プロムンの件の情報錯綜について(프문건의 정보 착종에 대하여)

この文章をクリックすると「最後に」まで飛びます。

한국어권 여러분께 드리는 인사말
한국어권 여러분 보러 와주셔서 감사합니다!번역기를 사용한 서투른 문장이라 죄송합니다.한국어판은 아래쪽에 있으니 목차 혹은 ◆여기 클릭◆해서 진행해주세요!


★前置き①あいさつ

こんにちは。日本に住むプロムンファンです。

今回の事件を自分の中で整理するため「私が知った、見た情報」と個人的見解を全て羅列した記事に、様々な方から、「私が知っている事を教えます」と情報提供を受けました。心から感謝いたします。
以前は情報が足りず何から考えていいかわかりませんでしたが、やっと考え始めることができます。
「いただいた意見」からいくつか引用して、足りなかった情報を補い、それについての個人的見解も書いていこうと思います。
この記事は以前のものから大幅に改稿されたver.2.0です。
※今後も新しい情報があれば追記、補足、改稿します。
以前のもの(7/29 21:27の分までの加筆)はデータを全文保存しています。必要であれば別の場所で再公開します。

自分用に書きましたがどうしてもこの記事を「この事件の全容を知るため」に読む人もいると思うので、全てに対して公平に書くことを心がけていますが、出来ていないと思います。
私自身正しい情報を全て知っているわけではありません。

また、翻訳前提の文章なので直訳のような文体になっています。

1000文字以内の意見はこちらへ→ https://odaibako.net/u/moguranekotora
それより長い意見はこのメールアドレスへ→ujt64xfk4minyk9@gmail.com
※このメールアドレスIDはランダム生成によって生成されました
※※頂いた意見は全て当記事に掲載します。

いただいた意見まとめ日本語版 https://note.com/moguranekotora/n/nfed23418b4ff
いただいた意見まとめ韓国語版 https://note.com/moguranekotora/n/ncef1fc08e2ca

上記のいただいた意見はこの記事の内容について疑問点、不明点を説明してくれているものが多いです。現時点で3万字と本当に長いですが、すべて読むことをお勧めします。心から感謝します

★前置き②はじめに この事件を知ったきっかけと、日本語圏の情報錯綜について

日本語圏のユーザーは誰かが翻訳した文章を見る人が大半という印象でした。
しかし、有志による日本語に翻訳された文章の中に「意図的に情報を歪められた」ものが存在しました
※この記事自体も私が情報をまとめたものなので同じ可能性があるんですよ。みなさん本当に気をつけてくださいね。
それは私がこの事件を最初に知ったツイートです。
「ギャラリー」を名乗る集団が日本語で今回の経緯を翻訳したというツイートが拡散されていました。
この集団は今回プロムンの本社に抗議をしに行った集団と後で知りました。
同じタイミングで「日本語や英語に翻訳して意図的に情報を歪めている人がいる」という注意喚起も見ました。
色々なツイートを見比べましたがこの時点で私が見た事件の目的、内容、被害者など、人によって言っていることがかなり違いました。
違和感を覚え、まとめて記事にしたのがこの記事のver.1です。

★前置き③情報について 

韓国のニュースサイトやまとめている記事を読んだ感想として
「本国の言葉で、要点がよくまとまっている記事が正しいとは限らない」と考えました。
社会的な問題や情勢や近年の事件をみんなが意識しているというのは教えてもらったので、間違っていると言うわけではありません。あくまでそのサイト達は、一つの情報の断片でしかありません。
「読みやすくするため」とはいえ、すこし情報を切り取るだけで重要なことが見えなくなると思います。
そのサイトだけで全てを補うのではなく、他のことももっとたくさん知る必要があると私は思います。

全ての情報に言えること
「証拠」として提示されたものが必ず正しいとは限りません。
「〇〇は〇〇だった」と言っている方が必ず正しいとは限りません。
否定的意見、肯定的意見、多数派の意見、少数派の意見…どれも、必ず正しいとは限りません。
私は物事をできるだけ平等に見たいです。
私は自分の考えすべてを常に疑い続け、そしてすべてを知る必要があると考えています。
正直今も日本語圏は情報が錯綜している印象があります。

★前置き④今回の概略について


①ファンを自称する人がゲームバランス、ガチャのローテーション、イラストレーターへの不満などの内容でプロムン本社に抗議しに行く、リンバスのGoogleレビューが荒らされるなど事件が起きる
②プロムン側から発表された声明は「ゲームバランスの再調整、ロードマップの見直し、そしてイラストレーターを解雇する」というものだった

上記の概略は抜けている部分が多過ぎます。具体的には、
”これらの問題を考える上で「ギャラリー」「韓国内で過去起きた女性に関する事件、問題」を知っておくべき”だということです。

★前提知識①ギャラリーとは?


いただいた意見の中では「ギャラリー」「DC」「incel」とも呼ばれている集団です。
■2023/07/27 01:05:33 odaibakoにいただいたもの より--事件の発端となったサイト「ギャラリー」は日本の5chのようなサイトで、主に男性が利用する匿名サイトです。ロボトミーギャラリーというところで、プロジェクトムンのゲームの話が活発に行われていました。事件の発端は、ここのファンダムが「なぜリムバスのイベントに登場する女性キャラが露出度の低い服を着ているのか」という意見をはじめ、Project Moonへの不満、Project Moonのスタッフがフェミニズム思想を持っているのではないかという疑惑を提起したことです。
ギャラリーの人々がフェミニズム思想に強い反発心を持つようになった理由は歴史があります。(※「歴史」については後述する内容で再度引用します)

ギャラリー側からもメッセージをいくつかいただきました。「「ギャラリー」側から何件かメッセージを頂いた件について」にて触れています。

★前提知識②過去に起こった韓国の事件、そして今も続く問題が意識の根底にある。

■2023/07/27 01:05:33 odaibakoにいただいたもの より--ギャラリーの人々がフェミニズム思想に強い反発心を持つようになった理由は歴史があります。過去に韓国ではN번방のような女性を対象とした性犯罪事件をきっかけに、過激なフェミニズム思想を持つインターネットコミュニティが登場しました。 男性は全員死ねなどの話を主張)これに対するincel男性たちの反発は強くなりました。 そして、女性の人権について主張する人々はすべて過激なフェミニズム思想を持つ人として扱われるようになりました。 実際、過去にclosersという韓国のゲームに参加した女性声優がgirls can do anytingと書かれたTシャツを購入したことを理由に、男性ファンが「過激なフェミニスト」と非難した事件がありました。ゲーム会社は最終的にその女性声優を解雇しました

■2023/07/28 02:09:40 odaibakoにいただいたもの より--教権侵害が疑われる事件で女性教師が亡くなりました。これは女性であることが理由であるよりは、学校で教師と呼ばれる位置にあったので起こったことです。 街の真ん中で人々に凶器を振り回した人もいました。 また、大雨による被害に死亡者までいました。 最近の事件と言えるかどうかはわかりませんが、ストーキング被害で女性が命を失った事件もありました。
プロムーン事件と関係がないかもしれませんが、現在韓国社会的な問題が多く発生しており、数年以上女性に関連した問題は絶えず発生しています。

韓国語圏の方々と決定的に情報量の差を感じたのはここでした。私は普段韓国のニュースを見る機会はありませんでしたから。
日本語圏では、(解雇についても問題ですが)プロムンへの急な訪問、抗議についても解雇と同じ大きさで取り扱うべきでは?という意見を見ました。
数年以上女性に関連した事件や問題がたくさん起きて、みんなが意識している中で起きたから、「女性イラストレーターの解雇」がこのように注目されることになったのだと思います。

また、このようなことが起きた場合、解雇された側は罪を犯していなくても、韓国のゲーム業界は狭く、再就職・新たに仕事の契約を受けることが大変難しくなってしまうため、なんとしても反対しなければいけない、ということだそうです。

2023/07/27 02:35:18 odaibakoにいただいたもの

韓国のゲーム業界は狭いです。 実際に過ちを犯してもしなくても、論難を起こして解雇されれば業界全体にうわさが出て再び雇用されることが難しくなります。 実際、その議論に巻き込まれて業界で死蔵された声優やイラストレーターが数人います。

■■今回の件で
韓国で深刻なジェンダー葛藤の傾向がゲーム業界にどのような影響を及ぼしたのか
そしてギャラリーおよびメガル(メガリア)についてまとめてくださっている方がいました。
2023/07/27 02:30:23 odaibakoにいただいたもの

8/2 0:25 追記 思想検証について
この問題について韓国語で調べている最中、「思想検証」という言葉が沢山出てきました。
日本語にない言葉でわからなかったため、この件について情報をくださった方にこの言葉の意味を伺いました。
「特別な考えを持っている、という理由のみで、不利益が発生すること」だそうです。情報提供感謝します。

例①:特別な政治家を支持する理由のみで解雇を決定例
②:フェミニズムや、労働者の権利を支持する理由のみで「共産主義式独裁を支える人」と烙印を押す 実際に韓国で 「労働者の権利」について話す人に 「貴方は北朝鮮から来たスパイか?」、「빨갱이(=赤い奴、左派を烙印と呼ぶ言葉、実際に昔韓国戦争当時 北から送ったスパイがあったため、国レベルで検問が日常だった時代がありました(1960-1970年代) 」と言うケースがあります。

★個人的見解 今回の「抗議の目的」について

「ゲームバランスの調整やイラストレーターの解雇をするように会社に抗議等の過激行為をすることが、高尚でプロムンの助けになると思ったから」
→これは「ギャラリー」と名乗る集団のツイートに見られます。
「ギャラリー」は以前も同じように抗議をし、その時のことをツイートしています。 個人的見解ですがこれは本当に迷惑行為だと思います。
企業を脅して言うことを実現させるのが楽しいと思う集団ですか??それはテロリストと何が違うんですか?

「水着のキャラクターを実装しなかったから」「キャラクターの技のバトルバランスについての苦情」
あくまでそれは会社や特定の思想の方々を馬鹿にするための道具の一つであり、主な目的ではないと「ギャラリー」のツイートを見た時思いました。
"水着イラストを見て特定の思想を持っている女性だと断定したが、該当イラストレーターの性別が男だったと知り、その対象を変えた"という情報から見るに、攻撃出来るなら誰でもよかったんだと思います。
「水着を実装しろ」と言い出した人は本当に「水着を実装して欲しい」それだけだったのでしょうか?
水着を実装しなかったから、という部分を大きく扱った記事は多いですが、別の深い場所に問題があると考えます。

「特定の思想を持った人を脅かしたかったから」
→これも企業を脅かすための道具として使われたようにしか思えませんでしたが、多くの事件や問題、ギャラリー、メガリア、思想検証について情報を貰い、"特定の思想を持つ人を脅かしたい"といった目的も含めて、問題が複雑に絡み合っていることを知りました。

イラストレーターの方について①


(人の性別に対してこんな深掘りして聞くような真似はしたくありませんが・・・)
当初はツイートによって性別が女性だ、男性だと人によって言っていることが違いました。
過激思想を持っている人と疑われてただけの状態で、名前はつかないと言う人もいて、
何が正しい情報なのかわからない状態でした。
様々な方から、この記事に関して情報提供を受けました。いくつか引用します。

解雇されたイラストレーターはストーリーイラストレーターAです。 ガチャの絵を描いたのはガチャイラストレーターBです。 「Aは女です。 Bは男です。」 DCはガチャイラストを描いたBを攻撃しようとしましたが、Bは男だったのでフェミニストではないと判断しました。 それでAを攻撃するためにAのツイッターを検索しました。

例のギャラリーが最初に問題にしたイシュメールの潜水服イラストを含め、ガチャキャラのイラストを担当しているイラストレーターさんは男性です。
ギャラリーでは元々イシュメールのイラストをきっかけに騒ぎが起こりましたが、担当イラストレーターさんが男性だと知り、なお彼の過去の個人作に露出がある女子キャラのイラストが多数あると知り、彼に対する攻撃をやめて次のターゲットとしてVellmoriさんを狙ったことです。

イラストレーターの性別について私が混乱していたために、皆さんがわかりやすく書いてくださいました。本当に別の人でした。

イラストレーターの方について②


フェミニスト、もしくはTERFとして糾弾する方がいますが、捏造もしくは誇張されたもののようです
https://twitter.com/ds62hg/status/1684237324559982594
https://twitter.com/traffickerG/status/1684427199372464131
https://twitter.com/iwantuonmyTL/status/1684139182401404928
そのうえクローリングをかけて消されたアカウントからわざわざ出してきたものです
これを証拠として提出して抗議したそうですが、入社前のため規約違反ではない上に、消されたものを証拠として出すのはおかしいと思います
また、”TERFだから”という理由づけも、イラストレーターへ非難を主張する人たちにとってはそこを重要視しているわけではないと思います。
とにかく「大きな問題にする」ことを目的としている印象です。

7/27 12:38 追記「ギャラリー」側から何件かメッセージを頂いた件について

詳しくは◆「いただいた意見」◆の記事を参照してください。
私はこの記事を書くにあたって、冷静に、中立でいようとしました。そうでなければいけないと思ったからです。しかしここの部分の文章はあまりにも怒りに支配されています。
「中立の立場で書いてくれてありがとう」?私はあくまで「中立の立場で、冷静に書きたい」と言っただけで、ギャラリー、あなたたちの味方になりたいとは書いていません。この意味が理解できますか?
「翻訳機を書いていて文章がすっきりしないかもしれないので、まず謝罪します。」
謝罪するところは本当にそこだけでしょうか?私に対してだけ謝罪しなければいけないですか?揚げ足を取るようでごめんなさい。しかし疑わしいです。
ゲーム会社と紳士的な会話をするためと言いましたね。では、日本語圏に虚偽の情報をばら撒き、企業を脅し、イラストレーターを誹謗中傷し、何年も前に消されたツイートをわざわざ持ってきて、誤った主張を掲げて抗議して、笑いながらキャラクターや会社をバカにして、大勢の人に迷惑行為をする、それは紳士的な行いですか?それがあなた方の尊厳や誇りなんですか?あなたたちは今まで生きてきて恥を感じたことはありますか?
他にも正しいやり方はたくさんありました。あなた達はそれを何もしなかった
あなたは「暴力や違法行為はなかった」と言いました。あなたは本当にそう認識しているんですか?だとしたらおかしいですね。上記の行動、それが犯罪、迷惑行為、暴力でないとしたらそれはなんですか?
主張したいことがあるなら、本当に、正しい方法は他にいくらでもありました。
会社へのお問い合わせメールも、Apple Storeレビューへの記載もあります。
会社への突然の訪問も、常識的に考えてありえません。迷惑行為です。
代表不在時に職員を問い詰めて、「答えられない」と言われて、そのまま帰らなかったのはなぜですか?あなた達は1ユーザーであり、ユーザー全体意見の代弁者ではありません。
今回の件に至っては、ユーザーですら無いと私は思います。迷惑集団です。

★気になったこと①プロムンが謝罪文を韓国語でしか発表しなかった事について

「韓国語だけでも早く声明を出します」と言っていたので、プロムンは韓国語版の声明だけでもその日のうちに上げておきたかったんだと思います。
しかし、この問題は速さよりも丁寧さが求められるものでしたので、 結局「多言語でゲームを展開しておきながら重要な時に韓国語でしか謝罪文をあげない企業」と思われても仕方ない状況になってしまいました。
判断を誤りましたね…。最善を尽くそうとしても結果に関係ないことがあります。
7/30 まだ日本語、英語での発表は出ていません。
今回の件について、スタッフ間で、ちゃんとした調査と話し合いを行なっているのだと信じています。
私はプロムンからの公式発表の続きを待っています。早く発表を出すように言う方がいますが、今回の問題が「結論を急いだからかもしれない」と考えると、急ぐことに対して怖くなってしまいます。

プロムンに関わる他作家・クリエイター様について


ワンダーラボの作家、ミミ様の発言の禁止について
私はミミ様の作品だと存じ上げていましたし、日本語圏は「ワンダーラボはミミ様の作品なので二次創作ガイドラインはミミ様の作品準拠です」という認識で統一されていた印象です。
私は、発言の禁止については業務上の機密に該当する、隠すべき情報だと感じました。しかしこの部分については私は詳しいことは知らないため、どなたか情報をくださると嬉しいです。
リヴァイアサン作家 monggeu様の解雇について
イラストレーターの解雇について、私が何故"「早く判断しファンを安心させるべきだ」と感じたのでしょうか?"と書いたのか。それには理由があります。※しかし、私が記事編集中にmonggeu様が該当ツイートを削除されたようで確認することができず、この記事に載せて良いかもわからないため掲載できません。ご了承ください。
私は該当ツイートを見て、「ディレクターは思想やとかげの尻尾切りで解雇を決めたのではなく、とにかく判断を早くしなければいけないという焦燥感にとらわれていたのではないか」「もしくは自責を感じ過ぎているのではないか」と感じました。
8/3 0:33 追記 monggeu様の8/2 21:26のツイートを拝見しました
ディレクターの考えがどうであれ部下や契約者からスケジュールについて要請があればそれを考慮し、新たなスケジュールを組むのが責任者として当然だと思います。ですが、要請には応えなかったのですね。以前から感じていたことです。スケジュール管理に問題がありますね。今回起きた問題と一緒にスケジュール管理問題にも向き合ってほしいと思います。

今回の件に関係のない他のアーティストや関係のない作家に対して、見当違いのメッセージや、特定の思想を中傷する内容のジョークを言っている人たちについて

これらを見た時本当にありえないと思いました。自分を恥じてください。

リーク画像が出回っていると聞きました。


※私はその画像を見ていません。
もし本当に解析されたリーク・公式発表より早い情報を誰かが悪意をもって晒したのなら、それは犯罪に抵触していませんか?冷静ではない行為だと思います。やめたほうがいいです
署名協力フォームがあったため、引用させていただきます。
※私は投票しました

【prmn】過激な元ファンによる違法行為の取り締まりのお願いに関する署名協力フォーム
https://twitter.com/abyss_commi/status/1685555713584828416?s=46&t=-mRzCeWIU-49mjfmcYn3eg

★本題 問題とその改善について

「あくまで過激な行為をした自称ファンを責めるべきで、プロムンは責められるべきではない」と言っている人がいました。
最初はそうだったと思います。 しかし現在は下記の3つが解決すべき問題として存在する状態かと思います
①会社訪問等、過激な行動に出た人たちに関して、警察に相談し、適切な対処をしてもらう
②ゲームバランスやガチャローテーションについて:運営側とユーザーでゲームに関して、フィードバックをきちんと言う/貰って検討する
③30日前に予告をしなかった解雇は、明確な法律違反である。もし「解雇通知」として不当解雇ではなかった場合にも明らかに「スタッフ間の話し合い不足」「抗議内容の真偽について調査不足」である。会社の体制の改善が必要

そして③の解雇について、もっと詳しく書く必要があると考えます。

「イラストレーター解雇」の問題性について

まず、「電話で解雇を告げられた」ということですが、それが「30日後に解雇する(*解雇通知。違法ではない)」という内容なのか、「即刻、もしくは30日以内に解雇する(*違法)」という内容なのか、まだ私は分かっていません。
しかし、何重にも問題があります。
もし30日以内の解雇であれば違法です。法的措置を受ける必要があります。
解雇通知であった場合、違法ではないですが、そもそもこの解雇の理由である「規約違反」に矛盾点があります。
内容は、抗議をした集団が、4年前の、しかも削除されたツイート(アカウント)をクラウドから出してきて、抗議に使用されたものだという情報を見ました。
4年前であれば入社前です。入社後には消しているため、規約違反ではありません。
そして、削除されたものをクローリングした行為は大変卑怯であると思います。
問題はまだあります。プロムン内でスタッフ間で話し合いを行って、調査をすれば、この証拠として使われたものが規約違反ではないとわかったはずです。
解雇するという発表も、事件から数時間でした。
プロムンが思想を理由にスタッフを解雇したとは思えません。ですがこの情報を整理するとスタッフ間での話し合いや調査が十分に行われていないのではないか。と思いました。
事実、「思想検証的な行為なので追加的な確認はしておりません」と書いていたそうですが(2023/07/27 00:42:51 お題箱にいただいたものより)思想を理由に問題があると抗議を受け、その職員を解雇する、という行為は、それ自体が特定の思想の集団の肩を持つことになります。
この解雇はキムジフン氏の主張と大きく矛盾しています。
もっと入念な調査と話し合いをするべきでした。

また、これはとても重要な話ですが、もし差別意識がなくとも、差別的、思想を理由に解雇したと解釈されるようなことをしたのは問題だと思います。韓国内で前述の問題、事件がこれだけ重要視されているのであれば、慎重に行動することも出来たはずです。
イラストレーターに問題があるのではと言われ、そのまま解雇をしたということは、今後もしも悪質なクレームがあった場合、その要求を飲まなければいけない可能性があります。
また、今後、職員はサイバーストーキングを受けたり、自分が削除したり、規約違反ではない行動で解雇される恐怖感を持って働かなければいけません。

今回の件だけでなく、プロムンは謝罪の時、何事も少し判断が早すぎる、そしてやり過ぎている気がします。
好意的に見れば、「早く判断しファンを安心させるべきだ」と感じたのでしょうか? この結末では安心は出来ません。
日本では「イラストレーターと企業どちらも守るために解雇したんだ」などと言われてますが…矛盾点が多すぎます。

どちらにしろ「調査不足」で、好意的に見ても「スタッフと話し合わずに即解雇の判断」と私は思ってしまいます…これは良くないです
■韓国の労働法について引用

解雇手続きの制限として、30日前に解雇の理由と解雇の時期を書面で通知しなければならないようです(「労働基準法」第26条本文、最高裁判所 2010. 4. 15. 宣告 2009 図13833 判決)(「労働基準法」第27条第1項)。

https://m.easylaw.go.kr/MOB/CsmInfoRetrieve.laf?csmSeq=514&ccfNo=4&cciNo=2&cnpClsNo=2

問題①について補足 企業として職員を守ってほしい
ファンが直接会社に抗議をしに来る(これはかなり危険ですよね????ファンを自称していますが、抗議内容は呆れるくらい最悪です)のはとても大きな問題で、「抗議内容について」ではなく「ファンが会社に講義しにきてスタッフを脅かすこと」に対しての声明はまだ出されていませんよね?
企業として働くスタッフを守ってあげてほしいです。
私以外にも沢山の人がそれについて言及しているので、もうそれについては考えているのかもしれませんが。
また、労働環境が余裕がなく過密なのであれば余裕を持ったものに改善してください。お願いです。

プロムンについて

まず、会社に抗議を直接するような(過激な)ファンが来たら警察を呼ぶべきでした。プロムンは判断を誤りました。
7/27 8:21追記 もしや警察を呼んでいないのでは?と思い「警察を呼ぶべきだった」と書いてしまいました。警察を呼んだかどうか私にはまだ情報がございません。申し訳ございませんでした。
過ぎたことに何を言っても無駄かもしれませんが・・・
私はプロムンがファンを大事にしていることは知っています。ファンとの距離が近いです。これは良い事です。
しかし今、ファンを自称する人が言うことなら何でも言うことを聞くような企業に見えます。それは悪い傾向です。
プロムンには良いところが沢山あります。しかし今回それが全て悪い方向に繋がってしまった印象です。
プロムンのこともゲーム業界のことも信じたいです。愛しているからです。

最後に


私は、プロムンの作品はジェンダーや思想や個人に対して、とても公平に、真面目に向き合ったストーリーだったと思います。歪んだ偏見などは感じませんでした。ゲームをプレイした人ならわかると思います。
そして、プロムンはずっと、理不尽な社会や体制に立ち向かう勇気ある人々を描いてきました。
特定の思想を理由に一人のスタッフを解雇するはずがないと考えます。

ディレクターを解雇しろと言っている人を見ました。
前述の事件や問題で傷つき、不安を覚えてそう発言したのではないかと思います。
しかしそれは"イラストレーターを解雇しろ"と言った人と、同じようなことを言っているのではないですか?もう一度よく考えてみてほしいです。誰かを解雇して、本当に問題が解決するんでしょうか?

この問題で誰も傷つくべきでは無いです。誰も、何も失ってはいけません。
今まで韓国の社会や、ゲーム業界や個人の思想や、性別による差別、様々な問題、事件が起きたと知り、考えました。
それなら、プロムンのこの問題が円満に解決して、プロムンが良い方向に変わることで、社会全体が良い方向に向かう、その最初の例になって欲しいです。
人も企業も社会も、誰でも良い方向に変わることが出来ますから。
私はそう信じて、応援しています。

何か新しい情報があれば随時更新したいと思っています。
8/1 8:38 追記 公式問い合わせ窓口↓
limbussupport@projmoon.com

私は応援メッセージを送りました。
どのような意見であれ、送るか、送らないかであれば、送る方が良いと思っています。

1000文字以内の意見はこちらへ→ https://odaibako.net/u/moguranekotora
それより長い意見はこのメールアドレスへ→ujt64xfk4minyk9@gmail.com
※このメールアドレスIDはランダム生成によって生成されました
※※頂いた意見は全て当記事に掲載します。


8/3 18:15 公式からの声明文


8/3 20:08追記
公式声明が出たため引用します
韓国語版
https://twitter.com/LimbusCompany_B/status/1687029330646638592?s=20

日本語版https://twitter.com/LimbusCompany_B/status/1687036062416474119?s=20

英語版
https://twitter.com/LimbusCompany_B/status/1687046208941174784?s=20

9/1 0:31 追記


公式からの声明は、正直に言って必要な情報が足りないように思えました。
精神的に辛くて一ヶ月ほどこの記事を更新していませんでした。 そのためこの記事の情報は大変古いままの可能性があります。
実際、この一ヶ月間、大きな出来事がいくつか起きましたが、まだ記事内に反映されていません。 PMには解決すべきことがたくさん残ったままです。 そしてそれを全て解決するには長い時間が必要だと思います。
ゆっくりと、確実に、全ての、問題を解決してほしいです。 個人的な意見ですがスケジュール管理やスタッフの管理に優れたスタッフを数人雇用すべきだと思います…
私はもう少しの間PMを応援したいと考えています。
以前書いたように韓国で事件や問題が起こり、社会全体が恐怖に包まれているなら、それらが全て解決して、良い方向に進んでほしい。
PMにはその中の大きな例になってほしいんです。 私が韓国を深く知り、韓国を愛するきっかけになったのはPMです。
応援したいし、愛したいです。お願いですから…
この記事の、今後の更新は精神に余裕がある時だけになります。
沢山の情報提供に、再度心から感謝いたします。
これに関わる全ての人に幸福がありますように!

9/21 追記 9/18に公開された声明と、ユーザー協会に提示された文書

https://x.com/LimbusCompany_B/status/1703730643761512774?s=20

イラストレーターと会社の間で、イラストレーターからの辞職意思の提示と、一ヶ月間作業者への合意内容への言及を行わない事を条件に辞職が成立していたようです。 「何故英文、和文のお知らせを別途掲載しなかったのか」 「何故一ヶ月もイラストレーターに対して何も言及しないという不誠実な対応になったのか」 という不明だった点は、この文章で解消されました。 しかし、まだ問題は山ほど残っています。

友人の見解が興味深かったため、引用いたします(掲載許可済)

”この声明ではPMの認識とみんなの認識が違うように感じる。今回の問題点は不当解雇疑惑で騒がせた人間がいることではなく、それに対するPMの対応があまりにも悪く杜撰だった事だ。
①不当解雇ではないという主張は本当なのか?外部クリエイターの告発内容を見るとPMの対応は不誠実であり、PMへの信用がない。音声記録や証拠を用いて、本当に不正解雇ではない事を第三者に確認をしてほしい。
②この声明の書き方ではギャラリーを訴訟する気がないように感じる。マスコミやユーザー協会、労働組合を訴訟するような書き方に見える。
ギャラリーを放置したまま、“SNSで社会的な論争を起こすような発言をしていたので解雇”を覆さないのであれば、ギャラリーによるネットストーキングのような行為にさらに職員晒される可能性があるのではないか。
さらに言えば“精神的な苦痛”から職員を“保護”すること理由に離職させるのは、“社則といった名目すら無くとも、ギャラリーは職員に嫌がらせを行い、精神的な苦痛を与えることで辞職させることができる”という前例になってしまわないか?
③イラストレーターを解雇した事で、イラストレーターをどうやって保護し、支援するつもりなのか。イラストレーターを攻撃してはいけないと、正しく発信出来ていない”

他にも、外部クリエイターの告発した労働環境は酷かったです。改善するべきでした。サイバー攻撃を受けて辞職した翻訳家を守るべきでした。レストランのスタッフに対してもです。
こんな杜撰なままではとても応援できませんね。
今後改善すると発表したことに安堵しましたが、発表そのものが不安の残る内容でした。
本当に、労働環境の改善、対応の見直し、そしてPMが、ちゃんと応援出来る会社になることを心から望みます。本当にお願いします。

9/21 追記 monggeu先生のインタビュー記事

特定の国に対する偏見、中傷するような内容のツイートについて

警告したいと思います。
そういったことを言っている方々は、情報が足りていないか、切り分けるべき問題を切り分けないまま考えてしまっているのではないですか?
もしくは、自分の意図したことを正しく言葉にできていないか、言葉が足りない可能性があります。読み返してみて、それは誹謗中傷になっていませんか?よく考えてください
好きなゲームが批判された=それは必ずしもゲームやゲーム会社そのものを攻撃して、ゲームを終了させたり会社を倒産させるのが目的ではありませんよね。慎重に考えないと出来事は悪い方向に向かいます。
肌の色、国、人種など、生まれつき備わったもの、変えにくいものを批判、中傷することは、何があってもしてはいけません。
すこし厳しい言い方になりますが、人として最低限のことも守れていないように周りから見えていることを、あなた達は理解していますか?



以下は韓国語版です。翻訳機を使用しました。

한국어 버전입니다 번역기를 사용했습니다.

★서랍 ①인사

안녕하세요。일본에 사는 프로문팬입니다.

이번 사건을 내 안에서 정리하기 위해 '내가 알았다, 본 정보'라고 개인적 견해를 모두 나열한 기사에 여러 분으로부터 '내가 아는 것을 알려줄게요.'라고 제보를 받았습니다.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전에는 정보가 부족해서 무엇부터 생각해야 할지 몰랐는데, 겨우 생각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주신 의견'에서 몇 가지 인용하여 부족했던 정보를 보완하고 그에 대한 개인적 견해도 적어나가려고 합니다.
이 기사는 이전 것에서 대폭 개고된 ver.2.0입니다.
앞으로도 새로운 정보가 있으면 추가, 보충, 개고하겠습니다.
이전의 것(7/29 21:27 분까지의 가필)은 데이터를 전문 저장하고 있습니다.필요하면 다른 곳에서 재개봉하겠습니다.

자신의 용도로 썼지만 아무래도 이 기사를 '이 사건의 전모를 알기 위해서'로 읽는 사람도 있을 것이기 때문에 모든 것에 대해서 공평하게 쓰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제 자신이 올바른 정보를 모두 알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 번역 전제의 문장이기 때문에 직역과 같은 문체로 되어 있습니다.

1000글자 이내의 의견은 이쪽으로→ https://odaibako.net/u/moguranekotora
그보다 긴 의견은 이 메일주소로 → ujt64xfk4minyk9@gmail.com
※이메일주소ID는 랜덤생성에 의해 생성되었습니다.
※ 주신 의견은 모두 본 기사에 게재합니다.

주신 의견 정리 일본어판 https://note.com/moguranekotora/n/nfed23418b4ff
주신 의견 정리 한국어판 https://note.com/moguranekotora/n/ncef1fc08e2ca

위에 주신 의견은 이 기사의 내용에 대해 의문점, 불분명한 점을 설명해 주는 것이 많습니다.현시점에서 3만자로 정말 길지만 모두 읽는 것이 좋습니다.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서론②처음 이 사건을 알게 된 계기와 일본어권의 정보 착종에 대해

일본어권 사용자는 누군가 번역한 문장을 보는 사람이 대부분이라는 인상이었습니다.
그러나 유지에 의한 일본어로 번역된 문장 중에 '의도적으로 정보를 왜곡당한' 것이 존재했습니다.
※이 기사 자체도 제가 정보를 정리한 것이기 때문에 같을 수 있거든요. 여러분 정말 조심하세요.
그것은 제가 이 사건을 처음 알게 된 트윗입니다.
갤러리'를 자처하는 집단이 일본어로 이번 경위를 번역했다는 트윗이 확산되고 있었습니다.
이 집단은 이번에 프로문 본사에 항의하러 간 집단을 뒤늦게 알게 되었습니다.
같은 타이밍에 '일본어나 영어로 번역해 의도적으로 정보를 왜곡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는 주의 환기도 보았습니다.
여러 트윗을 비교해봤는데 이 시점에서 제가 본 사건의 목적, 내용, 피해자 등 사람마다 하는 말이 많이 달랐습니다.
위화감을 느껴서 정리해서 기사로 만든 것이 이 기사의 ver.1입니다.

★ 서론 ③ 정보에 대하여 

한국의 뉴스 사이트나 정리하고 있는 기사를 읽은 소감으로
본국의 말로 요점이 잘 정리되어 있는 기사가 옳다고는 할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사회적인 문제나 정세나 최근의 사건을 모두가 의식하고 있다는 것은 배웠기 때문에 틀렸다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어디까지나 그 사이트들은 하나의 정보 조각일 뿐입니다.
읽기 쉽게 하기 위해서라고는 하지만 조금만 정보를 잘라내는 것만으로 중요한 것이 보이지 않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 사이트만으로 모든 것을 보완할 것이 아니라 다른 것도 더 많이 알아야 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모든 정보에 말할 수 있는 것
증거로 제시된 것이 반드시 옳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는 ○○였다'고 말하는 것이 반드시 옳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부정적 의견, 긍정적 의견, 다수파 의견, 소수파 의견… 어느 것도 반드시 옳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저는 사물을 가능한 한 평등하게 보고 싶습니다.
저는 제 생각 모두를 항상 의심하고, 그리고 모든 것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지금도 일본어권은 정보가 뒤섞여 있는 인상이 있습니다.

★서론④이번 개략에 대하여


①팬을 자칭하는 사람이 게임 밸런스, 뽑기 로테이션, 일러스트레이터 불만 등의 내용으로 프로문 본사에 항의하러 가다 림버스 구글 리뷰가 휩쓸리는 등 사건이 벌어지다
②프로문 측이 발표한 성명은 '게임 밸런스 재조정, 로드맵 수정, 일러스트레이터 해고'였다.

위의 개략은 빠진 부분이 너무 많습니다.구체적으로는,
"이러한 문제들을 생각할 때 갤러리, 한국 내에서 과거에 일어난 여성에 관한 사건, 문제를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전제지식①갤러리란?


주신 의견 중에서는 갤러리 DC incel 이라고도 불리는 집단입니다.
■ 2023/07/27 01:05:33 odaibako 에 주신 것보다 -- 사건의 발단이 된 사이트 「갤러리」는 일본의 5ch 와 같은 사이트로, 주로 남성이 이용하는 익명 사이트입니다.로보토미 갤러리라는 곳에서 프로젝트 문의 게임 이야기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었습니다.사건의 발단은 이곳 팬덤이 "왜 림버스 행사에 등장하는 여성 캐릭터가 노출도가 낮은 옷을 입고 있느냐"는 의견을 비롯해 프로젝트 문에 대한 불만, 프로젝트 문 스태프들이 페미니즘 사상을 갖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 것입니다.
갤러리 사람들이 페미니즘 사상에 강한 반발심을 갖게 된 이유는 역사가 있습니다. (※「역사」에 대해서는 후술하는 내용으로 다시 인용합니다)

갤러리 측에서도 메시지를 몇 개 받았습니다.「갤러리」측으로부터 몇 건의 메시지를 받은 건에 대해서」에서 언급하고 있습니다.

★전제지식②과거에 일어났던 한국의 사건, 그리고 지금도 계속되는 문제가 의식의 근저에 있다.

■ 2023/07/27 01:05:33 odaibako에 주신 것보다 --갤러리 사람들이 페미니즘 사상에 강한 반발심을 갖게 된 이유는 역사가 있습니다.과거 한국에서는 N번방과 같은 여성을 대상으로 한 성범죄 사건을 계기로 과격한 페미니즘 사상을 가진 인터넷 커뮤니티가 등장했습니다. 남성은 모두 죽으라는 등의 이야기를 주장) 이에 대한 incel 남성들의 반발은 거세졌습니다. 그리고 여성 인권에 대해 주장하는 사람들은 모두 과격한 페미니즘 사상을 가진 사람으로 취급받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과거 closers라는 한국 게임에 참여했던 여성 성우가 girls can do anyting이라고 적힌 티셔츠를 구입했다는 이유로 남성 팬들이 '과격한 페미니스트'라고 비난한 사건이 있었습니다.게임 회사는 결국 여성 성우를 해고했습니다

■ 2023/07/28 02:09:40 odaibako에 주신 것보다 -- 교권침해가 의심되는 사건으로 여교사가 돌아가셨습니다.이것은 여성이기 때문이라기보다는 학교에서 교사라고 불리는 위치에 있었기 때문에 일어난 일입니다. 거리 한복판에서 사람들에게 흉기를 휘두른 사람도 있었습니다. 또 폭우로 인한 피해에 사망자까지 있었습니다. 최근 사건이라고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스토킹 피해로 여성이 목숨을 잃은 사건도 있었습니다.
프로문 사건과 관련이 없을 수도 있지만 현재 한국 사회적인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몇 년 이상 여성과 관련된 문제는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국어권 분들과 결정적으로 정보량 차이를 느낀 곳은 여기였습니다.저는 평소에 한국 뉴스를 볼 기회가 없었으니까요.
일본어권에서는 (해고에 대해서도 문제지만) 프로문 갑작스러운 방문, 항의에 대해서도 해고와 같은 크기로 다뤄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을 보았습니다.
몇 년 넘게 여성과 관련된 사건이나 문제들이 많이 일어나고 모두가 의식하고 있는 가운데 일어났기 때문에 '여성 일러스트레이터 해고'가 이렇게 주목받게 된 것 같습니다.

또 이런 일이 일어날 경우 해고된 쪽은 죄를 짓지 않더라도 국내 게임업계는 좁고 재취업·새로 일을 계약받기가 매우 어려워지기 때문에 어떻게든 반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2023/07/2702:35:18 odaibako에 주신 것

한국 게임업계는 좁습니다. 실제로 잘못을 저지르든 안 하든 논란을 일으켜 해고되면 업계 전체에 소문이 나서 다시 고용되기 어려워집니다. 실제로 그 논란에 휘말려 업계에서 사장된 성우나 일러스트레이터가 몇 명 있습니다.

■■이번 일로
한국에서 심각한 젠더 갈등 경향이 게임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갤러리 및 메가루(메가리아)에 대해 정리해 주시는 분이 있었습니다.

https://note.com/moguranekotora/n/nfed23418b4ff

8/20:25 추기 사상 검증에 대해서 이 문제를 한국어로 조사하는 중에 '사상 검증'이라는 말이 많이 나왔습니다.일본어에 없는 말이라 이해하지 못해서 이 건에 대해 정보를 주신 분께 이 말의 의미를 물었습니다.특별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불이익이 발생하는 것이라고 합니다.제보 감사드립니다.


예① 특별한 정치인을 지지하는 이유만으로 해고를 결정한 예
②: 페미니즘이나 노동자의 권리를 지지하는 이유만으로 '공산주의식 독재를 지탱하는 사람'으로 낙인찍는 실제로 한국에서 노동자의 권리'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에게 '당신은 북한에서 온 간첩인가?', '빨갱이(=붉은 놈, 좌파를 낙인이라고 부르는 말, 실제로 옛날 한국전쟁 당시 북에서 보낸 간첩이 있었기 때문에 국가 차원에서 검문이 일상이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1960-1970년대)'라고 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적 견해 이번 '항의 목적'에 대해

게임 밸런스 조정이나 일러스트레이터 해고를 하듯이 회사에 항의 등 과격 행위를 하는 것이 고상하고 프로문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갤러리'라고 자칭하는 집단의 트윗에서 볼 수 있습니다.
갤러리'는 이전에도 마찬가지로 항의를 했고, 그 때의 일을 트윗하고 있습니다. 개인적 견해입니다만, 이건 정말 민폐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기업을 협박해서 말하는 것을 실현시키는 것이 즐겁다고 생각하는 집단입니까?그건 테러리스트와 뭐가 다른 건가요?

수영복 캐릭터를 구현하지 않았기 때문에 캐릭터 기술의 배틀 밸런스에 대한 불만.
어디까지나 그것은 회사나 특정 사상의 분들을 조롱하기 위한 도구 중 하나이지 주된 목적이 아니라고 '갤러리' 트윗을 봤을 때 생각했습니다.
"수영복 일러스트를 보고 특정 사상을 가진 여성이라고 단정했지만 해당 일러스트레이터의 성별이 남자였다는 것을 알고 그 대상을 바꿨다"는 정보로 볼 때 공격할 수 있다면 누구나 좋았을 것 같습니다.
「수영복을 실장하라」라고 말하기 시작한 사람은 정말 「수영복을 실장해 주었으면 한다」그것 뿐이었을까요?
수영복을 구현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부분을 크게 다룬 기사는 많지만, 다른 깊은 곳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정 사상을 가진 사람을 위협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것도 기업을 위협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된 것처럼 밖에 생각되지 않았지만 많은 사건이나 문제, 갤러리, 메가리아, 사상 검증에 대한 정보를 받고 "특정 사상을 가진 사람을 위협하고 싶다"는 목적을 포함해 문제가 복잡하게 얽혀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 분에 대해서①


(사람의 성별에 대해서 이렇게 깊이 파고드는 짓은 하고 싶지 않습니다만...)
처음에는 트윗에 따라 성별이 여성이다, 남성이라고 사람마다 말하는 것이 달랐습니다.
과격사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 의심받았을 뿐 이름은 붙지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뭐가 올바른 정보인지 모르는 상태였어요.
다양한 분들로부터 이 기사에 관해 제보를 받았습니다.몇 가지 인용하겠습니다.

해고된 일러스트레이터는 스토리 일러스트레이터 A입니다. 뽑기 그림을 그린 것은 뽑기 일러스트레이터 B입니다. A는 여자예요. B는 남자입니다." DC는 뽑기 일러스트를 그린 B를 공격하려 했지만 B는 남자였기 때문에 페미니스트가 아니라고 판단했어요. 그래서 A를 공격하기 위해 A의 트위터를 검색했어요.

예 갤러리가 가장 먼저 문제 삼은 이슈메일 잠수복 일러스트를 포함해 뽑기 캐릭터 일러스트를 담당하고 있는 일러스트레이터 씨는 남성입니다.
갤러리에서는 원래 이슈메일 일러스트를 계기로 소동이 벌어졌지만 담당 일러스트레이터가 남성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또한 그의 과거 개인작에 노출이 있는 여자 캐릭터 일러스트가 다수 있다는 것을 알고 그에 대한 공격을 그만두고 다음 타깃으로 벨모리를 겨냥한 것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의 성별에 대해 제가 혼란스러웠기 때문에 여러분이 알기 쉽게 써주셨습니다.정말 다른 사람이었어요.

일러스트레이터 분에 대하여②


페미니스트 혹은 TERF라고 규탄하는 분들이 있는데 조작 혹은 과장된 것 같아요.
https://twitter.com/ds62hg/status/1684237324559982594
https://twitter.com/traffickerG/status/1684427199372464131
https://twitter.com/iwantuonmyTL/status/1684139182401404928
게다가 크롤링을 걸어서 지워진 계정에서 일부러 꺼내온 것입니다.
이걸 증거로 제출해서 항의했다고 하는데 입사 전이라 규약 위반이 아닌데다 지워진 걸 증거로 내는 건 이상하다고 생각해요.
또, "TER"F 그러니까"라는 이유부여도 일러스트레이터에 대한 비난을 주장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거기를 중요시하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어쨌든 '큰 문제로 삼는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인상입니다.

7/27 12:38 추가 갤러리 측에서 몇 건의 메시지를 받은 건에 대해
자세한 것은 ◆「받은 의견」◆의 기사를 참조해 주세요.
저는 이 기사를 쓰는데 있어서 냉정하게 중립을 지키려고 했습니다.그래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하지만 여기 부분의 글은 너무 분노에 지배되고 있어요.
중립입장에서써줘서고마워요?저는어디까지나중립입장에서냉정하게쓰고싶다라고했을뿐갤러리,당신들편이되고싶다고쓰지않았습니다.이 의미를 이해할 수 있습니까?
번역기를 쓰다가 글이 개운치 않을 수 있으니 먼저 사과드립니다.
사과할 곳은 정말 거기뿐일까요?저에 대해서만 사과해야 하나요?다리를 튀기는 것 같아서 미안해요.하지만 의심스러워요.
게임회사와 신사적인 대화를 하기 위해서라고 하셨죠.그럼 일본어권에 허위 정보를 뿌리고, 기업을 위협하고, 일러스트레이터를 비방하고, 몇 년 전에 지워진 트윗을 일부러 가져와 잘못된 주장을 내세우며 항의하고, 웃으면서 캐릭터나 회사를 바보로 만들고, 많은 사람에게 폐를 끼치는 것은 신사적인 행동입니까?그게 당신들의 존엄성이나 자랑인가요?당신들은 지금까지 살면서 부끄러움을 느낀 적이 있나요?
그 밖에도 올바른 방법은 많이 있었습니다.당신들은 그것을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당신은 "폭력이나 위법 행위는 없었다"고 말했습니다.당신은 정말 그렇게 인식하고 있나요?그렇다면 이상하네요.위의 행동, 그것이 범죄, 민폐 행위, 폭력이 아니라면 그것은 무엇입니까?
주장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정말 옳은 방법은 그 밖에 얼마든지 있었습니다.
회사에 문의 메일도 Apple Store 리뷰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회사 갑작스러운 방문도 상식적으로 생각해서 있을 수 없어요.민폐 행위입니다.
대표 부재 시 직원을 따지다 '대답할 수 없다'고 해서 그냥 돌아가지 않은 이유는 무엇입니까?당신들은 한 사용자이지 사용자 전체 의견의 대변자가 아닙니다.
이번 건에 이르러선 유저조차 아니라고 저는 생각합니다.민폐 집단입니다.

★궁금한 점 ① 프로문이 사과문을 한국어로만 발표한 것에 대해

'한국어만이라도 빨리 성명을 내겠습니다'라고 했기 때문에 프로문은 한국어판 성명이라도 그날 안에 올려두고 싶었던 것 같아요.
그러나 이 문제는 속도보다는 공손함이 요구되는 것이었기 때문에 결국 '다언어로 게임을 펼쳐놓고 중요할 때 한국어로만 사과문을 주는 기업'이라고 생각해도 어쩔 수 없는 상황이 되고 말았습니다.
판단을 잘못했네요…최선을 다하려고 해도 결과에 상관없을 수 있어요.
7/30 아직 일본어, 영어로 발표는 안나왔어요.
이번 건에 대해서 직원 간에 제대로 된 조사와 논의를 하고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저는 프로문의 공식 발표가 계속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빨리 발표를 내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번 문제가 '결론을 서둘렀기 때문일 수도 있다.'라고 생각하면 서두르는 것에 대해 두려워하게 됩니다.

프로문과 관련된 타작가·크리에이터님에 대하여
원더랩 작가 미미님의 발언 금지에 대해
저는 미미님의 작품이라고 알고 있었고, 일본어권은 '원더랩은 미미님의 작품이기 때문에 2차 창작 가이드라인은 미미님의 작품 준거입니다'라는 인식으로 통일되어 있었던 인상입니다.
저는 발언 금지에 대해서는 업무상 기밀에 해당하는 숨겨야 할 정보라고 느꼈습니다.하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는 자세한 것은 모르기 때문에 누군가 정보를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리바이아 썬작가 monggeu님의 해고에 대하여
일러스트레이터 해고에 대해 제가 왜 "빨리 판단하고 팬들을 안심시켜야 한다"고 느꼈을까요?"라고 썼구나.거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하지만 제가 기사 편집 중 몽지우님이 해당 트윗을 삭제하신 것 같아 확인할 수 없고, 이 기사에 올려도 될지 모르기 때문에 올릴 수 없습니다.이해를 부탁 드립니다。
저는 해당 트윗을 보고 '디렉터가 사상과 도마뱀 꼬리 자르기로 해고를 결정한 것이 아니라 어쨌든 판단을 빨리 해야 한다는 초조감에 사로잡혀 있지 않았나' '아니면 자책을 너무 많이 느끼는 것 아닌가'라고 느꼈습니다.
8/30:33 추기 monggeu님의 8/22 1:26 트윗을 보았습니다 디렉터의 생각이 어떻든 부하나 계약자로부터 스케줄에 대해 요청이 오면 그것을 고려하여 새로운 스케줄을 짜는 것이 책임자로서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그런데 요청에 응하지 않으셨군요.예전부터 느꼈던 거예요.스케줄 관리에 문제가 있네요.이번에 생긴 문제와 함께 일정관리 문제도 마주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사건에 관련이 없는 다른 아티스트나 관련이 없는 작가에게 잘못된 메시지나 특정 사상을 비방하는 내용의 농담을 하는 사람들에 대해

이것들을 봤을 때 정말 말도 안 된다고 생각했어요.자신을 부끄러워하세요.

누출 이미지가 돌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저는 그 이미지를 보지 못했습니다.
만약 정말 해석된 누설·공식 발표보다 빠른 정보를 누군가 악의적으로 노출시킨 것이라면, 그것은 범죄에 저촉되지 않습니까?냉정하지 못한 행위라고 생각합니다.그만둬요.
서명 협조 양식이 있어서 인용하겠습니다.
※저는 투표했습니다

[prmn] 과격한 전직 팬들의 불법행위 단속 부탁에 관한 서명 협조 양식
https://twitter.com/abyss_commi/status/1685555713584828416?s=46&t=-mRzCeWIU-49mjfmcYn3eg

★본제 문제와 그 개선에 대하여

어디까지나 과격한 행위를 한 자칭 팬을 탓해야지 프로문은 비난받아서는 안 된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그랬던 것 같아요. 하지만 현재는 아래 3가지가 해결해야 할 문제로 존재하는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①회사 방문 등 과격한 행동을 한 사람들에 관해 경찰과 상담하고 적절한 대처를 받도록 한다.
②게임 밸런스나 뽑기에 대해서: 운영진과 유저가 게임에 관해 피드백을 제대로 말하다/받아 검토하다
③30일 전 예고를 하지 않은 해고는 명확한 법률 위반이다.만약 '해고 통보'로서 부당해고가 아니었을 경우에도 명백히 '스태프 간 대화 부족', '항의 내용의 진위 여부 조사 부족'이다.회사 체제 개선 필요

그리고 ③해고에 대해서 더 자세히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 해고'의 문제성에 대해서

먼저 전화로 해고 통보를 받았다는 건데, 그게 30일 후에 해고한다(*해고 통보. 위법이 아니다)는 내용인지 즉각 혹은 30일 이내에 해고한다(*불법)는 내용인지 아직 알 수가 없어요.
하지만 여러 겹의 문제가 있습니다.
만약 30일 이내 해고라면 불법입니다.법적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해고 통지인 경우 위법은 아니지만 애초에 이 해고의 이유인 '규약 위반'에 모순점이 있습니다.
내용은 항의를 한 집단이 4년 전, 게다가 삭제된 트윗(계정)을 클라우드에서 꺼내 항의에 사용된 것이라는 정보를 보았습니다.
4년 전이면 입사 전입니다.입사 후에는 지웠기 때문에 규약 위반이 아닙니다.
그리고 삭제된 것을 크롤링한 행위는 매우 비겁하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또 있습니다.프로문 내에서 직원들 간에 대화를 하고 조사를 하면 이 증거로 사용된 것이 규약 위반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을 것입니다.
해고한다는 발표도 사건 이후 몇 시간이었습니다.
프로문이 사상을 이유로 스태프를 해고했다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정보를 정리하면 스태프 간의 대화나 조사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사상검증적 행위이므로 추가적인 확인은 하지 않았습니다.'라고 적혀 있었다는데(2023/07/27 00:42:51 제함에 받은 것보다) 사상을 이유로 문제가 있다고 항의를 받고 그 직원을 해고하는 행위는 그 자체가 특정 사상 집단의 편을 드는 것입니다.
이 해고는 김지훈 씨의 주장과 크게 모순됩니다.
좀 더 세심한 조사와 대화를 했어야 했어요.

또 이건 굉장히 중요한 이야기인데 만약 차별의식이 없더라도 차별적, 사상을 이유로 해고했다고 해석될 만한 일을 한 것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한국 내에서 앞서 언급한 문제, 사건이 이렇게 중요시된다면 신중하게 행동할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 문제가 있지 않냐고 해서 그대로 해고를 했다는 것은 앞으로 혹시라도 악질적인 클레임이 있을 경우 그 요구를 마셔야 할 수 있습니다.
또 앞으로 직원들은 사이버 스토킹을 받거나 자신이 삭제하거나 규약 위반이 아닌 행동으로 해고되는 공포감을 가지고 일해야 합니다.

이번 건뿐만 아니라 프로문은 사과할 때 매사에 좀 판단이 너무 빠르다, 그리고 지나친 것 같아요.
호의적으로 보면 '빨리 판단해 팬들을 안심시켜야 한다'고 느꼈을까요? 이 결말로는 안심할 수 없어요.
일본에서는 '일러스트레이터와 기업 모두 지키기 위해 해고했다'는 등의 말을 듣지만…모순점이 너무 많습니다.

■한국 노동법 인용
해고절차의 제한으로 30일 전에 해고사유와 해고시기를 서면으로 통지해야 할 것 같습니다(「근로기준법」 제26조 본문, 대법원 2010. 4. 15. 선고 2009도13833 판결)(「근로기준법」 제27조제1항).

문제 ①에 대해 보충 기업으로서 직원을 지켜주기 바란다.
팬들이 직접 회사에 항의를 하러 오는 것(이건 상당히 위험하죠????팬을 자칭하고 있습니다만, 항의 내용은 어이없을 정도로 최악입니다)은 매우 큰 문제이고, '항의 내용에 대해서'가 아니라 '팬들이 회사에 강의하러 와서 스태프를 위협하는 것'에 대한 성명은 아직 나오지 않았죠?
기업으로 일하는 직원을 지켜줬으면 좋겠어요.
저 말고도 많은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이미 그것에 대해서는 생각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만.
또한 노동환경이 여유가 없고 과밀하다면 여유를 가진 것으로 개선해주세요.부탁입니다.

프로문에 대해서

우선 회사에 항의를 직접 할 만한 (과격한) 팬들이 오면 경찰을 불렀어야죠.프로문은 판단을 잘못했어요.
7/27 8:21 추기 혹시 경찰을 부르지 않았을까? 싶어서 '경찰을 불렀어야 했다.'라고 적어버렸습니다.경찰을 불렀는지 아닌지 저는 아직 정보가 없습니다.죄송합니다.
지난 일에 무슨 말을 해도 소용이 없을지도 모르지만...
저는 프로문이 팬들을 아끼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팬들과의 거리가 가까워요.이것은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지금 팬을 자칭하는 사람이 하는 말이라면 뭐든지 말을 듣는 듯한 기업으로 보입니다.그건 나쁜 경향이에요.
프로문에는 좋은 점이 많습니다.하지만 이번에 그것이 모두 나쁜 방향으로 연결되어 버린 인상입니다.
프로문도 게임업계도 믿고 싶습니다.사랑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프로문의 작품은 젠더나 사상이나 개인에 대해 매우 공평하고 진지하게 마주한 스토리였다고 생각합니다.비뚤어진 편견 같은 건 느끼지 못했어요.게임을 플레이한 사람이라면 알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프로문은 줄곧 불합리한 사회와 체제에 맞서는 용기 있는 사람들을 그려왔습니다.
특정 사상을 이유로 한 직원을 해고할 리 없다고 생각합니다.

디렉터를 해고하라는 사람을 봤어요.
앞서 언급한 사건이나 문제로 상처를 받고 불안을 느껴 그렇게 발언한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일러스트레이터를 해고하라"고 말한 사람과 같은 말을 하는 것이 아닙니까?다시 한번 잘 생각해보셨으면 좋겠어요.누군가를 해고해야 정말 문제가 해결될까요?

이 문제로 아무도 상처받아서는 안됩니다.
아무도, 아무것도 잃어서는 안됩니다.그동안 우리 사회나 게임업계나 개인의 사상이나 성별에 따른 차별, 다양한 문제, 사건들이 일어났다는 것을 알고 생각했습니다.
그렇다면 프로문의 이 문제가 원만하게 해결되고 프로문이 좋은 방향으로 변함으로써 사회 전체가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그 첫 번째 예가 되었으면 합니다.
사람도 기업도 사회도 누구나 좋은 방향으로 바뀔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그렇게 믿고 응원합니다.

뭔가 새로운 정보가 있으면 수시로 업데이트하고 싶습니다.

8/18:38 추기 공식문의처 ↓ limbussupport@projmoon.com

저는 응원 메시지를 보냈습니다.어떤 의견이든 보낼지 안보낼지면 보내는게 좋을것 같아요.

1000글자 이내의 의견은 이쪽으로→ https://odaibako.net/u/moguranekotora
그보다 긴 의견은 이 메일주소로 → ujt64xfk4minyk9@gmail.com
※이메일주소ID는 랜덤생성에 의해 생성되었습니다.
※ 주신 의견은 모두 본 기사에 게재합니다.

다음은 한국어 버전입니다.번역기를 사용했습니다.

한국어 버전입니다 번역기를 사용했습니다.


8/3 18:15 공식 성명문

8/320:08 추가 공식 성명이 나왔으므로 인용합니다.
한국어판
https://twitter.com/LimbusCompany_B/status/1687029330646638592?s=20

일본어판
https://twitter.com/LimbusCompany_B/status/1687036062416474119?s=20

영어판
https://twitter.com/LimbusCompany_B/status/1687046208941174784?s=20

9/1 0:31
추기


공식 성명은 솔직히 필요한 정보가 부족해 보였습니다.
정신적으로 힘들어서 한 달 정도 이 기사를 갱신하지 않았어요. 따라서 이 기사의 정보는 매우 오래된 채로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실 지난 한 달 동안 큰 일이 몇 가지 일어났지만 아직 기사 내에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PM에게는 해결해야 할 일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모두 해결하려면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천천히, 확실하게, 모든 문제를 해결했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스케줄 관리나 직원 관리에 뛰어난 직원을 몇 명 고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조금 더 PM을 응원하고 싶습니다. 이전에 썼듯이 한국에서 사건이나 문제가 일어나고 사회 전체가 공포에 휩싸여 있다면 그것들이 모두 해결되고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길 바란다.
PM에게는 그 중의 큰 예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내가 한국을 깊이 알고 한국을 사랑하는 계기가 된 것은 PM입니다.
응원하고 싶고 사랑하고 싶어요.제발...
이 기사의 향후 업데이트는 정신에 여유가 있을 때만 됩니다.
많은 제보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와 관련된 모든 사람에게 행복이 있기를 바랍니다!

9/21 추가 9/18에 공개된 성명과 사용자 협회에 제시된 문서


https://x.com/LimbusCompany_B/status/1703730643761512774?s=20
https://x.com/pmlimbusprotest/status/1702881768070865384?s=20

일러스트레이터와 회사 사이에 일러스트레이터의 사직 의사 제시와 한 달 동안 작업자에 대한 합의 내용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는 것을 조건으로 사직이 성립되었던 것 같습니다. 왜 영문, 일문 공지를 따로 올리지 않았나. 왜 한 달째 일러스트레이터에 대해 아무 언급도 하지 않는 불성실한 대응이 됐을까. 라는 불분명했던 점은 이 글로 해소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문제는 산더미처럼 남아 있습니다.

친구의 견해가 흥미로웠기 때문에 인용합니다(게재허가 완료)

"이 성명에서는 PM의 인식과 모두의 인식이 다르게 느껴진다.이번 문제점은 부당해고 의혹으로 떠들썩하게 한 인간이 있다는 것이 아니라 그에 대한 PM의 대응이 너무 나쁘고 부실했다는 것이다.
①부당해고가 아니라는 주장은 사실인가?외부 크리에이터의 고발 내용을 보면 PM의 대응은 불성실하고 PM에 대한 신용이 없다.음성기록이나 증거를 이용해 정말 부정해고가 아님을 제삼자에게 확인을 해주기 바란다.
②이 성명을 쓰는 방식으로는 갤러리를 소송할 생각이 없는 것처럼 느껴진다.언론이나 사용자협회, 노동조합을 소송하는 식으로 보인다.
갤러리를 방치한 채 "SNS에서 사회적 논쟁을 일으키는 발언을 했으므로 해고"를 번복하지 않는다면 갤러리에 의한 인터넷 스토킹과 같은 행위에 더욱 직원들이 노출될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더 말하면 "정신적 고통"에서 직원을 "보호"한다는 이유로 이직시키는 것은 "사칙이라는 명목조차 없어도 갤러리는 직원을 괴롭히고 정신적 고통을 줌으로써 사직시킬 수 있다"는 전례가 되어 버리지 않을까?
③일러스트레이터를 해고한 것으로 일러스트레이터를 어떻게 보호하고 지원할 것인가.일러스트레이터를 공격해서는 안된다고, 올바르게 발신하고 있지 않다"

이외에도 외부 크리에이터가 고발한 노동환경은 혹독했습니다.개선했어야 했어요.사이버 공격을 받고 사직한 번역가를 보호했어야 했어요.레스토랑 직원에 대해서도요.
이런 엉터리로는 도저히 응원할 수가 없네요.
앞으로 개선하겠다고 발표한 것에 안도했지만 발표 자체가 불안한 내용이었습니다.
정말 노동환경 개선, 대응 재검토, 그리고 PM이 잘 응원할 수 있는 회사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정말 부탁드립니다.

9/21 추가 monggeu 선생님 인터뷰 기사


https://www.khan.co.kr/national/labor/article/202309181602011?utm_source=twitter&utm_medium=social&utm_campaign=sharing

특정 국가에 대한 편견, 중상모략 등의 내용의 트윗에 대해

경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런 말을 하고 있는 분들은 정보가 부족하거나 분리해야 할 문제를 분리하지 않은 채 생각해 버리는 것은 아닙니까?
아니면 자신이 의도한 것을 올바르게 말로 하지 못하거나 말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다시 읽어봐, 그건 비방 중상이 되지 않았어요?잘 생각해주세요
좋아하는 게임이 비판받았다=그것은 반드시 게임이나 게임 회사 자체를 공격해서 게임을 종료시키거나 회사를 도산시키는 것이 목적은 아니잖아요.신중하게 생각하지 않으면 사건은 나쁜 방향으로 향합니다.
피부색, 나라, 인종 등 타고난 것, 바꾸기 어려운 것을 비판하고 비방하는 것은 무슨 일이 있어도 해서는 안 됩니다.
조금 엄격한 표현이지만, 사람으로서 최소한의 것도 지키지 못하고 있는 것처럼 주위에서 보이는 것을 당신들은 이해하고 있습니까?


この記事が気に入ったらサポートをしてみません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