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화 충혹마, 리세와 교활을 얻으니.
뇌화 충혹마 (리세 교활축) 소개
※주의하 세요
-자신은 한국어 와칸나이, 용어, 카드명 등이 축약된 형태로 나온다. (예: 엑시즈 소환>엑소, 울트라리스크>울라리)
-실전 팁 등 잡소리가 많은.
(수정사항. 마리코베 원핸드 전개에 오류가 있었습니다. 미안해.)
-目次-
1. 테마, 덱 소개
2. 카드 소개
3. 덱 리스트, 전개법
4. 사이드 카드
5. 그 밖의 추천 카드
1. 테마 소개
뇌화는 레거시 오브 디스트럭션에서 처음 등장한 곤충, 식물, 파충류의 많은 종족 많은 속성 테마.
뇌화는 기본적으로 핵심 카드인 뇌화의 마리코베로부터 시작됩니다. 그 후 뇌화의 무샤도쿠로와 같은 링크 몬스터를 이용해 묘지의 몬스터를 소생したり, 견제용 고 링크 몬스터를 세우는 노 일소 전개 스타일를 가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우수한 파괴 효과를 가진 함정 카드, 엔드 페이즈 시 1~3장의 드로우 등을 추가로 얻어갈 수 있습니다. 또한, 공통 효과로 매 턴 자신 필드의 곤/식/파 몬스터를 덱으로 되돌림으로써 소생할 수 있는 효과가 달려있기에, 턴을 받으면 빠른 필드 복구가 가능.
하지만 온갖 패 유발에 취약하다는 점, 후공이 힘들다는 점 등이 단점인 것이.
충혹마는 무카시 발매되었던 저지먼트 오브 더 라이트에서 처음 등장한 이래 꽤 꾸준한 지원을 받아온 테마로, 홀/함정 속으로 카드군과 연동하여 상대방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이른바 함정형 테마입니다.
다양한 함정 카드와 충혹마 몬스터의 효과로 뇌화의 부족한 필드 견제를 충당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뇌화 몬스터가 패에 없는 상태에서도 충혹마의 전개를 통해 아로마세라피-재스민을 소환하여 뇌화에 닿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순수한 뇌화와는 다르게 종족 제한이 걸리는 상황을 의도적으로 피한 뒤 증식하는 G 착?지점으로 이수마수 바구스카를 소환할 수 있다는 점도 눈여겨볼 만한 것.
이처럼 뇌화를 지원해주는 충혹마 카드가 합쳐진 뇌화 충혹마 (이하 뇌화충혹) 덱에는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 중 리세의 충혹마와 교활한 함정 속으로를 이용하여 단번에 대량의 방해를 늘어놓는 리세 교활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리세 교활축은 묘지에 함정이 없을 경우 필드 위의 몬스터 2장을 대상으로 지정하고 파괴하는 교활한 함정 속으로를 사용하기 위해, 묘지의 함정을 비워 놓는 것을 전제로 하는. 이것이 가능한 이유 덱 및 묘지에서 홀/함정 속으로 함정을 1장씩 세트할 수 있는 리세의 충혹마, 해당 함정을 사용한 뒤 묘지로 보내지 않고 그대로 세트하는 클라리아의 충혹마, 상대 턴에 자신을 묘지에서 능동적으로 제외할 수 있는 홀티아의 충혹마를 사용하여 묘지의 함정을 비워둠과 동시에 재활용까지 하는 움직임을 취할 수 있는 와케.
교활한 함정 속으로, 그리고 리세의 충혹마의 특성상 고점을 더욱 극대화하기 위한 구축이 되었다만, 교활한 함정 속으로를 사용하기 위해 함정의 사용을 무리하게 제한하는 플레이는 추천하지 않는다. むしろ 교활한 함정 속으로를 포기하더라도 더 안정적인 빌드를 구축하는 등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다른 교활축에 비해 함정의 수가 많은.
2. 카드 소개
2-1-1. 뇌화의 마리코베 (식물족)
뇌화의 스타ー트가 되는 카드로, 1번 효과로 패에서 곤/식/파 몬스터 1장을 묘지로 보내고 룰특소할 수 있습니다. 이 효과 덕분에 일소를 하지 않고도 1.5핸드 전개를 이어나갈 수 있을 정도로 전개력이 출중한 카드.
2번 효과는 전개시 주로 덱에서 카미키리와 히메쟈노메를 서치해온 뒤, 히메쟈노메를 제외하여 효과를 격발, 카미키리로 히메쟈노메를 되돌린 다음 특소하는 방향으로 사용하게 된다. 여기서 눈여겨볼 점은 제외 상태인 뇌화 ‘카드’를 패에 넣을 수 있다는 점. 따라서, 이미 뇌화 몬스터 카드가 1~2장 가량 패에 있을 때 몬스터 대신 지속 마법 또는 함정을 가져오거나, 장기전에 돌입할 때 이미 사용한 뇌화 함정을 다시 가져오는 용도, 제외된 히메쟈노메를 패로 가져온 뒤 다시 제외하여 효과를 격발시키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2번 효과는 맹세가 아닌 디메리트이므로 S:P 리틀나이트 등을 세운 후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1-2. 뇌화의 야하즈카미키리 (곤충족)
앞서 언급했던 바, 1번 효과로 제외 상태인 곤/식/파 몬스터 1장을 덱으로 되돌리고 룰특소할 수 있어 전개의 윤활기름이 되어주는 카드.
보통 마리코베를 초동으로 사용할 때 이 카드와 마리코베로 무샤도쿠로를 소환한 뒤 2번 효과를 사용하여 마리코베 또는 마리코베의 효과로 버려진 몬스터를 소생, 전개를 이어 나가게 해줍니다. (곤식파 몬스터가 대상이므로 충혹마 몬스터도 소생할 수 있는 것.)
2-1-3. 뇌화의 요로이토카게 (파충류족)
묘지에서 곤/식/파 몬스터 1장을 제외하고 룰특소할 수 있는 효과를 지닌 카드이다. 보통 초동 마리코베로 가져와서 사용하기보다는 추가적으로 패에 잡혔을 때 전개 요원이 되어줄 주는. 요는 넣지 않는 덱 리스트도 많이 보이지만 없으면 섭섭.
패 코스트를 지불하는 기동 효과지만, 2번 효과도 하급 몬스터 치고는 쓸만합니다.
2-1-4. 뇌화의 히메쟈노메 (곤충족)
인피니티 포비든을 통해 갓 ハングル화된 따끈따끈한 지원 카드. 1번 효과는 일소권을 아끼거나, 버린 히메쟈노메를 토카게로 제외하여 2번 효과를 격발시키거나, 충혹마 몬스터의 특소시 효과를 발동시키는 등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 카드의 가치는 2번 효과에 있다고 해도 과언은 나이. 뇌화는 패 소모가 되는 테마이기 때문에, 엔드 페이즈에 기본 2드로우 정도를 봄으로써 패트랩과 후속을 장전할 수 있게 해주는 히메쟈노메는 필수적이라고 思う. 물론 전개 과정에서 도움이 될 수 없다는 점은 아쉽지만.
2-1-5. 뇌화의 무샤도쿠로 (식물족)
뇌화의 핵심 링크 몬스터로, 이 카드를 통해 개체수를 불려가며 고 링크 몬스터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유일하게 맹세 효과를 지닌 몬스터이며, 어느 효과를 사용하든 맹세가 걸린다는 점에는 키오츠케.
1번 효과는 묘지의 뇌화 몬스터를 수비 표시로 특수 소환하는 효과이므로 링크 몬스터는 소환할 수 없다. 보통은 전개 과정에서 묘지의 뇌화 몬스터를 살려 오오가미누시를 소환하는 데 쓰이지만, 마리코베를 사용하지 않은 턴에 마리코베를 살려 서치 효과를 사용하는 방식으로도 운용できる.
2번 효과는 뇌화 링크 몬스터의 공통 효과로, 필드의 메인 덱 몬스터를 되돌리고 나와 링크 마커 수를 불리거나, 재스민 등의 엑스트라 덱 몬스터를 재활용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1-6. 뇌화의 오오가미누시 (곤충족)
주로 1번 효과를 사용하여 쿠비카리를 서치하는 용도. 소소한 팁으로 1번 효과를 사용할 때 묘지의 마리코베 등 후속의 여지가 있는 몬스터는 제외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세라 아이도 필드에 나와 있지 않은 상태라면 홀티아의 효과로 상대 턴에 살릴 것을 생각하여 남겨두는 것이 좋으나, 필드에 존재한다면 무덤의 지명자를 고려하여 제외하는 편이 이득인 것은.
2번 효과는 뇌화 링크 몬스터의 공통 효과입니다. 극히 드물지만 전개가 잘 되었다면 다이오가를 세운 뒤에 오오가미누시의 소생 효과로 링크 마커 3개를 마련하여 쿠사리가미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2-1-7. 뇌화의 쿠사리가미 (파충류족, 쓰지 마 세요)
1번 효과는 상대가 몬스터의 효과를 발동했을 경우, 서로 패의 몬스터 효과를 발동할 수 없게 만드는 락 효과입니다. 때에 따라 강하지만 선턴에 세우려면 전개가 길게 이어져야 한다는 점, 잘 풀린 패가 아닐 경우 다이오가 대신 나와야 한다는 점, 상대가 첫 번째로 사용한 몬스터의 효과는 통과된다는 점 등 허점이 존재. 따라서 선턴에 상대의 패트랩을 막고 전개할 수 없으며, 결과물로 세워도 패에서 발동되는 강력한 몬스터 카드의 효과를 한 번은 통과시켜줘야 한다는 점, 상대 턴에 효과를 사용하고 나면 자신도 패트랩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 등의 문제점이 발생, 채용률이 슬프다.
뒤에 나올 예시 덱 리스트에는 쿠사리가미가 있지만, 효율적으로 덱을 운용하고 싶다면 리틀나이트, 티 폰 등이 더 좋을 것입니다.
2번 효과는 같은 뇌화 링크 몬스터의 공통 효과이다. 쿠사리가미부터는 전개를 돕기 위한 효과라기보다는 단순 소생용의 효과라고 생각하는 편이 좋습니다.
2-1-8. 뇌화의 다이오가 (곤충족)
뇌화충혹 덱의 에이스 몬스터. 가히 뇌화의 디훼닉스가이, 미라제이드라고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뇌송하다)
1번 효과는 덱, 엑스트라 덱 특소에 반응하여 필드의 몬스터 2장을 비대상 파괴하는 효과인데, 2장까지가 아니라 꼭 2장을 파괴해야 한다. 고미일 수도. 아닙니다, 사실 강하다. 하지만 상대 필드에 몬스터가 1장밖에 없다면 자신 필드의 몬스터를 1장 파괴해야 하므로 주의하는.
2번 효과는 공통의 소생 효과입니다. 벌써 4번째인데 더 이상 할 말이 없을까.
2-1-9. 뇌화료란쿠루이자키
초동이기는 하지만, 패를 소모해야 한다는 점에서 많은 매수를 넣기에는 아쉬운 카드인. 아예 넣지 않는 덱 리스트도 켓코 존재한다.
1번 효과는 사실상 모든 몬스터가 곤식파로 이루어진 뇌화충혹이므로 공격력을 600, 수비력을 300 올려주는 효과라고 보면 되겠다. 하지만 이 카드를 필드에 놓은 채 바구스카를 착지점으로 사용했을 경우, 수비력이 1700이 되어 시마우. 무시무시한 곤식파 돌파 몬스터가 나오지 않기를 바래야 합니다.
(˘・_・˘)
2번 효과는 덱에서 뇌화 몬스터를 서치하는 효과와 덱 외의 영역에서 뇌화 몬스터 1장을 수비 표시로 특소하는 효과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서치 효과의 경우 마리코베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고, 만약 마리코베가 이미 있을 경우에는 토카게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을까. 특소 효과의 경우 수비 표시 한정이므로 링크 몬스터를 소생할 수는 없습니다. 아쉬운…
2-1-10. 뇌화다이린쿠비카리마이
1번 효과는 뇌화의 핵심으로, 필드의 곤식파 링크 몬스터 종족의 종류 수만큼 상대 필드의 카드를 파괴할 수 있는 이득 효과. 주로 다이오가와 세라로 2장 파괴를 충족하는 편인달까.
2번 효과는 이 카드가 이미 묘지에 존재하는 상태에서 자신 필드의 앞면 표시 곤식파 몬스터가 파괴되었을 경우 상대 필드의 몬스터를 파괴할 수 있는 효과입니다. 평범하게 상대방의 파괴에 대응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多いが, 일부러 상대 몬스터에 들이받아 파괴된 뒤 효과를 발동하여 묘지를 비우거나, 전 턴에 어정쩡하게 남아 있었던 몬스터 존의 홀티아를 다이오가로 파괴함으로써 쿠비카리 조건 만족+상대 턴에 충혹마 몬스터를 소생시키는 방법도 사용 데키루.
2-2-1. 트리온의 충혹마 (곤충족)
먼저 옛날 카드답게 턴제가 없는 모습을 보는 것이 된다. 1번 효과는 일소했을 때 덱에서 홀/함정 속으로 일반 함정을 서치하는 효과입니다. 이 효과로 홀티아와 아무 함정 한 장을 마련하여 1.5핸드 전개를 돈돈 달려 나가버리자.
2번 효과는 특소했을 경우 상대 필드의 마함 1장을 파괴하는 강제 효과. 강제이므로 상대 필드에 마함이 없더라도 조건 없이 세라의 함정 세트 효과를 격발시키는 코토가 생깁니다.
3번 효과는 충혹마 메인 덱 몬스터 공통의 홀/함정 속으로 함정 내성 효과이다. 충혹마 카드군에서 지칭하는 홀/함정 속으로 카드는 전부 일반 함정이라는 점을 기억해주기를, 이 내성 효과는 앞으로 자주 나오기 때문에 그때마다 생략하도록 하겠겠.
2-2-2. 란카의 충혹마 (곤충족)
무려 노도대왕과 동기인 란카. 카드명 제약이 없으며, 1번 효과로 키노를 가져온다면 트리온과 마찬가지로 1.5핸드 전개로 달려나가다. 동산이 깔려 있는 상태라면 서치한 충혹마 몬스터를 바로 일소하여 전개할 수도 있고, 본인을 서치하여 일소한 다음 다시 효과를 발동하여 순수하게 개체수를 불릴 수도.
3번 효과는 프리체인으로 자신 필드에 세트된 마함을 패로 되돌린 뒤 패에서 마함 1장을 세트할 수 있는 효과이다. 상대방이 대상으로 지정한 마함을 지킬 수 있으며 이미 세트한 카드를 다시 가져온 뒤 홀티아의 코스트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길항승부를 맞기 전에 세트 카드를 살리는 용도로도 물론.
2-2-3. 푸티카의 충혹마 (식물족)
스트럭쳐 지원으로 나온 최신 카드. 초동은 아니지만 다른 충혹마 몬스터와 함께 잡혔을 경우 폭발적인 전개, 초석은 1번 효과인 동산 서치 효과에 있다. 그 카드가 일소 1회 추가 효과를 지녔기 때문 입니다. 이것은 마타 다음 기회에.
2번 효과는 특소 시 상대 필드의 특수 소환된 몬스터 1장을 다음 스탠바이 페이즈까지 제외하는 효과로, 이번 턴 내내 대상 몬스터를 치울 수 있다는 점에서는 파격적. 다음 턴까지 킬을 내지 못한다면 스탠바이 페이즈에 상대가 본인의 제외존에 있는 몬스터를 고르고 특소할 수 있는 데다가, 리틀나이트와 같이 그냥 돌아오는 것이 아니라 특소 취급이므로 특소시 효과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는 조심한다.
2-2-4. 키노의 충혹마 (곤충족)
푸티카와 같이 스트럭쳐 지원으로 등장한 카드로, 1번 효과로 자신 필드에 충혹마 몬스터가 존재할 경우 자체 특소되는 효과를 지녔다. 곤식 디메리트가 걸리지만 순수하게 1 개체수를 추가해줍니다. 強力すぎる.
3번 효과도 상당히 쓸모 있는데, 마함존에 세트된 카드를 1턴에 1번씩 파괴로부터 마모루. 동산은 보호할 수 없고 코싸 등 제외계에도 무력하다는 점은 아쉽지만, 파괴를 막아 카드를 지키는 동시에 묘지에 함정이 쌓이지 않도록 해준다는 점은 모범생.
게다가 3번 효과를 사용한 상태에서 3번 효과를 사용했다는 정보가 없는 키노 (필드에서 벗어났다가 다시 소환됨/필드에 없었던 2장째의 키노가 소환됨 등)를 새롭게 필드에 내게 되면 보호 효과가 리필되므로 다시 마함 파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여러모로 좋은 카드 인것인.
2-2-5. 티오의 충혹마 (식물족)
되돌아보니 보물모노 프라이멀 오리진에서 등장한 티오이다. 1번 효과는 일반 소환 시 묘지의 충혹마 몬스터 1장을 소생할 수 있는 효과로, 마리코베를 특소할 때 충혹마 몬스터를 코스트로 사용했다면 나이스한.
2번 효과는 카드명 제약이 있습니다. 묘지의 홀/함정 속으로 함정을 필드에 세트할 수 있는 효과, 주로 홀티아를 발동하기 위해 버려진 함정을 주워오는 용도로 사용된다. 당연하지만 다음 자신 턴이 오기 전에 세트된 카드를 사용하면 더 이상 티오의 효과를 사용하여 세트한 카드로 취급되지 않으므로, 제외되지 않습니다.
덧붙이자면 텍스트가 때이므로 체인 1로 특소해야만 이 효과를 발동할 수 있는 것. (체인 2 이상에서는 특소된 직후 먼저 쌓였던 체인이 처리되면서 2번 효과를 사용할 타이밍이 두 체인 사이에 끼므로 타이밍을 놓치게 됨)
2-2-6. 리세의 충혹마 (식물족)
대망의 리세입니다. 2번 효과로 자신을 릴리스하고 덱과 묘지에서 홀/함정 속으로 함정을 1장씩 세트. 이 효과를 통해 묘지의 함정을 추가로 비울 수 있으며, 덱에서 추가로 1장을 더 끌어와 카드 1장으로 2개의 견제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다만 이곳에는 자체적으로 특소하는 효과가 없기 때문에, 전개에서의 1 개체수를 포기해야 한다는 단점이.
또, 교활축에서는 장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겠지만, 리세마라의 효과로 세트한 카드는 필드에서 벗어나면 제외된다는 문제점도 있을까. 하지만 이 문제는 후술할 링크 몬스터인 클라리아의 충혹마로 해결 가능한다.
2-2-7. 플레시아의 충혹마 (식물족)
이 덱에서 선턴 전개 중 니비루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카드. 1번 효과는 엑시즈 소재를 가지고 있는 한 함정 카드의 효과를 받지 않는, 단단한 내성. 함정 카드 면역을 원한다면 소재가 있는지 수시로 체크 밑으로 사이.
여기서 주의해야 할 부분은, 스킬 드레인 등의 지속 함정 효과가 먼저 적용되어 있을 경우 그 효과에 한해 내성이 통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뒤에 나올 모든 엑덱 충혹마 몬스터에게 적용되는 룰이므로 꼭 숙지할 필요가. (+플레시아가 먼저 나와 있는 상태에서 지속 함정이 발동되었다면 내성이 통함/내성이 있는 상태에서 효과 발동을 위해 소재가 사라진다면 즉시 내성이 풀리고 지속 함정 효과를 받게 됨)
2번 효과는 플레시아 이외의 충혹마 몬스터를 파괴로부터 보호해주며, 대상 내성까지 부여하는 효과. 상대가 비대상 비파괴 효과를 가지고 있지 않은 한 다른 충혹마 몬스터보다 더 먼저 플레시아를 제거해야만 하므로 기본적으로 우수한 효과인 것이다.
3번 효과는 상대 턴에도 사용 가능한 유발 즉시 효과로 소재 1장을 제거하고 덱의 홀/함정 속으로 함정의 효과를 복사하는 효과. 니비루도 이 효과를 이용해 무덤 홀을 카피하면 막힌다. 함정을 묘지로 보내야 하므로 상대 턴에 사용하면 대부분의 경우 교활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이미 몬스터이므로 홀티아의 효과는 베낄 수 없습니다.
2-2-8. 알로메루스의 충혹마 (곤충족)
독보적인 누나력을 자랑하는 알로메루스. 1번 효과는 플레시아와 동일한 소재 보유 시 함정 내성 효과입니다.
2번 효과는 묘지의 곤식 레벨 4 몬스터를 소생하는 효과인. 충혹마 제한이 아니므로 경우에 따라 요긴하게 사용된다. 알로메루스는 특이하게 소재 수가 2장 이상인데, 소재를 한 번에 2개 사용하는 이 효과가 그 이유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3번 효과는 자신 카드의 효과로 상대 몬스터가 필드에서 묘지 또는 제외존으로 이동했을 경우, 그 몬스터 중 1장의 컨트롤을 가져오는 효과. 주로 소재 2장으로 나오는 이 카드가 2번 효과를 사용하고 나면 소재가 사라지므로, 아쉽지만 3번 효과를 쓸 타이밍이 나카나카 없다.
2-2-9. 시트리스의 충혹마 (식물족)
스트럭쳐뎃키에서 새로 등장한 엑시즈 지원 몬스터입니다. 1번 효과에는 소재 보유 시 함정 내성에 더불어, 엑시즈 소재 몬스터와 같은 종족의 몬스터가 발동한 효과를 받지 않는 추가 내성이 붙어 아루.
그런데 주의할 점 이 있다. 바로 이 효과가 자신에게도 적용된다는 점 입니다. 예를 들어, 만약 엑시즈 소재 중 식물족 몬스터 카드가 있을 경우, 무샤도쿠로의 소생 효과를 사용하기 위해 시트리스를 대상으로 찍는다면 시트리스는 식물족 몬스터의 발동 효과에 내성이 있기 때문에 그대로 불발되는.
2번 효과는 충혹마 몬스터 서치 효과로, 간단한 텍스트만큼 효과도 강합니다. 전개는 물론 후속까지 챙겨버려.
3번 효과는 원래 주인이 상대방인 몬스터가 효과로 묘지에 가거나 앞면 표시 제외되었을 경우 그 중 1장을 소재로 하여 타베루. 맛있 습니다.
2-2-10. 세라의 충혹마 (식물족)
충혹마의 간판 딸 세라입니다. 소재는 링크 몬스터를 제외한 충혹마 몬스터 1장이라는 점 기억해 두어라. 1번 효과는 충혹마 링크 몬스터의 공통 효과인 함정 카드 내성인것이. 링크 소환된 상태여야만 내성이 생기므로 묘지에서 소생했다면 내성이 사라진다. 이 효과도 앞으로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2번 효과는 일반 함정 카드를 발동했을 경우 필드에 없는 충혹마 몬스터 1장을 덱특소하는 효과입니다. 전개 시에는 주로 세라의 3번 효과를 터뜨리기 위해 강제 발동 효과가 있는 트리온을 특소하거나, 홀티아를 발동하기 위해 패에서 버렸던 홀/함정 속으로 함정을 묘지에서 필드로 옮겨올 수 있는 티오를 특소하는 편. 그 밖에도 운영을 위해 키노를 불러와 마함의 파괴를 막거나, 푸티카를 특소하여 상대 몬스터 1장을 제외시킬 수도 있습니까.
3번 효과는 세라 외의 충혹마 몬스터가 효과를 발동했을 경우, 덱에서 홀/함정 속으로 함정 1장을 필드에 세트하는 효과입니다. 덱에서 홀티아를 세트한 뒤 전개로 이어나가거나, 견제용 함정을 세트할 수 있는. 기억 생길지 모르겠지만, 여전히 홀/함정 속으로 함정은 전부 일반 함정인 것을 볼 수 있다.
2-2-11. 클라리아의 충혹마 (식물족)
전개 이후의 안정성을 보장해주는 클라리아입니다. 충혹마 몬스터 제약이 없으므로 보다 편한 소환이 가능. 2번 효과는 클라리아가 몬스터 존에 존재하는 한 홀/함정 속으로 함정을 사용한 후 그 자리에 세트할 수 있는 지속 효과인데. 이 효과로 리세가 가진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아래의 재정을 보아 받습니다.
질문: 리세의 충혹마의 효과로 세트한 카드를 발동한 뒤, 클라리아의 충혹마의 효과로 묘지에 보내지 않은 채 그대로 세트할 수 있습니까?
답변: 이 경우에도 세트한 그 함정 카드 (예시: 충혹의 함정 속으로) 를 클라리아의 충혹마의 효과로 다시 세트할 수 있습니다. 다시 세트된 함정 카드는 리세의 충혹마의 효과로 세트한 카드가 아니게 되어, 필드에서 벗어났을 경우에 제외된다는 효과도 사라지게 됩니다.
(출처: https://www.db.yugioh-card.com/yugiohdb/faq_search.action?ope=5&fid=23253&keyword=&tag=-1&request_locale=ja)
3번 효과는 자신의 엔드 페이즈에 충혹마 몬스터 1장을 수비 표시로 소생하는 효과. 이 효과로 전개에 사용한 키노를 필드에 다시 내거나, 시트리스를 소생하여 상대의 덤핑을 견제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수비 표시이므로 링크 몬스터는 살릴 수 없는, 방계윤 비참하다.
2-2-12. 아티푸스의 충혹마 (곤충족)
스트럭쳐뎃키 지원으로 나온 아티푸스. 소재가 2장 이상이므로 무샤도쿠로를 이용하면 2장만으로도 소환할 수 있는 것은 좋은 점. 2번 효과는 묘지에 일반 함정이 있을 경우 충혹마 몬스터의 공격력을 1000씩 올리는 효과입니다. 중첩도 가능하므로 아티푸스를 2장 채용하는 경우도 있을까. 언뜻 보면 교활과는 상극이라고 생각될 수 있지만, 이 효과는 주로 턴킬을 위해 사용하므로 서로 엇갈리는 일은 드물어 한다.
3번 효과는 자신 필드의 곤식 몬스터의 수까지, 상대 필드의 앞면 표시 카드를 1턴동안 무효로 하는 기동 효과이다. 추가적으로, 묘지에서 일반 함정 카드를 1장 제외하고 무효로 한 카드 중 1장을 파괴할 수도 있습니다. 이 효과는 교활 사용을 위해 함정을 제거하는 용도로 쓸 수습니다.
2-2-13. 충혹의 동산
스트럭쳐뎃키 지원으로 나온 충혹마의 필드 마법, 동산. 1번 효과는 충혹마 몬스터 한정 일소권 1회를 추가해주는 효과입니다. 일소와 특소 효과가 다른 충혹마 몬스터의 특성상 1번뿐인 일소권은 굉장히 중요한데, 동산으로 인해 횟수가 증가함으로써 단순 개체수뿐만 아니라 서치, 특소 등의 효과도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お그림자님에서, 푸티카와 함께 트리온, 란카 등의 카드가 잡히면 푸티카를 초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
2번 효과는 곤식 몬스터에게 전투 파괴 내성을 달아주는 효과인데, 카드 1장당 최소 2개의 벽으로 작용하므로 극한의 방어 효율을 자랑합니다.
3번 효과는 자신 필드의 몬스터 1장을 제외하고 패나 묘지에서 충혹마 몬스터를 특소하는 효과이다. 특소 시 효과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돌파 카드의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 (예: 묘지의 푸티카를 소생하여 제외 효과 사용, 한 턴에 트리온의 마함 파괴 효과를 여러 번 사용)
2-2-14. 홀티아의 충혹마 (식물족, 몬스터 취급 시)
역시 스트럭쳐뎃키 지원으로 나온 홀티아의 충혹마입니다. 카드명에 홀이 포함되므로 홀 일반 함정 카드로 취급. 또한, 패에서 일반 함정을 버리고 세트한 턴에 발동할 수 있는 룰 효과도 달려 있다. 1번 효과는 발동 후 일반 몬스터 취급으로 수비 표시 특소되는 효과입니다. 소환된 홀티아는 함정 카드 취급이 되지 않으므로 달의 서 계열의 효과를 받으면 몬스터 존에서 뒷면 표시. 그리고 코즈믹 싸이크론 등 마함을 건드리는 효과에 체인하여 특소되었을 경우, 몬스터 취급이므로 그 효과를 받지 않는다. 당연하지만, 일반 몬스터이므로 홀티아에게는 포영도 사용할 수 없는.
2번 효과는 묘지에서 홀티아를 제외하고 충혹마 몬스터 1장을 소생하는 효과입니다. 따로 제약이 없으므로 링크 몬스터를 살릴 수도 있다는 감사함. 그리고 함정 카드로서 발동하는 효과이므로, 1번 효과를 사용하지 않은 턴이라면 상대 턴에도 발동할 수 있습니다.
패에 2장 잡히면 난감할 수 있어. 덱에 2장을 넣는 구축도 시험해볼 만 하다.
2-2-15. 교활한 함정 속으로
카드 1장으로 몬스터 2장을 파괴하는, 교환비 버그난 덫 카드. 아드 득을 볼 수 있으므로 매우 우수하지만, 묘지에 함정 카드가 존재하지 않아야 발동할 수 있으므로 사용하기 까다롭습니다. 참고로, 텍스트가 헷갈릴 수 있지만 대상 지정 효과입니다. 비대상인 줄 알고 대상 지정 안 한 적이 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照れる…
2-2-16. 충혹의 함정 속으로
충혹마가 처음 출시될 때 함께 등장한 근본 함정. 이 턴에 특소된 상대 몬스터의 효과를 무효로 하고 파괴하는 효과를 지녔으므로, 해당 몬스터가 특소된 턴 한정으로만 발동할 수 있다는 부분을 기억해 두면 쓴다.
2-2-17. 광혹의 함정 속으로
스트럭쳐뎃키에서 새롭게 나온 함정 속으로 지원입니다. 상대가 몬스터를 특소한 턴에 상대 필드의 공격력 2000 이상 몬스터를 파괴한 후, 묘지에 홀/함정 속으로 함정이 존재한다면 묘지에서 몬스터 1장을 고르고 제외해 버려. 특소한 턴이므로 프리체인이며, 상대가 이번 턴에 특소를 실행하기만 했다면 일소한 몬스터도 대상으로 할 수 있다.
참고로, 파괴한 후 그 몬스터를 바로 제외한다면 타이밍을 놓쳐 해당 몬스터의 파괴되었을 경우, 묘지로 보내졌을 경우의 효과도 불발됩니다. 시기를 생각해보면 여러모로 티아라멘츠의 위상이 대단했다는 생각이.
이 카드는 교활을 사용한 후 사용해야 진가를 발휘합니다, 또는 교활을 사이딩할 때 부족해진 파워를 충당할 수 있다. 클라리아와 상충하는 부분도 있지만 사용감이 좋습니다.
2-2-18. 무덤 홀
옛다, 패/묘지/제외존에서 몬스터의 효과가 발동했을 때, 그 효과를 무효로 하고 2000 데미지를 주는 함정입니다. 패트랩을 무효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평가되는데, 그 예시로 플레시아의 충혹마를 이용해 이 카드의 효과를 복사하면 니비루를 막을 수 있는. 효과를 중첩 사용하기 위해 무덤 홀 2장을 채용하는 경우도 있다.
2000 데미지도 결코 적지 않은 수치이므로 배틀 페이즈에 돌입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킬을 내는 방안으로도 사용해 볼까.
2-3-1. 아로마세라피-재스민
충혹마와 뇌화를 매끄럽게 이어줄 용병 1입니다. 소재가 식물족 2장이라는 점 매우 중요하므로 기억 부탁. 1번 효과와 3번 효과는 사실상 안 쓰는 효과이므로 슥 훑기만 하면 되겠다.
바로 2번 효과를 보아라. 재스민의 링크 앞에 있는 몬스터 1장을 릴리스하고 덱에서 식물족 몬스터 1장을 수비 표시로 특소하는 효과인. 이 효과로 마리코베를 특소하여 충혹마 기믹에서 뇌화 기믹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우선순위는 밀리지만, 두 기믹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경우에는 리세를 특소하기도 합니다.
중요한 부분이 하나 더 있는 것. 재스민을 사용하려면 1, 3, 5번 몬스터 존에 릴리스할 몬스터를 배치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 돼. 전개 중 몬스터를 미리 배치한 뒤에 재스민이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위치가 잘못되어 전개가 막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2-3-2. 비틀트루퍼 암드 혼
개체수를 불리면서 일소 시 효과까지 발동할 수 있도록 해주는 용병 2입니다. 재스민과는 반대로 소재가 곤충족 2장이라는 점 매우 중요하므로 기억.
1번 효과는 암드 혼이 몬스터 존에 존재하는 한 곤충족 몬스터밖에 특소할 수 없게 되는 지속 효과이다. 강한 제약이지만 뇌화 3링크 몬스터인 오오가미누시, 충혹마 3링크 몬스터인 아티푸스가 곤충족이므로 크게 걱정할 것은 없는.
2번 효과는 자신 메인 페이즈에 곤충족 몬스터 1장을 일소할 수 있는 효과. 사실상 이 카드의 의의이며, 개체수를 늘릴 뿐만 아니라 일소 유발 효과까지 사용할 수 있으므로 매우 좋습니다.
3번 효과는 묘지에서 곤충족 몬스터 3장을 제외하고 자신을 소생하는 효과입니다. 링크 마커를 포함해 개체수를 극한까지 늘릴 수 있으며, 2번 효과를 사용하지 않은 턴에 소생하여 일소권을 추가할 수도 있어좋다.
2-3-3. No.41 이수마수 바구스카
버그스카는 효과의 발동이 아닌 효과 자체만 무효하므로 메인덱 충혹마 몬스터의 발동은 처리되어 세라의 함정 세트 효과 트리거인 발동했을 경우를 막지 않는다는 점만 기억해두면 되겠다. 나머지는 익히 알고 있을 착지점 역할의 카드이므로 생략하겠습니다.
3. 덱 리스트, 전개법
-덱 리스트
-전개법
※여기에서는 가끔 함정 아무거나라고 기술, 하지만 이 덱에는 함정 카드가 뇌화 함정을 제외하면 홀/함정 속으로 일반 함정밖에 없다. 사실상 홀/함정 속으로 일반 함정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기술된 전개법은 다양한 전개 중 한 가지 예시일 뿐으로 항상 옳은 것이 아니며, 함정 서치, 묘지의 몬스터 소생 등의 선택지도 상황에 따라 다르게 골라야 한다. 이런 방법으로 전개를 할 수 있구나 정도로만 보고, 전개을 따라 해본 뒤 변형하거나 새로운 전개를 만들어가며 자신만의 좋은 전개법을 찾아내도록 합시다.
3-1. 마리코베
1. 마리코베 일소
2. 마리코베 발동, 덱에서 카미키리와 히메쟈노메 서치 후 히메쟈노메 제외
3. 히메쟈노메 발동
4. 히메쟈노메 덱으로 돌리고 카미키리 룰특소
5. 마리코베와 카미키리로 무샤도쿠로 링소
6. 카미키리 발동, 마리코베 소생
7. 무샤도쿠로 발동, 카미키리 소생
8. 무샤도쿠로와 마리코베로 오오가미누시 링소
9. 무샤도쿠로 발동, 카미키리 돌리고 소생
10. 오오가미누시와 카미키리로 다이오가
11. 엔드페이즈에 1장 드로우
결과물: 다이오가, 패 4장
3-2. 트리온+함정 아무거나
1. 트리온 일소, 홀티아 서치
2. 트리온으로 세라 링소
3. 홀티아 세트, 함정 버리고 발동, 특소
4. 세라 발동, 티오 덱특소 (재스민 링크 마커 생각해서 1, 3, 5번 몬스터 존에 놓기, 뇌화함정을 버렸을 경우 티오 대신 트리온 부르기)
5. 티오 발동, 버렸던 함정 세트
6. 세라 발동, 덱에서 홀/함정 속으로 함정 1장 세트
7. 세라, 홀티아 소재로 재스민 링소
8. 재스민 발동, 티오 릴리스하고 마리코베 덱특소
9. 마리코베 발동, 덱에서 카미키리와 히메쟈노메 서치 후 히메쟈노메 제외
10. 히메쟈노메 발동
11. 히메쟈노메 덱으로 돌리고 카미키리 룰특소
12. 마리코베와 카미키리로 무샤도쿠로 링소
13. 카미키리 발동, 트리온 소생
14. 무샤도쿠로 발동, 카미키리 소생
15. 카미키리와 무샤도쿠로로 오오가미누시 링소
16. 오오가미누시 발동, 세라와 카미키리 제외하고 쿠비카리 (뇌화 함정) 서치
17. 무샤도쿠로 발동, 재스민 돌리고 소생
18. 무샤도쿠로와 오오가미누시로 다이오가 링소
19. 트리온으로 세라 링소
20. 쿠비카리 세트
21. 엔드 페이즈에 2장 드로우
결과물: 다이오가, 세라, 쿠비카리, 홀/함정 속으로 함정 2장, 묘지 홀티아, 패 5장
3-3. 란카+함정 아무거나
1. 란카 일소, 발동, 키노 서치
2. 란카로 세라 링소
3. 키노 발동, 특소 (재스민 링크 마커 생각해서 1, 3, 5번 몬스터 존에 놓기)
4. 세라 발동, 덱에서 홀티아 세트
5. 함정 버리고 홀티아 발동, 특소
6. 세라 발동, 리세 덱특소
7. 세라와 홀티아로 재스민 링소
8. 재스민 발동, 키노 릴리스하고 마리코베 덱특소
9. 마리코베 발동, 덱에서 카미키리와 히메쟈노메 서치 후 히메쟈노메 제외
10. 히메쟈노메 발동
11. 히메쟈노메 덱으로 돌리고 카미키리 룰특소
12. 마리코베와 카미키리로 무샤도쿠로 링소
13. 카미키리 발동, 란카 소생
14. 무샤도쿠로 발동, 카미키리 소생
15. 카미키리와 무샤도쿠로로 오오가미누시 링소
16. 오오가미누시 발동, 세라와 카미키리 제외하고 쿠비카리 서치
17. 무샤도쿠로 발동, 재스민 돌리고 소생
18. 무샤도쿠로와 오오가미누시로 다이오가 링소
19. 란카로 세라 링소
20. 리세 발동, 자신을 릴리스하고 덱의 교활과 버렸던 묘지의 함정 1장씩 세트
21. 쿠비카리 세트
22. 엔드 페이즈에 2장 드로우
결과물: 다이오가, 세라, 쿠비카리, 교활, 홀/함정 속으로 함정 1장, 묘지 홀티아, 패 5장
3-4. 푸티카+트리온
1. 푸티카 일소, 발동, 동산 서치
2. 푸티카로 세라 링소
3. 동산 발동
4. 트리온 일소, 발동, 홀/함정 속으로 함정 서치
5. 세라 발동, 홀티아 세트
6. 홀/함정 속으로 함정 버리고 홀티아 발동, 특소
7. 세라 발동, 티오 덱특소 (여기서 티오 대신 리세를 특소하면 란카 1.5핸드와 동일한 결과 도출 가능)
8. 티오 발동, 묘지의 홀/함정 속으로 함정 세트
9. 트리온, 홀티아로 시트리스 엑소
10. 시트리스 발동, 홀티아 제거하고 키노 서치
11. 세라와 티오로 재스민 링소
12. 키노 발동, 링크 앞에 특소
13. 재스민 발동, 키노 릴리스하고 마리코베 덱특소
14. 마리코베 발동, 덱에서 카미키리와 히메쟈노메 서치 후 히메쟈노메 제외
15. 히메쟈노메 발동
16. 히메쟈노메 덱으로 돌리고 카미키리 룰특소
17. 마리코베와 카미키리로 무샤도쿠로 링소
18. 카미키리 발동, 키노 소생
19. 무샤도쿠로 발동, 카미키리 소생
20. 카미키리와 무샤도쿠로로 오오가미누시 링소
21. 오오가미누시 발동, 세라와 카미키리 제외하고 쿠비카리 서치
22. 무샤도쿠로 발동, 재스민 돌리고 소생
23. 무샤도쿠로와 오오가미누시로 다이오가 링소
24. 키노로 세라 링소 (안정적으로 가려면 시트리스를 소재로 써도 됨)
25. 쿠비카리 세트
26. 엔드 페이즈에 2장 드로우
결과물: 다이오가, 세라, 1소재 시트리스, 쿠비카리, 홀/함정 속으로 함정 1장, 묘지 홀티아, 동산, 패 5장
3-5. 푸티카+란카
1. 푸티카 일소, 발동, 동산 서치
2. 푸티카로 세라 링소
3. 동산 발동
4. 란카 일소, 발동, 키노 서치
5. 세라 발동, 홀/함정 속으로 함정 1장 세트
6. 란카로 세라 링소
7. 키노 발동, 특소
8. 세라와 세라로 재스민 링소
9. 재스민 발동, 키노 릴리스하고 마리코베 덱특소
10. 마리코베 발동, 덱에서 카미키리와 히메쟈노메 서치 후 히메쟈노메 제외
11. 히메쟈노메 발동
12. 히메쟈노메 덱으로 돌리고 카미키리 룰특소
13. 마리코베와 카미키리로 무샤도쿠로 링소
14. 카미키리 발동, 란카 소생
15. 무샤도쿠로 발동, 카미키리 소생
16. 카미키리와 무샤도쿠로로 오오가미누시 링소
17. 오오가미누시 발동, 세라 2장 제외하고 쿠비카리 서치
18. 무샤도쿠로 발동, 재스민 돌리고 소생
19. 무샤도쿠로와 오오가미누시로 다이오가 링소
20. 란카로 세라 링소
21. 쿠비카리 세트
22. 엔드 페이즈에 2장 드로우
결과물: 다이오가, 세라, 쿠비카리, 홀/함정 속으로 함정 1장, 동산, 패 5장
3-6. 마리코베+트리온+곤식파 아무거나
1. 트리온 일소, 발동, 홀/함정 속으로 함정 서치
2. 트리온으로 세라 링소
3. 곤식파 1장 버리고 마리코베 룰특소, 발동, 덱에서 카미키리와 히메쟈노메 서치 후 히메쟈노메 제외
4. 히메쟈노메 발동
5. 히메쟈노메 덱으로 돌리고 카미키리 룰특소
6. 마리코베와 카미키리로 무샤도쿠로 링소
7. 카미키리 발동, 트리온 소생
8. 트리온 강제 발동
9. 세라 발동, 덱에서 홀티아 세트
10. 홀/함정 속으로 함정 1장 버리고 홀티아 발동, 특소
11. 세라 발동, 리세 덱특소
12. 트리온과 홀티아로 시트리스 엑소
13. 시트리스 발동, 홀티아 제거하고 키노 서치
14. 무샤도쿠로 발동, 마리코베 소생
15. 무샤도쿠로와 마리코베로 오오가미누시 링소
16. 오오가미누시 발동, 카미키리와 버렸던 곤식파 몬스터 제외하고 쿠비카리 서치
17. 무샤도쿠로 발동, 시트리스 되돌리고 소생
18. 오오가미누시와 무샤도쿠로로 다이오가 링소
19. 키노 발동, 특소
20. 세라와 키노로 클라리아 링소
21. 리세 발동, 자신을 릴리스하고 덱의 교활과 버렸던 묘지의 함정 1장씩 세트
22. 쿠비카리 세트
23. 엔드 페이즈에 2장 드로우
24. 클라리아 발동, 키노 소생
결과물: 다이오가, 클라리아, 키노, 교활, 홀/함정 속으로 함정 1장, 쿠비카리, 묘지 홀티아, 패 4장
3-7. 마리코베+란카+곤식파 아무거나
1. 란카 일소, 발동, 트리온 서치
2. 란카로 세라 링소
3. 곤식파 1장 버리고 마리코베 룰특소, 발동, 덱에서 카미키리와 히메쟈노메 서치 후 히메쟈노메 제외
4. 히메쟈노메 발동
5. 히메쟈노메 덱으로 돌리고 카미키리 룰특소
6. 마리코베와 카미키리로 무샤도쿠로 링소
7. 카미키리 발동, 란카 소생
8. 무샤도쿠로 발동, 카미키리 소생
9. 무샤도쿠로와 카미키리로 오오가미누시 링소
10. 오오가미누시 발동, 카미키리와 버렸던 곤식파 몬스터 제외하고 쿠비카리 서치
11. 오오가미누시와 란카로 암드 혼 링소
12. 암드 혼 발동, 트리온 일소, 발동, 홀/함정 속으로 함정 1장 서치
13. 세라 발동, 홀티아 세트
14. 홀/함정 속으로 함정 버리고 홀티아 발동, 특소
15. 세라 발동, 리세 덱특소
16. 암드 혼 되돌리고 무샤도쿠로 소생
17. 트리온 되돌리고 오오가미누시 소생
18. 무샤도쿠로와 오오가미누시로 다이오가 링소
19. 세라와 홀티아로 클라리아 링소
20. 리세 발동, 자신을 릴리스하고 덱의 교활과 버렸던 묘지의 함정 1장씩 세트
21. 쿠비카리 세트
22. 엔드페이즈에 2장 드로우
23. 클라리아 발동, 란카 소생
결과물: 다이오가, 클라리아, 란카, 쿠비카리, 교활, 홀/함정 속으로 함정 1장, 묘지 홀티아, 패 4장
3-8. 마리코베+푸티카+4레벨 곤식파
1. 푸티카 일소, 발동, 동산 서치
2. 4레벨 곤식파 1장 버리고 마리코베 룰특소, 발동, 덱에서 카미키리와 히메쟈노메 서치 후 히메쟈노메 제외
3. 히메쟈노메 발동
4. 히메쟈노메 덱으로 돌리고 카미키리 룰특소
5. 마리코베와 카미키리로 무샤도쿠로 링소
6. 카미키리 발동, 버렸던 4레벨 곤식파 소생
7. 푸티카와 4레벨 곤식파로 시트리스 엑소
8. 시트리스 발동, 소재 1장 제거하고 트리온 서치
9. 시트리스 소재로 세라 링소
10. 동산 발동
11. 트리온 일소, 발동, 홀/함정 속으로 함정 서치
12. 세라 발동, 홀티아 세트
13. 홀/함정 속으로 함정 버리고 홀티아 발동, 특소
14. 세라 발동, 리세 특소
15. 무샤도쿠로 발동, 카미키리 소생
16. 무샤도쿠로와 카미키리로 오오가미누시 링소
17. 오오가미누시 발동, 카미키리와 버렸던 4레벨 곤식파 몬스터 제외하고 쿠비카리 서치
18. 무샤도쿠로 발동, 트리온 되돌리고 소생
19. 오오가미누시와 무샤도쿠로로 다이오가 링소
20. 세라와 홀티아로 클라리아 링소
21. 리세 발동, 자신을 릴리스하고 덱의 교활과 버렸던 묘지의 함정 1장씩 세트
22. 쿠비카리 세트
23. 엔드 페이즈에 2장 드로우
24. 클라리아 발동, 시트리스 소생
결과물: 다이오가, 클라리아, 시트리스, 쿠비카리, 교활, 홀/함정 속으로 함정 1장, 묘지 홀티아, 동산, 패 4장
-------케어법-------
3-9. 세라 우라라 케어 (예시: 트리온+키노+홀티아)
1. 트리온 일소, 발동, 홀/함정 속으로 함정 서치
2. 트리온으로 세라 링소
3. 홀티아 세트
4. 홀/함정 속으로 함정 버리고 홀티아 발동, 체인 2로 키노 발동 (케어 트리거)
5. 키노 특소, 홀티아 특소
6. 세라 체인 1로 덱특소, 체인 2로 함정 세트 발동 (세라의 효과 2개를 동시에 격발시키면 우라라를 맞지 않는 세트 효과를 체인 2로 두어 덱특소 효과를 통과시킬 수 있음)
7. 함정 세트 후 덱에서 충혹마 몬스터 특소~전개 이어가기
3-10. 증지 케?어 (예시: 트리온+함정 아무거나)
1. 트리온 일소, 발동, 홀티아 서치
2. 트리온으로 세라 링소
3. 홀티아 세트, 함정 버리고 발동에 증지 맞음, 특소 (1드로)
4. 세라 발동, 티오 덱특소 (2드로)
5. 티오 발동, 버린 함정 세트 (뇌화 함정이었다면 세트 불가)
6. 홀티아와 티오로 바구스카 엑소 (3드로)
결과물: 바구스카, 세라, 홀/함정 속으로 함정 1장, 패 3장
3-11. 니비루 케어 (예시: 푸티카+란카)
1. 푸티카 일소, 발동, 동산 서치
2. 푸티카로 세라 링소
3. 동산 발동
4. 란카 일소, 발동, 키노 서치
5. 세라 발동, 홀/함정 속으로 함정 1장 세트 (교활은 지양하는 편이 좋음)
6. 키노 발동, 특소
7. 란카와 키노로 플레시아 엑소
8. 상대가 니비루 발동했을 때 덱에서 무덤홀 보내고 플레시아 발동, 무효 처리
(마리코베 등 추가 전개 파츠가 있다면 전개를 이어 나갈 수 있음)
결과물: 세라, 플레시아, 홀/함정 속으로 함정 1장, 동산, 패 3장, +@
3-12. 길항 케어 (예시: 란카+함정 아무거나)
결과물: 다이오가, 세라, 쿠비카리, 교활, 홀/함정 속으로 함정 1장, 묘지 홀티아인 상태
1. 배틀 페이즈 진입
2. 홀티아 발동, 란카 소생
3. 교활 발동, 다이오가와 란카 대상으로 지정, 다이오가만 파괴 (란카는 내성)
4. 배틀페이즈 종료 시에 상대의 길항승부 발동
5. 체인 2로 란카 발동, 쿠비카리 대상으로 지정
6. 세라만 남기고 란카와 홀/함정 속으로 함정 1장 뒷면 제외
7. 세라 체인 1로 덱특소, 체인 2로 함정 세트 발동
위에서 소개되지 않은 전개와 조합이 많으므로, 반드시 스스로 찾아보는 시간을 가집 시다.
+쿠사리가미를 사용하는 전개는 써 놓지 않았다, 다만 일부 경우 다이오가 대신 세운 다음 3 드로우를 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교활의 존재로 과하게 늘어나 버린 파괴권을 락으로 대체한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키노의 자체 특소 효과를 사용한 다음에 쿠사리가미를 낼 수 없다는 점. 곤식파 제약 안에서도 곤식 제약이 걸려버리는 키노의 디메리트를 잘 기억해 주세요.
4. 사이드 카드
사이드는 환경과 개인의 취향 등이 집약되어 섣불리 단정 지을 수 없는 영역 입니다. 하지만 최소한의 틀을 잡아놓고 구축한다면 분명 도움이 될 것인다.
4-1. 패트랩
(히메쟈노메로 엔드 페이즈에 1~3장 드로우할 수 있으므로 선공에서도 가치가 높습니다.)
-마루챠미 후와로스 (韓国 DB에 없으므로 나무위키로 대체)
후공에 약하므로 다른 카드를 조정하고 메인 덱에 넣어도 손색이 없다고 생각하는 카드입니다. 다만 원핸드 전개가 거의 성립하지 않는 덱의 특성상, 원활한 흐름을 위해서는 후공 사이드로 사용하는 편이 좋을지도. 넣는다면 3장 추천하다.
-응전의 G
특소 효과를 가진 마법 카드에 반응하여 특소되며, 이 효과로 특소한 이 카드가 몬스터 존에 존재하는 한 묘지로 보내지는 카드를 전부 제외하는 지속 효과를 가지고 있다. 게다가 상대가 응지를 치웠다고 하더라도 묘지로 보냈다면 공격력 1500 이하의 곤충/땅 몬스터를 서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지, 키노 등을 서치하거나 후속을 챙길 수 있습니다. 넣는다면 2장 추천하다.
-원시생명체 니비루
최근에는 니비루를 맞고서도 견제를 쌓을 정도로 전개가 이어지는 덱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경우 강력하게 먹히는 카드이므로 넣는다면 1~2장 추천하다.
-유령토끼
효과를 발동한 필드의 카드를 바로 파괴할 수 있으므로 초동을 끊거나 놔두면 골치 아픈 마함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넣는다면 1~2장 추천하다.
-D.D.크로우
단순히 묘지 카드 제거용으로도 강력하며, 묘지에서 소생하기 위해 대상으로 찍힌 몬스터, 비스테드의 대상이 된 몬스터 등을 먼저 제외하여 효과를 불발시킬 수도 있습니다. 넣는다면 1장 추천하다.
-저택 와라시
단발성이기는 하지만, 묘지에서 발동하는 효과를 막아준다는 점은 심플하게 좋은. 넣는다면 1장 추천하다.
4-2. 후공 계열
(후공이 취약한 덱이므로 가장 잘 챙겨야 한다.)
-길항 승부
마땅한 대책이 없다면 상대 필드의 카드를 1장만 남기고 전부 뒷면 제외할 수 있는 파워 카드입니다. 리틀나이트의 출현으로 대처 불가의 강함 카드에서는 내려왔지만 성능에 헷갈림은 없음. 2~3장 추천하다. (대신 함정 카드이므로 교활을 빼고 사이딩하는 것이 추천된다)
-명왕결계파
상대가 몬스터 위주의 견제를 가진 덱이라면 이 카드 1장으로 전부 무효화한 뒤 전개를 이어나가거나 필드를 치울 수도 있는 파워 카드. 길항과 궁합이 좋으며, 마법 카드라 교활의 발동을 방해하지도 않습니다. 넣는다면 2~3장 추천하다.
-금지된 일적
반드시 코스트를 사용해야 하지만 조건부 체인 불가로 다수의 몬스터를 무효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강력한 카드. 일적은 앞의 두 카드와는 다르게 선공에서도 견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길항에 체인을 걸면 발동 중인 길항을 코스트로 사용할 수도 있어 궁합이 좋은. 넣는다면 2~3장 추천하다.
-해피의 깃털, 코즈믹 싸이크론
마함 제거계 카드로서 주로 영속, 루닉의 샘 등 상대하기 까다로운 마함을 돌파하기 위해 사용됨. 코싸의 경우 선공에서도 견제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피는 제한이므로 1장, 코싸는 2장 추천하다.
-삼전의 재, 삼전의 호
상대가 자신의 턴에 몬스터의 효과를 발동한 이후부터 사용 가능한 카드들입니다. 재는 2 드로우, 1턴간 상대 몬스터 1장의 컨트롤 탈취, 상대의 패를 보고 그 중 1장을 덱으로 되돌리는 효과로 총 세 가지의 기능을 갖춘 카드이다. 상대가 유효하지 않은 패트랩을 던졌을 때 사용한다면 매우 강하게 작용합니다.
호는 덱에서 일반 마함 1장을 고르고 세트할 수 있는 효과이며, 상대 필드에 몬스터가 존재한다면 패에 넣을 수도 있는. 이 효과로 세트한 카드를 그 턴에는 사용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란카가 있다면 세트된 카드를 패바운스한 뒤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넣는다면 1~2장 추천하다.
-레드 리부트
1턴 간 함정 카드를 발동하지 못하게 만드는 카드. 함정을 사용하는 덱 상대로 매우 강력하고 라뷰린스 덱은 사형 선고를 내려받는다. 하지만 턴킬을 내지 못하거나 세트된 함정 카드들을 치울 방법이 없으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제한이므로 1장 추천하다.
4-3. 선공 계열
(주로 굳히기 효과, 상대의 돌파를 막는 효과가 포함됩니다.)
-신의 심판
모든 룰 소환과 마함을 막는 카함으로 가장 범용적인 사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룰 소환을 막는 효과이므로 완전 내성 몬스터도 처리, 카함이기 때문에 카함으로만 막을 수 있어 강하다. 선턴에 신심을 세트해놓으면 명결파, 길항과 같은 파워 카드에도 큰 손해 없이 대처할 수 있을. 넣는다면 1~2장 추천하다.
-차원 장벽
의식/융합/싱크로/엑시즈/펜듈럼 몬스터 중 1종류의 특소와 효과를 막아버리는 카드. 링크 위주의 덱에는 효과가 없지만, 한 종류의 소환법을 주로 사용하는 덱에는 강력하게 작용하며 특정 덱은 아예 정지시킬 수도 있습니다. 넣는다면 1~2장 추천하다.
-마법 봉인의 방향제
마법 카드를 무조건 세트하게 만들고, 다음 자신의 턴이 돌아와야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카드. 마법 카드를 이용하여 전개하는 덱을 무력화할 수 있으며, 해피의 깃털 등 마함 제거계 마법 카드를 막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넣는다면 1~2장 추천하다.
-이차원 그랜드
이 카드를 사용한 턴에 묘지로 보내지는 몬스터를 묘지 대신 제외존으로 보내는 카드이다. 묘지로 보낸 몬스터의 효과를 사용하거나, 묘지에서 몬스터를 소생하는 덱이 많은 환경에서 강력하게 작용하는. 넣는다면 1~2장 추천하다.
-어둠을 흡수하는 마법 거울
필드, 묘지에서 발동하는 어둠 속성 몬스터의 효과를 무효화하는 카드. 뇌화충혹에는 어둠 속성이 토카게밖에 없으며, 그의 2번 효과도 실질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므로 실용성이 있습니다. 넣는다면 1~2장 추천하다.
5. 그 밖의 추천 카드
5-1. 메인 덱 카드
-론 파이어 블로섬
식물 덱의 초동으로 사용되는 론파블입니다. 스스로를 포함하여 자신 필드의 앞면 표시 식물족 몬스터 1장을 릴리스하고 식물족 몬스터 1장을 덱특소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중요한 일반 소환권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에서 꺼려질 수 있지만, 보다 확실한 초동을 원한다면 고려해봐도 좋을 것.
-수관의 갑제 베어그램
많은 ゲチュ를 받았던 카드이지만 곤식 연합에서는 강력. 먼저 베어그램은 특수 소환 몬스터로, 패/묘지의 곤식 몬스터 3장을 제외했을 경우에만 패/묘지에서 룰특소할 수 있습니다. 1턴에 1번이므로 전개 파츠로 사용한다면 그 턴에는 다시 소환할 수 없다는 아쉬움이.
1번 효과는 베어그램이 몬스터 존에 존재하는 한, 자신의 마함 효과 발동에 대해 상대가 몬스터의 효과를 발동할 수 없게 만드는 효과입니다. 함정 카드를 주요 견제 수단으로 삼는 뇌화충혹에서 매우 쓸만하다.
2번 효과는 곤식 몬스터 이외의 앞면 표시 몬스터를 전부 파괴하는 효과로, 자신 메인 페이즈에 발동하는 기동 효과. 돌파 효과로 손색이 없으며 전개를 끝낸 이후에도 사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고평가됩니다.
다만, 뇌화충혹은 원래부터 오오가미누시와 암드 혼 등 묘지의 몬스터를 제외하는 효과가 많습니다. 따라서 3장 제외라는 소환 조건은 운영에 부담이 될 수 있는.
-뉴비! (韓国 DB에 없으므로 나무위키로 대체)
최신 팩인 레이지 오브 지 어비스에서 등장한 카드. 1번 효과는 묘지에 공/수가 0인 몬스터가 존재할 경우 룰특소할 수 있는 효과입니다. 마리코베로 전개했다면 쉽게 충족할 수 있는 조건인.
2번 효과가 눈여겨 볼만 한데, 패에서 특소되었을 경우 묘지의 곤충족 빛 속성 몬스터 1장을 패에 넣는 효과, 묘지/제외 상태의 함정 1장을 덱으로 되돌릴 수 있는 효과를 전부 적용할 수 있다. 첫 번째 효과로는 카미키리를 가져올 수 있고, 두 번째 효과로는 묘지의 함정을 비우거나 제외존 회수를 할 수 있어 적합.
-뇌화의 사라시후지 (韓国 DB에 없으므로 나무위키로 대체)
뉴비와 마찬가지로 레이지 오브 지 어비스에서 등장했으며, 몬스터로서 특소되는 지속 함정 카드. 1번 효과는 일반 몬스터, 동시에 지속 함정 취급으로 특소되는 효과이며, 필드에 뇌화 몬스터가 존재할 경우 상대 묘지의 카드를 2장까지 고르고 제외할 수 있습니다. 홀티아와는 다르게 지속 함정 취급도 되므로 코싸 등에 체인하여 특소되어도 그대로 제외된다.
2번 효과는 서로의 엔드 페이즈에 묘지/제외존의 곤식파 몬스터 2장을 덱으로 되돌리고 이 카드를 다시 세트하는 효과이다. 상대 턴에 특소된 이 카드를 다이오가, 교활 등으로 파괴하고 자신 턴에 전개 파츠로 사용하면 매 턴마다 제외와 회수 효과를 사용할 수 있는.
홀티아의 코스트로 사용할 수는 없지만 여러모로 좋은 카드이므로 채용해도 문제가 없다고 느낍니다.
5-4. 엑스트라 덱 카드
-뇌화의 쿠로카미츠키
인피니티 포비돈에서 새롭게 받은 뇌화의 지원 몬스터. 묘지의 몬스터를 2장까지 제외하고 마함을 파괴하는 효과는 매턴 부활하는 몬스터에 걸맞지 않게 강력합니다. 하지만 기동 효과이고 경쟁 상대가 아티푸스라는 점, 일장일단이 있는 채용을 고려하자. (물론 쿠사리가미 대신 넣어도 좋습니다) 파충류족이므로 키노를 자체 특소한 뒤 사용할 수는 없다.
-에스:피 리틀나이트
설명할 필요가 없는. 사진도 없습니다. 착지점으로도 좋고, 충혹마만으로 전개할 때는 맹세가 걸리지 않아 견제, 돌파용으로도 좋습니다. 다만 키노는 항상 주의해서 사용해주세요.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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