見出し画像

Λkasha에 관한 나의 감상, 생각, 고찰

11년 전 KAC 2012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던 BlackY님의 귀환

BlackY님은 KAC 2012에서 Max Burning!! 이라는 곡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한 적이 있다. 나는 BOOTH 시절부터 플레이한 올드 유저는 아니고, GRAVITY WARS 후반부터 시작한 유저라 이 곡이 가지고 있는 상징성을 잘 몰랐다. 이 곡이 KAC 플로어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는 사실도 게임을 한 지 몇 년 후 쯤에야 알았던 것 같다.

지금은 거의 플레이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예전에는 꽤나 즐겨했던 곡이고 BlackY님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되기도 했는데, KAC 2023에서 다시 최우수상을 수상한 것은 실로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무려 11년만에 다시 최우수상을 손에 거머쥔 것이다.



곡의 퀄리티에 대하여

내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BlackY님의 곡을 꼽자면 아래와 같다.

  • IKAROS DYNAMITE!!!! - 말 그대로 "질주한다"라는 느낌을 온 몸으로 느낄 수 있는 곡. 18레벨은 평소에 하지 않지만 이 곡만큼은 노래가 좋아서 가끔씩 플레이한다.

  • αzalea - 피아노 선율이 아름다운 곡. "진달래"라는 곡명에 맞게 분위기 조성이 잘 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 業焔繚乱 - 일명 "업염요란", 솔직히 제목이 무슨 뜻인진 모르겠는데 곡이 요란스러우면서 동양적인 멜로디를 가지고 있는 것이 좋다.

KAC 2023 당시 BlackY님의 이름이 최우수상으로 발표되는 순간, 내 마음속에서 지금까지 내가 들어 왔던 BlackY님의 음악들이 스쳐 지나가면서 이번에는 어떤 퀄리티의 곡을 보여줄까 기대했다.

아니나 다를까 보스곡이라는 이름에 걸맞는 압도감있는 분위기, 그리고 진짜 신의 목소리를 듣는 듯한 Risa Yuzuki님의 장엄한 목소리가 나를 반겼다. 매번 생각하는 것이지만 BlackY님은 멜로디를 참 잘 쓰시는 것 같다.

곡은 정말 좋은데, 다만 문제가 있다면…….



채보의 퀄리티에 대하여

BPM 180이라는 느린 템포에서 20레벨이 만들어지려면 어쩔 수 없이 24비트 폭타로 도배가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노트 형태의 경우는 어느 정도 예상하고 있었다. 그러나 문제는, 이미 모두가 알고 있듯이 "그 노브" 구간이다.

BPM 180의 24비트 직각 노브 발광..?

아니, BPM 180인데 24비트라면 BPM 270의 16비트와 같다. <- ????
TWO-TORIAL 마지막 부분의 그 빠른 직각 노브 세례도 BPM 213에서 나오는데, 270은 무슨…?

솔직히 너무 맞추기 힘들다. 저걸 정확하게 돌리기 위해서는 한 방향으로 돌린 후 BPM 270의 16비트 간격 이내의 정확도로 반대로 돌려야 한다. 다시 말해, 밑의 그림과 같다.

한 번 더 나옴.

직접 저 간격이 몇 초 쯤 되는지 계산해보면, BPM 180은 1분에 마디선이 180/4= 45개가 있다는 뜻이고, 1초에 45/60=0.75개의 마디가 있고, 1개의 마디선은 1/0.75=1.33초마다 내려오고, 이것을 24등분하면 0.055초(!!!)가 계산된다.

사운드 볼텍스의 일반 크리티컬 판정 범위가 ±41.67ms인데 노브를 ±55ms로 조작하는 것은 별거 아닌 것 같이 느껴질 수도 있는데, 전혀 아니다.

한 쪽으로 돌린 후 그 방향으로 돌리고자 하는 손의 반동을 없애고 다시 반대쪽으로 돌려야 하는데, 그 관성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엄청난 섬세함이 필요하다. 다시 말해 관성을 무시해야 한다. 0.055초 안에.

다시 말해, 이 채보는 뉴턴의 관성 법칙을 무시해야 완벽한 조작을 할 수 있다.

여기서 더 놀라운 점은 심지어 그 직각 조작이 연속 6번이 나오고, 그 묶음이 2번이나 나온다. 아무리 직각 노브에도 보정이 있다고는 하지만, 무슨 생각을 하는거야 후카세..



이 구간의 파훼법

그래서 나름의 파훼법을 고안했다. 요는 다음과 같다.

말이 파훼법이지 사실 신께 빌어야 한다.

지그재그 형태의 노브를 교차 형식으로 돌리는 느낌으로 처리한다. 마지막에 한 번 더 나오는데, 저걸 반대로 돌리면 된다. 이런 형식의 노브는 내가 아는 선에서는 For UltraPlayers EXH, Garakuta Doll Play HVN에서도 잠깐씩 등장한다.

그런데, 타이밍 맞추기가 너무 어렵다. 진짜 너무너무 어렵다….. 관성을 무시해야 한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기 때문에 사실상 지분의 80% 이상은 신께 빌어야 한다.

제발 안 틀리고 넘어가게 해주세요 신님



기타 이것저것


비록 나는 여러 이유 때문에 참가하지 못했지만, 오랜만에 유관중으로 KAC가 개최되는 지라 집에서 보는 나도 두근대는 마음을 감출 수가 없었다. 앞으로 기회가 있다면 꼭 여러 대회에 참가하고 싶다.

PUC 달성에 대해서 말하자면, 2023년 12월 8일 00시부터 진행한 방송에서Λkasha를 해금한 뒤 약 1시간의 고전 끝에 PUC를 달성할 수 있었다. 당시 방송을 시청했던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내가 가장 고전한 부분도 해당 노브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정말로 성공률이 너무 낮아서, 방송 시간 내에 PUC를 달성하지 못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나를 덮쳤다.. 하지만 다행히도 그 순간에 신은 나의 손을 잠깐 잡아주었던 것 같다. 정말 너무 기뻤다.

심지어 그 성과에 BlackY님이 직접 반응해 주셨다…!

그런데 이렇게 어려운 패턴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KAC 2023 우승자 CH님은 초견에 995를 찍으셨다.. 무엇보다 체인을 잇는 게 매우 어려웠을 텐데 MAX CHAIN이 1572인건 많이 놀라웠다. 그리고 나보다 먼저 PUC를 달성한 분이 계신다. 요즘 새롭게 떠오르는 랭커시라고 할 수 있겠다.

앞으로도 방심하지 않고 열심히 게임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この記事が気に入ったらサポートをしてみません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