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교육에 새 바람!?" 히노다 교장의 참신한 어프로치가 학교에 웃음과 자극을 가져온다.

이 기사는 한국어 판 기사입니다.
日本語版はこちらから
The English version is click here.

인터뷰 목적: 히노다 교장의 독특한 교육이론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일본교육을 생각해본다.
 
도입 :
9년전에 오사카부립 미노타 고등학교에서 시작해, 그 후 무사시노 대학 중학교·고교, 무사시노 대학 부속 치요다 고등학원, 그리고 치요다 국제 중학교와 일련의 학교 재건을 다루어 온 것이, 히노다 나오히코. 치요다 국제 중학교의 교장입니다. 히노다 교장의 신간 「동대보다 세계에 가까운 학교에는, 지금까지의 학교에서의 개혁이나, 2050년을 맞이하는 아이들을 향한 메세지가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본문에서는 히노다 교장의 독자적인 교육 철학을 조명합니다.

1.    이 학교의 배경:
히노다 교장의 인터뷰 기사 전에 독자 여러분에게 이 학교의 개요를 소개합니다. 최근, 일본의 학교교육에 새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고 주목받고 있는 히노다 나오히코 교장. 히노다 교장의 영향으로 변혁을 이룬 무사시노 대학 중학교·고등학교와 공학화를 완수해 새로운 물결을 타는 치요다 국제 중학교. 2018년 모집을 정지한 치요다 여학원 중학교는 2022년부터 남녀공학 중고등학교로 운영되고 있다. 학생모집 재개 이래, 동교는 신입생의 입학수가 증가하고 있어, 특이한 것은, 전 여학교로서는 이례적인 남학생 수가 여학생 수를 웃돌고 있는 것입니다. 이전에는 분쿄구, 도요시마구, 북구 등 성북지구에서 온 학생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도쿄 베이 에리어나 미나토구, 세타가야구 등에서 온 학생도 눈에 띄게 늘었습니다.

2.    히노다 교장의 독특한 교육철학 :
연간 3만 페이지의 책 읽기:
히노다(日野田) 교장: 책을 읽는 것은 넓은 시야를 가지고 깊은 식견을 쌓는 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독서의 기준은 연간 3만 페이지라고 학생들에게도 전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책을 많이 읽음으로써, 학교 전체에 지적인 활기가 생기고, 학생들끼리 지식의 공유나 탐구심의 육성에도 연결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히노다교장 지식의 획득과 식견의 심화에 있어서 놀라운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간 3만 페이지나 되는 책을 읽도록 장려하고, 이것이 그의 지식의 확산과 깊이를 쌓는 일환입니다. 「책방에서 조용히 책을 손에 잡으며 멍하니 있는데, 읽고 싶은 책이 빛나서 발견된다」 라고 히노다 교장은 말했습니다. 연간 3만 쪽에 이르는 독서량이 주는 식견의 깊이는 학교 전체에 지적 활기를 불어넣고 지식 공유와 탐구심 함양에 기여하고 있을 것입니다.
 
 
학생이 크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어떤 경험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가
히노다 교장은 이문화 이해를 깊게 하는 수단으로서 여행을 강하게 장려하고 있습니다. 여행을 떠나 사람들을 만나자 라는 그의 보증서가 학교 안에서 공명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여행을 가거나, 다른 문화와 접촉하며 일상의 자신의 생활권과는 다른 곳에 가는 것으로 "어웨이(away)감" 이 나온다고 생각합니다만, 그것은 자기 자신의 큰 성장으로 연결된다고 생각합니다」 라고 히노다 교장은 말했습니다.
히노다 교장은 여행을, 모험심을 자극하는 기회라고 평가하고 있어, 다른 나라나 지역에의 방문은, 학생들에게 있어서 교실이나 교과서에서는 얻을 수 없는, 실천적이고 생생한 배움을 가져온다고 믿고 있습니다. 히노다 교장은 여행은 지식뿐 아니라 감성과 인간능력을 연마하는 귀중한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문화 이해를 돕기 위한 여행은 언어와 습관의 차이를 언급하며 새로운 시각을 여는 것으로 이어집니다. 학생들은 다른 사람의 삶과 가치관을 접하고 그것이 자신의 사고방식과 이해력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교류는 국제적인 시야를 갖고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의 협력이나 이해를 구축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히노다 교장이 주장하는 여행을 통한 이문화 이해는 학생들에게 적극적인 호기심을 자극해 자신들의 틀을 넘어 새로운 세계를 찾을 것을 촉구합니다. 이 접근법은 학교 안팎에서 다양성과 대화의 문화를 조성하고 학생들이 세계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일조할 것이라 합니다.
 
 
학생이 성장하기 위해 교사들은 어떤 점을 조심해야 할까?
히노다 교장: 우리는 단순한 지식의 전달자가 아니라, 각 학생이 스스로의 목표나 가치관을 찾아내,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서 주체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지금, 세상에서는 여러가지 능력이 필요·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만, 저는 학생 자신이 여러가지 사물에 대해 오너십을 가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교육의 장에 있어서는, 지식 뿐 아니라 개개의 꿈이나 지향을 소중히 해, 학생들이 자기 자신을 바라보고, 주체적으로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그리고 학생들이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맞서면서 중요한 것은 대화와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협력과 상호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학생들이 서로 다른 입장과 관점을 이해함으로써 깊은 대화가 이루어질 것이라 믿습니다.

학생들에게는 어떤 것을 기대하나
히노다 교장: 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이 서로 협력해, 서로 다른 의견이나 백그라운드(가치관)를 존중하는 문화를 쌓는 것이 배움의 환경을 풍부하게 하는 열쇠라고 생각합니다. 그 문화를 스스로 만들어 가기를 기대하고 싶네요. 예를 들어, 학생들이 「작은 체게바라」가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단순한 순종적인 존재가 아니라, 스스로 생각해, 사회적인 과제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의지를 가진 개개의 인간을 가리킵니다. 우리는 학생들이 스스로의 꿈과 지향을 추구하고 사회에 대한 적극적인 기여자로서 성장하는 것을 촉진하는 것이 현재의 사회를 변혁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창조하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3. 참신한 어프로치가 주는 웃음과 자극:
히노다 교장은 독자적인 경험으로 얻은 지식과 풍부한 가치관을 무기로 학교 전체와 학생들의 미래에 새로운 에너지를 쏟고 있습니다. 그 참신한 어프로치가 학교 교육에 웃음과 자극을 가져다 주고 있음은 분명합니다. 히노다 교장의 다른 경험은, 단순한 전통적인 학교 교육의 틀을 넘어, 새로운 시점으로부터 교육에 임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히노다 교장은, 지금까지의 커리어나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서 기른 독자적인 통찰력을 구사해, 학교 전체의 본연의 자세를 재검토하는 것으로, 학생들에게 보다 많은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그 결과 학교 내에서의 배움과 교육 환경이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고, 학생들은 새로운 배움의 체험을 통해 자아를 발견하고 성장하고 있을 것입니다. 히노다 교장의 어프로치는 단순한 지식의 축적만이 아니라, 개개의 학생이 스스로의 꿈이나 지향을 실현하는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히노다 교장의 참신한 접근이 주는 미소와 자극은 학교 교육의 틀을 넘어 미래 사회에서 활약하기 위한 강력한 기반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감을 높이고 유연성과 창의성을 키울 수 있으며 더 나은 미래로 가는 길을 갈 것입니다.

この記事が気に入ったらサポートをしてみません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