992年生まれ28歳のZICOは、今年の夏から、韓国の男性にとって大人になるための儀式である、およそ2年間の兵役(社会服務要員)に就いています。彼が戻ってくるのは2022年。そして先頃、彼の会社KOZは、BTSが所属する大手事務所Big Hitの系列レーベルになりました。Big Hitの力を背景に、2022年からのZICOの活躍の場はさらに広がりそうで、楽しみです。

그리고, 1992년생인 28세의 지코는, 금년 여름부터, 한국 남성에게 있어서 성인이 되기 위한 통과의례인, 약 2년간의 병역(사회복무요원)에 임하고 있습니다. 지코가 돌아올 예정은 2022년. 그리고 얼마 전 지코의 회사 KOZ는 BTS의 소속사인 BigHit의 계열 레이블이 되었습니다. BigHit의 힘을 바탕으로 2022년 지코의 활약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画像15

13. Crush (크러쉬) - 'OHIO'

Release Date: 2020.7.4
Lyrics: Crush, Tablo
Music: Crush, 홍소진
Arrangement: Crush, 홍소진, 신용식 (Stay Tuned)

ZICOが兵役に就いたのと同じ7月、ZICOと同じ1992年生まれで、共にFANXY CHILDを結成していたCrushがリリースしたのがこの「OHIO」です。もーひたすらにめちゃくちゃいい曲です。大好き。

지코가 군 복무를 한 것과 같은 7월, 지코와 같은 1992년생으로, 함께 FANXY CHILD를 결성하고 있던 Crush가 발매한 것이 이 'OHIO'입니다.그냥 막 좋은 곡이에요너무 좋아.

軽やかで優しいピアノの音と冴えたパーカッションの響き、そしてしなやかなベースラインが本当に印象的です。ボーカルだけでなく、作詞・作曲・編曲も手がけるCrushの才能が凝縮してる。

가볍고 상냥한 피아노 소리와 멋진 퍼커션의 울림, 그리고 유연한 베이스 라인이 정말로 인상적입니다. 보컬뿐 아니라 작사, 작곡, 편곡도 하는 크러쉬의 재능이 집약돼 있다.

歌詞の中には「아무노래나 일단 틀어/신나는걸로(どんな曲でも流して/楽しい曲で)」なんて、盟友ZICOの「アムノレ」の歌詞を引用したフレーズがあったりします。そんなギミックも楽しい。

가사 중에는 '아무노래나 일단 틀어/신나는걸로'라는 맹우 ZICO의 '아무노래' 가사를 인용한 문구도 있습니다.그런 기믹도 즐겁다.

でも、この曲がリリースされたのは7月、つまり世界があの禍に覆われた後の曲です。様々なアーティストがMV撮影の計画変更を余儀なくされたりと難しい状況の中、彼は公演がなくなって完全に無人になってしまったコンサートホールをあえて舞台にしたMVで、悲しい別れのあとも踊り続ける、歌い続ける姿を表現しました。

하지만 이 곡이 발매된 것은 7월, 즉 전세계의 재앙이 닥친 후의 곡입니다.  많은 아티스트들이 뮤직비디오 촬영 계획을 변경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에서, 크러쉬는 공연이 없어져 완전히 무인이 되어버린 콘서트홀을 굳이 무대로 한 뮤직비디오로, 슬픈 이별 후에도 계속 춤을 추는 모습을 표현했습니다.

その姿は、困難な状況があっても歌い続ける、踊り続けるという彼自身の意思の表れに見えました。

이런모습은 어려운상황에서도 계속노래하고 또춤을추겠다는 크러쉬자신의뜻으로보였습니다.

世界はいまだにあの禍の中にいますが、音楽はまだ残っています。一刻も早くこの事態がおわり、彼のような才能がコンサートホールを満員にできる日がくることを願ってやみません。でもその前に彼もそろそろ兵役かな? だから、せめて彼が帰ってくるまでには、必ず。

세상은 아직 그 화 속에 있지만 음악은 아직 남아 있습니다. 한시라도 빨리 이 사태가 끝나고 크러쉬 같은 재능이 콘서트홀을 가득 채우는 날이 오기를 기대해 마지않습니다. 하지만 크러쉬도 슬슬 군복무 시작할 시간인가? 그래서 적어도 크러쉬가 돌아올 때까지는 반드시.

画像16

14. 유키카 YUKIKA - 「서울여자 (SOUL LADY)」

Release Date: 2020.7.21
Lyrics: ESTi, 박지연 (MonoTree), 최영경
Music: ESTi
Arrangement: ESTi

YUKIKAこと、寺本來可(てらもとゆきか)。「寺本」というのは僕と全く同じ名字(使っている漢字も同じ)で、日本でも上から600番目くらいのわりと珍しい名字らしいので、彼女の名前を初めて目にしたときから応援しています。もちろん、僕は彼女の家族でも親戚でもないんですけどね。残念ながら。

YUKIKA것, 테라모토 유키카. '데라모토'라고 하는 것은 나와 완전히 같은 성(사용하고 있는 한자도 같음)으로, 일본에서도 위에서 600번째 정도의 비교적 드문 성이라고 하므로, 유키카의 이름을 처음 보았을 때부터 응원하고 있습니다. 물론 저는 유키카의 가족도 친척도 아니지만요. 유감스럽게도.

彼女は10代のときから日本のファッション雑誌「ニコラ」の専属モデルとしてキャリアをスタートさせ、以後は声優や女優として活動していました。そして、自分もプレイしていたゲーム「アイドルマスター」が韓国でドラマ化されることを知って単身渡韓、そのオーディションに合格して2017年の韓国ドラマ「THE IDOLM@STER.KR」に出演します。

유키카는 10대 때부터 일본 패션잡지 'nicola'의 전속모델로 경력을 시작했고, 이후 성우와 배우로 활동했습니다. 그리고 그녀 자신이 플레이하던 게임 '아이돌마스터'가 한국에서 드라마화 된다는 사실을 알고 혼자 한국에 와서 그 오디션에 입성했고, 2017년에 한국 드라마 'THE IDOLM@STER.KR'에 출연하기도 했습니다.

ドラマの放送後、そのドラマから生まれたアイドルグループReal Girls Projectのメンバーとして韓国で歌手活動をしたあと、2019年にはソロアーティストとしてノスタルジックな「Neon」でデビューしました。

드라마가 방송된 후, 그 드라마로 태어난 아이돌 그룹 Real Girls Project의 멤버로 한국에서 가수 활동을 한 후, 2019년에는 솔로 아티스트로서 회고적인 「Neon」으로 데뷔했습니다.

そして今年、彼女のファーストアルバムのタイトル曲としてリリースされ、韓国の音楽番組にも出演し、世界8カ国のK-popチャートで1位を獲るヒット曲となったのが、この「서울여자 (SOUL LADY)」(ソウルヨジャ)です。

그리고 올해 유키카의 1집 앨범 타이틀곡으로 발매되어 한국 가요프로그램에 출연할 뿐만 아니라 전 세계 8개국 K-POP 차트에서도 1위를 차지하는 히트곡이 바로 '서울여자'입니다.

「Neon」以降、ソロアーティストとしての彼女をプロデュースしたのは、日本のゲーム「アイドルマスターシンデレラガールズ」へのシングル楽曲提供でオリコン週間チャート4位を獲得したこともある、韓国人アーティストのESTi(エスティ)。

'Neon' 이후 솔로 아티스트로서의 유키카를 프로듀싱한 것은 일본 게임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에의 싱글 악곡 제공으로 일본 오리콘 주간 차트 4위를 차지하기도 한 한국 아티스트 ESTi(에스티).

僕はESTiさんとは個人的に知己があるのですが、彼は韓国語はもちろん日本語も歌詞が書けるレベルで堪能です。日本語を学んだのは大学の頃のようですが、彼はその前から、まだ90年代には韓国への輸入が禁じられていた日本のJ-POPをソウル市内のショップで手に入れ、聞き込んでいたそうです。いま活躍している彼の世代のアーティストには、そんな人も多いそうです。

저는 ESTi씨를 개인적으로 아는데, ESTi씨는 한국어는 물론이고 일본어도 가사를 쓸 만큼 잘해요. ESTi씨가 일본어를 배운 것은 대학시절인가 본데, 그 당시 한국에서는 J-POP의 수입이 금지되어 있었기 때문에 소량 반입된 일본의 90년대 음악을 서울 시내의 작은 가게에서 구입하면서 일본음악의 다양성에 자극을 받았다고 합니다. 현재 활약하고 있는 ESTi씨의 세대의 음악가에는 그런 사람들이 많다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そんな彼がプロデュースした「Soul Lady」には、日本のシティポップや、当時の彼が憧れていた90年代J-POPのきらめきがアレンジの随所にちりばめられています。

그런 ESTi씨가 프로듀싱 한 'Soul Lady'에는, 일본의 시티 팝이나, 당시의 ESTi씨가 동경하고 있던 90년대 J-POP의 반짝임이 어레인지의 곳곳에 담겨져 있습니다.

でもこの曲のサウンドは決して単なるレトロではなく、現代的な質感をもった、韓国で言うところの「ニュートロ(ニュー+レトロ)」です。明らかにノスタルジックだった「Neon」とは異なり、「서울여자 (SOUL LADY)には過去を懐かしむようなニュアンスはなく、2020年現在のソウルの街で、一人で未来を切り開いていく女性の姿が表現されています。

하지만 이 곡의 사운드는 결코 단순한 복고가 아닌 현대적 질감을 지닌, '뉴트로(New+Retro)'입니다. 향수가 확연히 느껴지는 'Neon'과는 달리 'SOUL LADY'에는 과거를 그리워하는 듯한 뉘앙스가 없이, 2020년 현재 서울의 거리에서 홀로 미래를 열어가는 여성의 모습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ZICOの「アムノレ」の歌詞からもわかるように、韓国の男性は、兵役期限である28歳までには意識的に大人になるようです。そして1993年生まれ27歳のYUKIKAは、ソウルで大人の女性として生きています。先日、彼女は所属していた事務所ESTIMATEを離れるという発表をしました。今後のYUKIKAがどんな未来を切り開いていくのか、引き続き注目したいと思います。

지코의 '아무노래'의 가사에 나오는 것처럼, 한국 남자들은 군 복무기간인 28세까지는 의식적으로 성인이 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1993년생으로 27살인 유키카도 서울에서 어른의 여성으로 살고있습니다. 얼마 전 유키카는 소속되어 있는 ESTIMATE를 떠난다고 발표했습니다. 앞으로 유키카가 어떤 미래를 열어갈지 주목해봐요.

画像17

15. TWICE - 'UP NO MORE'

Release Date: 2020.10.26
Lyrics: 지효
Music: 이우민 `collapsedone`, Julia Ross, Krysta Youngs
Arrangement: 이우민 `collapsedone`

フレッシュな新人としてデビューしたK-popの女性アイドルグループが、長く活動したあと迎えるのが、少女から大人への変化です。

신선한 신인으로 데뷔한 K-pop의 여성 아이돌 그룹이, 길게 활동한 뒤 맞이하는 것이, 소녀에서 어른으로의 변화입니다.

日本と韓国の女性アイドルを比較したとき、日本では「日本のアイドルは未完成のままでデビューしてファンはその成長を見守るが、韓国のアイドルは完成された状態でデビューする」という見方をされることが多いのですが、僕自身はこの見方に100%の同意はできません。

일본과 한국의 여성 아이돌을 비교할 때, 일본에서는 '일본의 아이돌은 미완성인 채로 데뷔하고 팬들은 그 성장을 지켜보지만, 한국의 아이돌은 완성된 상태로 데뷔한다'라고 하는 견해가 많지만, 저 자신은 이 견해에 100% 동의할 수 없습니다.

確かに韓国の女性アイドルは、長い練習期間を経て歌もダンスも高いパフォーマンスレベルを身につけた状態でデビューすることが多いけれど、だからといって、デビュー後の彼女たちが何も変化しない完成形かというと、そうではないです。

물론 한국의 여성 아이돌은 오랜 연습기간을 거쳐 노래도 춤도 높은 퍼포먼스 레벨을 갖춘 상태로 데뷔하는 일이 많지만, 그렇다고 해서 데뷔한 여성 아이돌은 아무것도 변화하지 않는 완성형이냐 하면 그렇지는 않아요.

彼女たちは、少女から大人になります。

그녀들은 소녀에서 어른이 됩니다.

27歳のYUKIKAが大人の女性として生きるソウルの街で、2015年10月にデビューして活動期間が6年目に入ったJYPの女性アイドルグループ・TWICEにも、その時期がきたようです。9人のメンバーの年齢構成も、最年長のナヨンが25歳になり、10代でデビューした最年少のツウィも21歳になって、グループとして少しずつ大人の雰囲気を纏い始めました。

스물일곱 살 유키카가 성인 여성으로 사는 서울 거리에서 2015년 10월 데뷔해 활동기간이 6년차에 접어든 JYP의 여성 아이돌 그룹 트와이스에게도 때가 온 것 같습니다. 9명의 멤버들도 나이가 가장 많은 나연이가 25살이 되고, 10대로 데뷔한 가장 어린 쯔위도 21살이 되면서 그룹으로 조금씩 어른스러운 느낌을 갖기 시작했어요.

JYPという事務所にとっては、2007年デビューのWonder Girls、そして2010年デビューのmiss A以来ひさしぶりの女性アイドルグループとなったTWICE。Wonder Girlsもmiss Aも数年前からグループとして活動していない中、「JYPが考える大人の女性」のイメージが久しぶりにステージに帰ってきました。

JYP라고 하는 사무소에 있어서는, 2007년 데뷔의 Wonder Girls, 그리고 2010년 데뷔의 miss A이래로 오랜만의 여성 아이돌 그룹이 된 트와이스. Wonder Girls도 miss A도 수년 전부터 그룹으로서 활동하고 있지 않는 가운데, 'JYP가 생각하는 어른의 여성' 의 이미지가 오랫만에 스테이지로 돌아왔습니다.

ここで紹介する「UP NO MORE」は、10月にリリースされたアルバム「Eyes Wide Open」に収録されたいわゆる「アルバム曲」なのですが、韓国の音楽番組ではステージ上でも披露されています。ケーブルTV局Mnetが公式に公開している動画をどうぞ。

여기서 소개하는 'UP NOMORE'은 지난 10월 발매된 앨범 'Eyes Wide Open'에 실린 '앨범곡'이지 활동곡이 아닙니다. 하지만 한국 음악 프로그램에서는 무대에서도 선보였습니다.케이블 텔레비전국의 Mnet 가 공식적으로 공개하고 있는 동영상을 봐 주세요.

この動画の最初のパートで、TWICEがデビューから5年間にリリースしたヒット曲の数々が時系列にそって見られます。フレッシュなデビュー曲「Like OOH-AAH」、名曲「TT」…と続けてみていくと、一番最後の「More & More」(2020年6月リリース)で雰囲気が変わることに気がつくはずです。

이 동영상의 첫 파트에서 트와이스가 데뷔 5년 동안 낸 히트곡들을 시간별로 볼 수 있습니다. 신선한 데뷔곡 'Like OOH-AAH(OH-AHH하게)', 명곡 'TT'…라고 계속해 보고 가면, 맨 마지막의 「More & More」(2020년 6월 릴리스)로 분위기가 바뀌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そして始まるミディアムテンポの「UP NO MORE」でTWICEが表現する、コントロールされた大人のセクシーさ。間違いなくいい曲。長年のJYPファンにはたまらないものがありますね。大人になっていくTWICEの第二章、これからもまだまだ楽しみなグループです。

그리고 시작되는 미디엄 템포의 'UP NO MORE'으로 트와이스가 표현하는 컨트롤 된 어른의 섹시함, 좋은 곡 특히 오랜 JYP 팬들에게는 행복한 곡입니다어른이 되어가는 트와이스의 제2장저희 트와이스는 앞으로도 기대되는 그룹입니다.

画像18

16. GFRIEND (여자친구) - 'Apple'

Release Date: 2020.7.13
Lyrics: FRANTS, Pdogg, “hitman”bang, 황현 (MonoTree), 은하 (여자친구), Hannah Robinson, Richard Phillips, Alex Nese, Chendy, 유주 (여자친구), 노주환, 김진, 구여름 (Makeumine Works), 이스란
Music: FRANTS, Pdogg, “hitman”bang, 황현 (MonoTree), 은하 (여자친구), Hannah Robinson, Richard Phillips, Alex Nese, Chendy, 유주 (여자친구), 노주환, 김진, 구여름 (Makeumine Works), 이스란

少女から大人になる彼女たち。TWICEと同じ2015年デビューのGFRIEND(여자친구、ヨジャチング)も、例外ではありませんでした。6人組のGFRIENDは、最年長のソウォンが1995年生まれの25歳、最年少のオムジが1998年生まれの22歳と、年齢構成もTWICEとほぼ同じです。

소녀에서 어른이 되는 그녀들. 트와이스와 마찬가지로 2015년에 데뷔한 여자친구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6인조인 여자친구는 맏언니인 소원이가 1995년생으로 25살, 막내 엄지가 1998년생으로 22살, 나이 구성도 트와이스와 거의 같습니다.

ヨジャが「女」でチングが「友達」。「ヨジャチング」は韓国語で「彼女(ガールフレンド)」という意味です。その名前に相応しく、ファンにとって身近な「彼女」のような存在として登場しました。デビューした年にリリースされた「Me gustas tu (오늘부터 우리는)」で人気を確立。どの音楽番組をみても、彼女たちは男性の大きな声援に支えられていましたね。

'GRFIRND'라는 그룹명 대로, 그녀들은 팬에게 있어서 친근하고 귀여운 여자친구같은 존재로서 등장했습니다. 데뷔한 2015년에 발매된 '오늘부터 우리는'으로 인기도 급상승.어느 음악프로를 봐도, 여자친구의 스테이지는 남성 팬의 유달리 큰 성원에 의지해 왔습니다.

しかし、そんなGFRIENDが、デビューから5年後の7月にリリースした「Apple」は、まるで無垢だった彼女たちが禁断の果実を口にしたように、罪深く、見違えるようなセクシーな姿を表現していました。

그러나, 그런 여자친구가, 데뷔로부터 5년 후의 7월에 발매한 「Apple」은, 마치 순진했던 여자친구이 금단의 과실을 입에 올린 것처럼, 죄 많고, 몰라보게 섹시한 모습을 표현하고 있었습니다.

大人のGFRIEND、いいじゃないですか。コーラスの頭で6人が横一列に並び、腰に手をあてて正面を見据え、堂々と前に歩いていくパートなんて、息を飲む存在感とクールさ。正直いままで積極的には聞いてこなかったGFRIENDの2021年が、急に楽しみになってきましたよ。

어른 여자친구 좋잖아요특히 코러스 파트에 들어섰을 때 여섯 명이 가로 일렬로 서서 정면을 똑바로 노려보고 당당하게 앞으로 걸어가는 모습은 스릴 넘치는 존재감과 COOL함이 있습니다. 솔직히 여태까지 적극적으로 듣지 않던 여자친구의 2021년이 갑자기 기대가 됩니다.


画像19

17. Weki Meki (위키미키) - 'COOL'

Release Date: 2020.10.8
Lyrics: 이지은 (Music Cube, Inc.), 미성 (Music Cube, Inc.), 이스란, 이혜윰 (Jam Factory), 달리 (Music Cube, Inc.), ZNEE (Music Cube, Inc.)
Music: Jake K (ARTiffect), Ylva Dimberg, Jere Särkkä
Arrangement: Jake K (ARTiffect)

いま僕はGFRIENDの紹介で「クール」という表現をしたけれど、鍛錬を重ねて高いスキルを身につけた格好いい女性のパフォーマンスを見られることは、僕がK-popに感じる魅力のひとつです。

지금 저는 여자친구의 소개로 쿨하다고 표현했지만, 단련을 거듭하고 높은 기술을 익힌 멋진 여성의 퍼포먼스를 볼 수 있다는 것은 제가 K-pop하게 느끼는 매력 중 하나입니다.

いわゆる、女の子が憧れる女の子=ガールクラッシュということでいえば、たとえば迫力のあるパフォーマンスを見せるBlack Pinkや(G)I-DLE、ITZY、そして今年デビューのAespaなどのグループの名前が挙がると思いますが、僕はこのWeki Meki(ウィキミキ)の「Cool」が特に印象に残りました。なんたってナイスハウスですよこの曲は!

소위 말하는 여자아이가 동경하는 여자=걸크러쉬라고 하면, 예를 들면 박력있는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Black Pink나 (G)I-DLE, ITZY, 그리고 올해 데뷔의 Aespa 등의 그룹이 이름이 거론된다고 생각합니다만, 저는 위키 미키의 「Cool」이 특히 인상에 남았습니다. 올해 하우스 케이팝 중에서도 단연 좋아했다!

このマスキュリンスタイル、はちゃめちゃに格好いいでしょ。Weki MekiはTWICEやGFRIENDから2年あとの2017年デビューの8人組。最年長のチ・スヨンが1997年生まれの23歳で、最年少のルーシーが2002年生まれの18歳。TWICE、GFRIENDより一回り下の世代で、先輩グループを追撃しています。

이 머스큐린 스타일 너무 멋있지 않아요. 위키미키는 트와이스와 여자친구로부터 2년 뒤인 2017년에 데뷔한 8인조. 맏언니 지수연이 1997년생인 23세, 막내 루시가 2002년생인 18세. 트와이스나 여자친구보다 한 단계 젊은 세대에서 선배 그룹을 추격하고 있습니다.

音楽番組のステージでは、このピンストライプの入ったパンツスタイルの衣装が印象に残りました。僕はWeki Mekiでは圧倒的キム・ドヨン推しですが、この「Cool」ではアッシュに染めたロングのウェービーヘアが印象的なチ・スヨンもだいぶ輝いて見えた。素敵すぎ。

음악 방송 무대에서는 이 스트라이프가 들어간 바지 스타일의 의상이 인상에 남았어요. 저는 위키미키에서는 압도적으로 김도영의 바이어스인데, 이 'Cool'에서는 애쉬로 염색한 긴 웨이비 헤어가 인상적인 지수연이 빛난다고 생각했습니다.

下の動画では、画面の左下に表示される歌詞の上に歌ってる人の名前が[]に囲まれて表示されるので、ハングルが読めなくても「지수연(チ・スヨン)」の文字列をぜひ探してみてください。3文字なのは、8人のメンバーのうち長身のキム・ドヨン(김도연)と小柄なダンスマシーンのチェ・ユジョン(최유정)、そして彼女の3人だけだから、きっと見つけられます。

아래의 동영상에서는 화면 하단에 표시되는 가사의 위에 부르는 사람의 이름이[]에 둘러싸이고 표시되므로, 설령 한글을 읽지 못하더라도 '지수연' 문자열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8명의 멤버 중 세 글자는 장신의 김도영, 몸집이 작은 댄스머신의 최유정과 지수연뿐이라서 알 수 있을 거예요.

あと僕の推しのキム・ドヨンね。このサムネール画像の右側の彼女ね。堂々としてて格好いいよー。身長173cmらしいですよ。最高か。

그리고 내 바이어스 김도영이야이 썸네일 화상의 오른쪽의 그녀 말이야. 당당하고 멋있어. 키 173cm다운요. 최고인가.

画像20

18. Red Velvet - IRENE & SEULGI - 'Monster'

Release Date: 2020.7.6
Lyrics: KENZIE
Music: Yaakov `Yash` Gruzman, Delaney Jane, JENSON VAUGHAN, 유영진
Arrangement: Yaakov `Yash` Gruzman, 유영진

マスキュリンなピンストライプの衣装が格好良かったWeki Meki。でもですね、僕にとっての「ベスト・ピンストライプ・オブ・ザ・イヤー・2020」はRed Velvetのアイリーンとスルギのユニット、Red Velvet - IRENE & SEULGIの「Monster」でした。

위키미키의 머스큘린한 핀 스트라이프 의상은 멋졌어요. 하지만 저의 '베스트 핀 스트라이프 오브 더 이어 2020'은 레드벨벳 소속 아이린과 슬기의 유닛, 레드벨벳 - IRENE & SEULGI의 'Monster'였습니다. 

Red Velvetは、少女時代やEXOやNCTと同じ、SM Entertainmentに所属する5人組のアイドルグループです。デビューしたのはTWICEやGFRIENDの前年、2014年なのですが、その堂々とした存在感からもっと先輩グループなんじゃないかという印象があります。

레드벨벳은 소녀시대, EXO, NCT와 같은 SM Entertainment에 소속된 5인조 아이돌 그룹입니다.데뷔한 것은 트와이스와 여자친구의 전년, 2014년인데, 그 당당한 존재감 때문에 더 선배 그룹이 아닐까 하는 인상이 있습니다.

そんな彼女たちですが、メンバーのウェンディが昨年末の音楽番組のリハーサルで事故にあって大怪我を負ってしまい、今年は5人での活動がほとんどできない状態でした。そんな状況の中、特別ユニットとして音源をリリースしたのがアイリーンとスルギだったのです。

그런 레드벨벳은 멤버 웬디가 지난해 말 음악 프로그램 리허설에서 사고를 당해 크게 다치는 바람에 올해는 다섯 명이 활동을 거의 못한 상태였어요.그런 상황에서 특별 유닛으로 음원을 발매한 게 아이린과 슬기였습니다.

アイリーンとスルギの2人は、Red Velvetというグループの核になる存在だと言えるでしょう。まだデビュー前の練習生だった2014年の7月に、二人はSM Rookiesの名義で先輩グループS.E.S.の「Be Natural」をカバーした強烈に格好いいパフォーマンス動画を公開していました。

아이린과 슬기 두 명은 레드벨벳이라는 그룹의 핵이 되는 존재라고 할 수 있겠지요. 아직 데뷔 전 연습생이었던 2014년 7월에, 두 사람은 SM Rookies 명의로 선배 그룹 S.E.S.의 'Be Natural'을 커버한 강렬하고 멋진 퍼포먼스 영상을 공개했었습니다.

この「Be Natrual」という曲は、後にRed Velvetの2曲目の活動曲としてリリースされるのですが、こうして動画を見返すと、音源には既に他のRed Velvetメンバーであるジョイやウェンディの声も入ってますね。

이 'Be Natrual'이라는 곡은 잠시 후 레드벨벳의 두 번째 활동곡이 될 텐데, 이 동영상을 보면 음원에는 이미 다른 레드벨벳의 다른 멤버인 조이나 웬디의 목소리도 들어가 있네요.

その後、Red Velvet名義で改めてリリースされた「Be Natural」では、後にNCTの中心メンバーになるテヨンが、まだ練習生ながら堂々としたラップを披露しています(2:10~)。

이후 레드벨벳 명의로 새롭게 발매된 'Be Natural'에서는 나중에 NCT의 핵심 멤버가 될 태용이가 아직 연습생이면서 당당한 랩을 선보이고 있습니다(2:10-).

デビュー前から高レベルのスキルを披露してきたアイリーンとスルギ。そして2020年にリリースされた「Monster」では、エクストリームな世界観を100%以上の出力で表現しました。攻撃的なサウンドに負けない、アイリーンとスルギの表現力を存分に堪能できます。

데뷔 전부터 수준 높은 기술을 선보였던 아이린과 슬기. 그리고 2020년 출시된 'Monster'에서는 익스트림한 세계관을 100% 이상의 출력으로 표현했습니다. 공격적인 사운드 못지않게 아이린과 슬기의 표현력을 마음껏 즐길 수 있습니다.

この「Monster」に続く「Naughty」も高難易度のダンスが非常に印象的な曲でしたが、僕はこの紺色のジャケットが最高な「Monster」をピックアップしたいと思います。いやー、めちゃくちゃ格好よかった!

이 "Monster"에 이은  ’Naughty’도 고난도 댄스가 매우 인상적인 곡이었는데 저는 이 남색 재킷이 최고의 "Monster"를 픽업하고 싶습니다.현진 : 야 너무 멋있었어!

画像21

19. Red Velvet - IRENE & SEULGI - 'Uncover (Sung by SEULGI)'

Release Date: 2020.7.6
Lyrics: 김연서
Music: 홍요셉, 심재원, 김연서
Arrangement: 홍요셉

Red Velvetのアイリーンとスルギのうちどちらが好きかと聞かれたら、僕は食い気味にスルギと答えます。この「Uncover」というスルギのソロ曲では、彼女にしかない声と、卓越したダンススキルが堪能できます。

레드벨벳 아이린과 슬기 중에 뭐가 좋냐고 물어보면 저는 재빨리 슬기라고 대답할게요. 이 'Uncover'라는 슬기의 솔로곡에서는 슬기만의 특별한 목소리와 탁월한 댄스 기술을 즐길 수 있습니다.

この短いMVは、僕にとって今年の「ベスト・白ブラウス・オブ・ザ・イヤー」でした。直線の動きと曲線の動きを緻密に使い分けるスルギの高いレベルのダンスから生まれる、白ブラウスの皺。このMVは、白ブラウスの皺が好きな全てのイラストレーターに見てほしい映像です。

이 짧은 뮤직비디오는 저에게 올해의 '베스트 하얀 블라우스 오브 더 이어'였습니다. 직선의 움직임과 곡선의 움직임을 치밀하게 구분하는 슬기의 높은 수준의 춤사위에서 생기는 흰 블라우스의 주름. 이 뮤직비디오는 하얀 블라우스의 주름을 좋아하는 모든 일러스트레이터에게 보여 주셨으면 하는 영상입니다.

スルギの声には、薔薇のような香りがあるんですよね…。Red Velvetの5人の中で、シンプルに歌の上手さでいったらウェンディが破格に凄いんですけど、スルギはスルギだけの薔薇の香りのする声が魅力的。

슬기 목소리에서 장미 향기가 나요. 레드벨벳 5명 중 심플하게 노래 잘하는 멤버를 뽑는다면 웬디도 파격적으로 대단하지만 슬기는 슬기만의 장미 향기가 나는 목소리가 매력적입니다.

スルギは、韓国で調査されている「レズビアンが選ぶ女性アイドルランキング」の上位にずっとランクインし続けているのですが、それも完全に納得なんだわ。わかるわー。彼女には特別な色気がある。

슬기는 한국에서 조사되고 있는 '레즈비언이 뽑은 여성 아이돌 순위'의 상위에 계속 올라가고 있는데, 그것도 완전히 납득이 돼요. 알아. 그녀에게는 특별한 성적 매력이 있어.

シンプルなトラックに乗せて、薔薇の香りが漂うスルギの声を思う存分楽しめる。「Uncover」は、そんな特筆すべき曲なのです。

심플한 트럭에 싣고, 장미 향기가 감도는 슬기의 목소리를 마음껏 즐길 수 있습니다. 'Uncover'는, 그런 특필할 만한 곡입니다.

画像22

20. BoA(보아) - 'Better'

Release Date: 2020.12.1
Lyrics: 유영진
Music: 유영진, Aston Rudi, Awa Santesson-Sey, Jay-Keyz
Arrangement: 유영진

Red Velvetが所属するSM Entertainmentという事務所には、日本人にも馴染み深い一人の先輩アーティストがいます。その名はBoA。

Red Velvet이 소속된 SM Entertainment라는 사무소에는 일본인에게도 익숙한 한 선배 가수가 있습니다. 그 이름은 BoA.

14歳だった彼女は2000年に韓国でデビューし、2001年からは日本でも活動を始めて「Amazing Kiss」や「Listen to My Heart」「Valenti」といったヒット曲を生み出しました。そして2020年の日本でも、クリスマスの時期になるとBoAの「メリクリ」(2004年)が多くの人に思い出されています。

14살이던 보아는 2000년에 한국에서 데뷔해, 2001년부터는 일본에서도 활동을 시작해 'Amazing Kiss'나 'Listen to my heart' 'Valenti'라는 히트곡을 낳았습니다. 그리고 2020년 일본에서도 이 크리스마스의 시기가 되면 보아의 'Merry-Chri'(2004년)가 많은 사람들에게 기억되고 있습니다.

ただ多くの日本人にとって、BoAは「2000年代の前半に活躍した韓国の歌手」以上の存在ではないかもしれません。ある意味で「昔の人」みたいに考えている人も少なくないかも。でも、BoAは韓国でしたたかにキャリアを重ね、今年デビュー20周年を迎えた現役のアーティストなのです。

단지 많은 일본인에게 보아는 '2000년대 초반에 활약한 한국 가수'이상의 존재일지도 모르겠네요.어떤 의미에서 '옛날 사람'처럼 생각하는 사람도 적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보아는 한국에서 많은 경력을 쌓았고 올해 데뷔 20주년을 맞은 현역 가수입니다.

デビュー20周年とはいえ、まだ34歳なんですけどね。Red Velvetの最年長メンバーであるアイリーンのたった4歳年上でしかない。同じSMに所属している東方神起のユノとは同じ1986年生まれだし、Super Juniorのイトゥクやヒチョル(二人とも1983年生まれ)からみれば3歳年下でもある。

데뷔 20주년이라고는 하지만, 아직 34살이지만요. 레드벨벳의 큰언니 아이린의 단 4살 언니일 뿐이다. 같은 SM엔터테인먼트 소속인 동방신기 윤호는 보아와 같은 1986년생이고, 슈퍼주니어의 이특과 희철(2명 모두 1983년생)은 보아보다 세 살 위다.

その34歳のBoAが2020年12月にリリースした最新曲が、この「Better」なんです。日本のみんな、ぜひこの最新のBoAをみてください。現代的でエッジの効いたトラックに乗せて、BoAの凜々しいボーカルと強靱なダンスが光ります。はちゃめちゃに格好良くない?

그 34살 보아가 2020년 12월에 발매한 최신곡이 바로 이 'Better'입니다. 일본사람들, 꼭 이 최신 보아를 보길 바래. 현대적이고 엣지있는 트랙에 올려놓고 보아의 늠름한 보컬과 강인한 춤이 빛납니다. 너무 멋있지 않아요?

次々に若いアーティストがデビューしていく一方で、BoAのようなベテランがしっかりと最前線で新しい曲をリリースする。近年存在感を示し始めたK-popは、次第に「歴史の厚み」も獲得しようとしています。K-popの勢いは2021年以降もまだまだ続くんじゃないか。そんな予感がある曲が、このBoAの「Better」という曲なのです。

차례차례로 젊은 아티스트가 데뷔해 가는 한편, 보아와 같은 베테랑들이 확실히 최전선에서 새로운 곡을 발매한다.최근 들어 갑자기 그 존재를 드러내기 시작한 K-pop은 점차 '역사의 두께'를 획득하려 하고 있습니다. K-pop의 기세는 2021년 이후에도 계속 이어지지 않을까? 그런 예감이 드는 곡이 바로 이 보아의 'Better'라는 곡입니다.

画像23

最後に/후기

…ということで、以上が僕が選んだ2020年のK-popの20曲でした。おつかれさまでした。2020年も印象的な曲が多くて20曲に絞るのは本当に大変だったけど、ここまで記事を書いてきて、誰より僕自身が心底納得の20曲を選べたと思います。

그래서 이상 제가 뽑은 2020년 K-POP의 20곡이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2020년에도 인상적인 곡들이 많아 20곡을 고르는데 정말 힘들었지만 그동안 기사를 써오면서 누구보다 제 자신이 진심으로 납득할 수 있는 20곡을 고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そんな20曲を、今年NiziUやBTSからK-popに興味を持ち始めた人にも分かりやすく紹介してきたつもりですが、どうだったかな? よかったら、ぜひ感想を聞かせてください。韓国の皆さんの感想も聞きたいな。ぜひtwitterで気軽に声をかけてね。僕のアカウントは @spinn です。

이 20곡은 올해 Nizi U, BTS에서 K-pop에 관심을 갖게 된 사람들에게도 이해하기 쉽게 소개하려고 노력했는데 어떠세요? 괜찮다면 꼭 감상을 들려주세요. 한국 분들의 소감도 듣고 싶어요. 꼭 twitter에서 편하게 말 걸어주세요. 제 계정은 @spinn입니다.

K-popファンには、様々なスタイルがあります。僕が選んだ20曲は、あくまで「僕が選んだ」個人的な20曲に過ぎません。

K-pop팬들에게 다양한 스타일이 있습니다. 내가 선택한 20곡은 어디까지나 ’내가 선택한'개인적인 20곡에 불과합니다.

BLACK PINKもITZYもStray KidsもMamamooもIUもOh My GirlもVERIVERYもATEEZもENHYPHENもTHE BOYZもPENTAGONもONEUSもMONSTA XもLOONAもテミンも、そして「Show Me The Money」に出演しているアーティストも入っていない20曲なので、めちゃくちゃ偏ってると思った人も多いと思います。その通りです。この20曲は、完全に僕のバイアスです。

BLACKPINK도, ITZY도, Stray Kids도, 마마무도, 아이유도, 오마이걸도, VERIVERY도, 에이티즈도, ENHYPHEN도, THE BOYZ도, PENTAGON도, ONEUS도, MONSTA X도, 이달의 소녀도, 태민도, 그리고 '쇼미더머니'에 출연하고 있는 아티스트도, 제가 뽑은 20곡 중에 들어있지 않아요 그래서 되게 편파적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그렇습니다. 제가 뽑은 20곡은 완전 제 바이어스입니다.

なのでもし良かったら、ぜひあなたの選ぶ20曲も教えてくださいね。

그러니 괜찮으시다면, 꼭 당신이 선택하는 20곡도 가르쳐 주세요.

韓国ではまだサービスが始まっていないようですが、僕はSpotifyで、2020年を通じて気になったk-popを日々ひたすら貯めていく、「K-pop Private Bank 2020」というプレイリストを作っていました。今日時点で、収録曲数は175曲、総時間9時間57分です。

한국에서는 아직 서비스가 시작되지 않은 것 같지만, 저는 Spotify에서 2020년을 통해 궁금했던 k-pop을 하루하루 쌓아간다, 'K-pop Private Bank 2020'이라는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었습니다. 오늘 현재 수록곡 수는 175곡 총 시간은 9시간 57분이고요.

もし良かったら、このプレイリストも聴いてみてください。僕の20曲のセレクションには残らなかったけれど、皆さんの感性に響く曲がみつかるかもしれません。

괜찮으시면 이 노래 목록도 꼭 들어주세요. 나의 20곡의 셀렉션에는 남지 않았지만, 여러분들의 감성에 와닿는 곡들이 발견될 수도 있습니다.

K-pop Private Bank 2020

そして、来る2021年に向けて、2021年の気になるK-popを貯めていく「K-pop Private Bank 2021」も作りました。

그리고 2021년을 위해서, 궁금한 K-POP을 모으는 'K-POP Private Bank 2021'이라는 플레이리스트도 만들었습니다.

K-pop Private Bank 2021

この記事を書いている今は2020年なので、この新しいプレイリストの中身はまだ空っぽです。きっと2021年も、素敵な曲がこのプレイリストに貯まっていくと思うので、良かったらぜひこのプレイリストをフォローしてくださいね。

이 기사를 쓰고 있는 지금은 2020년이므로 이 새로운 플레이 리스트의 내용은 아직 없습니다. 분명 2021년에도 멋진 곡들이 이 플레이리스트에 저장될 것이라고 생각하니 괜찮으시면 꼭 이 플레이리스트를 팔로우 해 주세요.

さて、すでに3万字を超えているこの長い記事もそろそろ終わりにしましょう。世界中の誰にとっても、どう考えても最悪だった2020年もそろそろ終わりです。これから訪れる2021年が、皆さんにとって、そしてK-popにとって、素敵な1年になりますように!

자, 벌써 3만 자가 넘는 이 긴 기사도 슬슬 마무리합시다. 세계 누구에게나 최악이었던 2020년도 이제 끝입니다. 앞으로 다가올 2021년이 여러분들에게 그리고 케이팝들에게 멋진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

●韓国語への翻訳/한국어로의 번역:
papago
●使用画像クレジット/사용 이미지 크레디트:
Freepik - jp.freepik.com によって作成された background ベクトル


良かったら、100円サポートおねがいしま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