見出し画像

일본에서 한류콘텐츠를 만들때 추천하는 무료 한글폰트는? 무료 한글폰트 사용시 유의사항 등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일본에 8년째 거주중인 design pocket에서 콘텐츠 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파쿠쨩입니다.
일본은 아직 한류 드라마를 시작으로 아이돌 등등 한류열풍이 식지 않은 지금 한국식 디자인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오늘은 한류 콘텐츠를 만들 때 사용하면 더욱 개성 있게 빛나는 무료 한글 폰트의 소개와, 무료폰트 사용시의 주의점에 대하여 소개하겠습니다.

2022년 추천하는 무료 한글폰트는? 


최근에는 일본에서 '한국풍 디자인'이 트렌드가 되고 있고 둥글고 손으로 쓴 폰트를 도입한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귀여운 트렌드에 걸맞은 프리 한글 폰트와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추천하는 한글 무료폰트 다운로드 사이트

프리 한글 폰트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가 몇 군데 있는데, 그 중에서도 귀여운 프리 한글 폰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이트가 눈누입니다.
각 페이지의 오른쪽 상단에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프리 폰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페이지에 액세스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눈누 사이트에서 추천드리고싶은 무료폰트 베스트 5를 소개합니다.

1.다이어리체

눈누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다이어리체입니다. 둥글고, 손으로 쓴 글꼴로 블로그를 쓰거나 V-log에 사용하기 좋은 폰트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URL에서 눈누에 접속하여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프리 폰트 다이어리체는 상업용 및 비상업용으로 이용 가능하나, 디바이스, 서버 등에 내장하여 사용하는 경우 별도 문의가 필요합니다.
사용 범위의 자세한 것은 상기 페이지에서 확인해 주세요.

2.코트라 볼트체(コトラボールト体)

코트라 볼트체는 한국 정부가 운영하는 국영 무역 및 투자 촉진 조직인 KOTRA가 한글의 아름다움을 전파하기 위해 제작한 글꼴입니다. 곧고 굵은 글씨는 역동적인 고딕체로 제목이나 표제용으로 안성맞춤인 디자인의 폰트입니다.유튜브 썸네일 이미지에 사용하거나 강조하고 싶은 홍보글을 쓰는 용도로 추천합니다. 아래 URL에서 눈누에 접속하여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프리 글꼴 코트라 볼트체는 상업용 및 비상업용으로 이용 가능하나, 글꼴을 임의로 수정하거나 재배포하는 것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KOTRA 고객 서비스팀에 문의해주세요.

3.Y너만을 비춤체(Yあなただけを映す体)

국내 최대 통신기업 KT에서 제공하는 Y너만을 비춤체입니다. Y세대(1980년대 초반부터 1990년대 중반까지 태어난 세대를 일컫는 말)를 위해 스포트라이트의 형상을 시각화하여 설계된 Y브랜드만의 글씨체입니다. 심플하고 굵은 글씨인데 귀엽기 때문에 어느 콘텐츠든 친숙한 글꼴로 추천합니다. 아래 URL에서 눈누에 접속하여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무료 한글폰트 Y너만을 비춤체는 모든 사용자 사용 가능하나 폰트 파일의 수정 및 유료 판매는 금지하고 있습니다.사용 범위의 자세한 내용은 상기 페이지에서 확인해 주세요.

4.교보손글씨 2020 박도연

한국의 대형 서점인 교보문고가 문화 확산 캠페인의 일환으로 개최한 교보 손글씨 대회에서 수상한 박도연씨의 손글씨를 그대로 웹 폰트로 만들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한 것이 교보손글씨 2020년 박도연 입니다. 정성스럽게 한 글자 한 글자 쓴 손글씨 스타일의 한글 폰트는 가독성이 높고 차분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글꼴입니다. 무심한 일상의 유튜브 브이로그 자막이나 블로그 등등 일상을 기록하는 콘텐츠에 잘 맞을것 같아서 추천합니다. 아래 URL에서 눈누에 접속하여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프리 폰트 교보 손글씨 2020년 박도연은 폰트 파일의 수정 및 변경, 개작, 개명, 재배포, 우량 양도, 재판매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의 이용에 관해서는 자유롭게 사용 가능합니다만, 사용범위의 자세한 내용은 상기 페이지에서 확인해 주세요.

5.카페24 써라운드

EC 사이트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기업 Cafe24가 무료로 제공하는 프리 폰트 카페 24 써라운드는 둥그런 고딕체로 귀엽고 심플한 것이 특징입니다.가독성이 높은 고딕체는 어떤 콘텐츠든 어울리는 폰트입니다. 유튜브의 v-log 자막이나 블로그는 물론 PR계열 콘텐츠에도 추천합니다. 아래 URL에서 눈누에 접속하여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프리 폰트 카페 24 써라운드는 모든 사용자 사용 가능하나 글꼴 파일의 수정 및 유료 판매는 금지하고 있습니다.사용 범위의 자세한 것은 상기 페이지에서 확인해 주세요.

기타 프리 한글 글꼴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사이트 소개

눈누 이외에도 프리 한글 폰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1.네이버 무료폰트

한국의 대표적인 검색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가 한글의 아름다움을 넓히고자 2008년부터 자체 개발한 150여종의 폰트를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모든 폰트는 상업용으로 이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보다 정확한 사용조건은 여기를 확인해 주십시오.)
가독성이 높은 고딕체를 메인으로 한 폰트를 한꺼번에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2.Font Meme

폰트 및 타이포그래피의 리소스 정보가 게재되어 있는 "Font Meme"에서 프리 한글 폰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눈누에 비하면 수는 적지만 심플하고 가독성이 좋은 한글 폰트를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https://fontmeme.com/jfont/korean-fonts/

3.Google Fonts

Google Fonts란 Google에서 제공하는 웹 폰트 서비스입니다. 기본적으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언어의 웹 폰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Google Fonts에서는 현 시점(2022년 7월)에 31종류의 프리 한글 글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딕체나 명조체 등 가독성이 높고 심플한 한글 글꼴이 많은 편 입니다.

한국어 프리 폰트 사용 시 주의사항과 단점은?

한국어 프리 폰트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과 단점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한국어 프리 폰트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한국어뿐만 아니라 일본어나 영문 프리 폰트도 그렇지만 프리 폰트 종류에 따라 상업용 이용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사용 가능 범위를 무시하고 사용할 경우, 프리 폰트 제작자로부터 소송을 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 전에 사용 가능 범위를 확실히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프리 폰트의 단점은?

프리 폰트 사용 시 주의점에 이어 단점을 소개합니다.
한글 폰트에서는 글꼴 변환이 안 되는 문자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글 단어에서는 잘 쓰이지 않는 받침이 들어가는 문자인「궇」이나 「궋」,「귢」 등과 같은 문자는 프리 폰트에서는 수록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문자가 깨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문자는 문제 없는데 기호가 깨지거나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프리 폰트이기 때문에 다른 사용자가 제작한 콘텐츠와 중복되어 쓰여질 가능성이 높은 단점이 있습니다.

보다 개성적인 한류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보다 개성적인 한류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위의 단점을 가급적 피한 폰트를 선택하여 트렌드에 맞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지금부터는 독자적인 한류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개성적인 한글폰트의 특징은?

제작하는 콘텐츠의 내용에 따라 다르지만 전체적으로 트렌드로 느끼고 있는 한글 글꼴의 특징은 '손글씨풍 폰트'로 둥글고 부드러운 인상이 있는 글꼴이나 심플하고 가독성이 높은 굵은 글꼴이라고 생각합니다. 트렌드에 주목해서 제작할 콘텐츠 내용에 맞게 폰트를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에서 개성적인 한글 폰트를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무료 한글 폰트 외에 보다 독자성을 내기 위해 유료 한글 글꼴을 다운로드하려면 주로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일본 국내 폰트 판매 사이트에서 한글 폰트를 구입.

・한국의 폰트 판매 사이트에서 한글 폰트를 구입.

그러나 한국 국내 폰트 판매 사이트에서 한글 구매를 할 경우, 결제 시 보안 문제로 본인인증을 요구받고 국내 휴대폰 번호가 필요한 등 재외 한국인에게는 약간 복잡한 프로세스입니다. 그래서 가장 추천하는 방법이 일본 국내 글꼴 판매 사이트에서 구입하는 것입니다.

Design pocket에서 Design 210의 개성 있는 한국어 글꼴을 구입하여 독자적인 한류 콘텐츠를 작성

Designpocket은 컴퓨터를 이용한 디자인워크에 편리한 폰트·음악소재를 구입할 수 있는 일본 국내 No.1 폰트 판매 사이트입니다.
디자인 포켓에서는 작년부터 한글 폰트 제작 및 판매 기업인 Desing 210 한글 폰트도 취급하여 판매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Design210은 국내 선두 폰트 제조사로 가독성이 좋은 본문 서체부터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편리한 표제어체, 콘텐츠 제작물에 최적화된 다양한 디자인 서체까지 1,000 서체가 넘는 폰트를 제공합니다. 지속가능 성장하는 시장으로 디자이너는 물론 일반 사용자까지 다양한 용도로 원하는 최고의 폰트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광범위한 비즈니스용 서체 개발, 폰트에 중점을 둔 브랜딩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 TV 프로그램과 기업의 오리지널 폰트 제작에 관한 다수의 실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자인 포켓에서는 Design210이 선별한 트렌드의 한글 폰트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귀여운 손글씨풍 폰트부터 눈에 잘 띄는 고딕체 폰트까지 폭넓은 디자인 글꼴을 약 100종류 이상 취급하고 있습니다. 결제는 일본의 EC 사이트를 이용할 때와 마찬가지로 신용카드 결제나 편의점 결제로 간편하게 구입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인용:https://designpocket.jp/dl_font_category/detail.aspx?bid=48506

각 폰트 상품 설명 페이지에서 콘텐츠 제작 시 사용했을 경우의 샘플도 볼 수 있으므로 제작할 콘텐츠 이미지에 가까운 한글 폰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Design210 전체 폰트 상품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독자적인 한류 콘텐츠 제작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은 Desing210 폰트를 이용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https://designpocket.jp/dl_font_category/list.aspx?smod=1&brid=541

한국 폰트 브랜드 디자인210 전 상품 기간한정 20% 세일가격으로 판매중!


한일 양국의 문화 교류는 일시적인 붐에 그치지 않고 한류는 이제 일본에서도 친숙한 다른 문화가 되고 있으며 가고 싶은 여행지 랭킹에서도 연간 방일 외국인 랭킹에서도 한국이 상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기 상황과 더불어 지리적으로도 매우 가까운 이웃나라이기 때문에 일본 기업들이 한국상품,서비스에 관련된 웹사이트를 개설하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도 K-POP이나 한국의 화장품, 패션의 영향으로 SNS에서 한국어를 애용하는 젊은 세대가 늘고 있습니다.

이에 저희 사이트 designpocket에서 취급하는 국내 폰트 메이커 Design210의 폰트 중 각 용도에 맞는 인기 폰트를 3/31까지의 기간 한정으로 전 폰트를 20% 할인된 특별 가격에 제공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특별 가격으로 판매중인 글꼴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この記事が気に入ったらサポートをしてみません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