見出し画像

NEMSIS ARENA World Hexathlon (MXM)의 노브 구간에 대하여

이번 BPL3 신곡들이 난이도와 패턴 관련하여 말이 많다. 특히 대장전 하이라이트 곡인 이번 20레벨 악곡, NEMSIS ARENA World Hexathlon의 MXM 패턴의  노브 패턴은 퍼펙트 챌린지가 끝나고 나서 영상을 다시 유심히 분석해 본 결과 뭔가 메커니즘이 잘못되었거나 버그가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급하게 노트를 쓴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도록 하겠다.

1. 어느 구간이 문제인가?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이다. 보다시피 같은 노브의 끝점과 시작점이 거의 붙어있다.

사운드 볼텍스에는 '츠마부키'라는, 노브의 입력에 있어 일종의 가이드라인 역할을 해 주는 것이 있는데 문제는 여기서 시작된다. 필자가 해당 곡의 퍼펙트 챌린지를 할 때의 영상을 둘러보자.


2. 무슨 현상이 발생하는가?

알 사람은 아는 사실이지만, 본래 츠마부키는 노브의 입력이 시작되기 한참 전에 생성되어 노브의 시작점에 안착한 후 입력이 들어가게 된다.

위 사진을 보면 붉은색 노브가 나오기 한참 전부터 츠마부키가 생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위에서 언급한 부분은 끝점과 시작점이 너무 붙어있기 때문에, 츠마부키의 새로운 생성에 있어 이상한 현상이 발생한다.

먼저 이 부분에 주목해보자. 아래의 사진은 플레이 영상을 끊어서 캡쳐한 것을 이어붙인 것이다.

츠마부키의 움직임을 자세히 보면, 붉은색 직각 노브가 끝난 뒤에 다시 붉은색 사선 노브가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츠마부키가 그 전 직각 노브의 끝점을 유지하고 있다.

5번째 캡쳐본을 보면, 사선 노브가 이미 반 정도 진행했을 때 츠마부키가 그제서야 사선 노브의 시작점으로 이동한다. 그리고 6번째 캡쳐본에서 노브는 틀린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 상태에서 체인을 잇기 위해서는 츠마부키를 재빨리 노브 입력 영역 안으로 집어 넣어야 한다.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하면, "사선 노브를 따라 방향에 맞게 돌려도 츠마부키는 아직 생성되기 전이기 때문에 입력되지 않고, 생성되었을 때는 이미 노브가 새어버린 상태이기 때문에 노브를 따라갈 수 있도록(틱이 새지 않도록) 더 크게크게 돌려주지 않으면 틀려버린다."

나머지 세 구간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현상이 발생한다.

모든 경우에서 츠마부키가 사선 노브가 생성되고 한참 뒤에 시작점에 생성되어 노브가 틀린 판정이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을 염두에 두고, 아래 영상을 0.25배속으로 해당 구간을 유심히 살펴보면 이해가 될 것이다.

이 영상은 언급한 네 구간에서 노브가 모두 새어버린 부분을 따온 것이다.

츠마부키의 움직임을 자세히 보면, 사선 노브가 이미 시작하고 나서 츠마부키가 생성되었기 때문에 사선 노브의 방향과 일치하는 방향으로 츠마부키가 이동은 하고 있으나 그 속도가 느려서 정상적으로 입력이 들어가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제대로 돌리고 있는 것 같음에도 불구하고 노브가 계속 샜던 이유였다. 나의 잘못이 아니었다..

이것은 또한 leviern님이 며칠 전에 이 곡을 5시간 동안 고전하면서 시도했는데도 불구하고 퍼펙트를 달성하시지 못한 이유이기도 하다. leviern님은 노브를 정말 살살 돌리시는 편이기 때문에, 이 노브 패턴에서 입력이 정상적으로 들어갈 리가 없다.


3. 그렇다면 퍼펙트는 어떻게 달성했나?

답은 간단하다. 노브를 돌리는 속도가 빠르면 입력이 가능하다.

이것을 설명하기 위해 #.YT님의 플레이 영상을 인용하고 싶다. 해당 영상에서 문제의 노브 구간을 0.25배속으로 유심히 관찰해보자.
(해당 구간은 0분 52초부터 시작한다.)

위 영상에서 알 수 있듯이 #.YT님은 해당 구간에서 노브를 크게크게 돌리시는 편이기 때문에, 사선 노브 바깥에서 등장한 츠마부키가 노브의 틱이 새기 전에 빠르게 노브를 입력할 수 있는 자리로 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필자도 노브를 손 안에서 한 번 굴려서 돌리는 속도를 높임으로써 퍼펙트를 달성할 수 있었다. 본래는 양 노브를 꺾는 타이밍에 구분감을 주기 위해서였는데, 알고 보니 그냥 노브의 속도가 빨라졌기 때문에 입력이 가능했던 것이다. 아래 영상을 다시 0.25배속으로 확인해보자.

이 영상은 필자가 퍼펙트 당시 노브를 입력하는 부분을 따온 것이다.

노브를 손 안에서 한 번 굴림으로써 그만큼 노브가 돌아갈 수 있는 거리가 길어져 돌리는 속도가 빨라졌고, 이에 따라 사선 노브 바깥에 있던 츠마부키가 노브 입력 범위로 들어갈 수 있는 속도를 내주었기 때문에 틱이 새지 않고 이어질 수 있었던 것이다.


4. 그래서 뭘 말하고 싶은 건가?

이게 게임 플레이에 있어 정상적인 현상이냐는 것이다.

노브의 입력에 있어 이론적으로 츠마부키가 항상 노브 입력 범위에 들어가 있을 수 있어야 올바른데, 이 채보는 그러하지 못하다. 이건 Λkasha에서의 노브패턴과는 완전히 다른 이야기이다.

츠마부키가 강제로 노브 바깥 영역으로 나간 상태에서, 노브의 틱이 새기 전에 츠마부키를 노브 입력 영역 안으로 넣는 방법이 정공법이다..?

말이 되지 않는다.

본래 사운드 볼텍스는 노브의 입력 방향만 일치하면 입력 속도는 상관 없이 정상적으로 이어져야 하는데,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이건 노브의 방향을 일치시키는 것과는 상관없이 평소에 노브를 천천히 또는 조금씩 돌리는 사람들이라면 무조건 틀리게 되어 있는 패턴인 것이다.

이것이 바로 여러 사람들이 아무리 간략화된 노브를 따라 입력해 보아도 절대 노브가 이어지지 않았던 이유이다. 만약 저 부분에서 돌렸는데도 이어지지 않는다면 그건 여러분의 잘못이 아니다.

나는 진지하게 이 현상이 게임 유저들을 위해서, 그리고 이 게임의 미래를 위해서 수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니면 채보 수정 좀 해줘요. 제발..


この記事が気に入ったらサポートをしてみません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