見出し画像

(6주년 그랑프리) 올스타 2Pick 핵심 카드 정리


안녕하세요. WMTD 소속 실버 입니다.

画像8

한국에서 투픽을 열심히 하는 멤버로써 올스타 2Pick 교과서를 간단히 만들어보았습니다. 

카드는 반드시 뽑아야하는 카드와 나오면 좋은 카드 두 종류로 최상위 5장 / 10장 정도를 정리했습니다. 해당 노트는 전 페이지 무료입니다.

직업 순위 : Nm > R > W > E > V > Nc > D > B

* 투픽의 특성상 두 직업은 배제할 수 있으므로, 드래곤 비숍은 배제합니다. 당연하게도 드래곤은 펌핑 + 고성능 카드, 비숍은 이리스 벨레로폰 아브디엘 이런거 고르면 세지 않을까 싶네요. 그게 너무 요구치가 높을 뿐..

 1위 : 네메시스

목록에 보이는 대부분의 카드가 매우 강합니다. 

画像2

최우선 :풀블라스트 거너, 제네시스 아티팩트, 앱솔루트 모디스트, 제트팩 거너, 기계해방

우선 : 무정한 침식, 종연의 파괴 리셰나, 카르라, 이르간느, 숙원의 쌍검, 발젤발, 신성한 아티팩트, 항공선, 코일 발명가 등의 패러다임 수급 카드 및 아티팩트 타입 카드 (라라미아..)

아이디어 : 꼭두축보다 아티축이 확실히 강합니다. 모디스트로 넣는 지속데미지가 뒤로 갈수록 감당 못할 정도로 강해지고, 초반에 패러다임을 만들어두면 킬각에도 종류수에도 크게 도움이 됩니다. 풀블라스트를 켜두면 꼭두각시 없이도 매 번 이득보며 필드를 밀 수 있고 EP 회복도 결의를 통해 할 수 있어서 매우 좋은 클래스입니다. 이르간느 토큰에 제트팩 태워서 6턴킬 해보고 싶네요. 추가로 시온시리즈도 둘 다 좋다고 생각됩니다.

2위 : 로얄 

로얄이 높은 평가를 받는 이유는 빅토리 블레이더, 알베르 등의 필살기뿐 아니라 초반 필드싸움을 카게미츠등으로 하면 강하고 안정적으로 진화를 쌓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画像4

최우선 : 무패의 검성 카게미츠, 로스트 사무라이 카게미츠, 총사의 맹세, 뇌멸경 알베르, 빅토리 블레이더 

우선 : 월광의 집행자 리오드, 충의의 검사 에리카, 버니버론, 백은의 일섬 에밀리아, 시에테, 나흐트나흐트, 모노크로 엔드게임, 타케츠미, 아르야스카, 박멸의 병단장 등 

아이디어 : 카게미츠가 너무 강합니다. 두 종류 다요. EP를 사용하지 않고 총사를 사용하는게 가장 깔끔한 체크메이트 만들기지만, 천천히 진화를 쌓다가 부활하는 카게미츠와 함께 깜짝 킬각을 노릴 수도 있고 4리오드로 한 번에 게임을 터트릴 수도 있습니다. 골든워리어의 진화는 선호되지는 않지만 알베르가 있다면 한 번에 15데미지를 넣을 수 있으므로 고려해볼만도 합니다. 시에테는 해방오의가 아닌, 3추종자 정도와 함께 자동진화 해서 유피테르나 아르야스카, 가끔은 클레이모어를 활용하는데에 도움을 줄 수 있어 높이 평가했습니다. 

3위 : 위치

위치는 고점이 정말 높지만, 안정성은 조금 떨어지는 편입니다. 내가 운이 좋고 카드 픽을 잘할 자신이 있다면 위치를 네메시스보다 더 추천합니다. 저는 위치를 선호하는 편이지만 대게 4위정도에 배치되곤 하더군요. 

画像4

최우선 : 마나리아 여왕 앤, 탐구의 마법사 이자벨(8종 채울 수 있고 추종자가 많은 경우) 음양을 통달한 자 쿠온, 음양오행의 시조 쿠온, 차원초월

우선 : 수정의 마검사, 크로노 위치, 키마이라 거장, 거대 키마이라, 프리즘 브라이트 디오스, 결의의 예언자 루니, 미래에 대한 예언, 링클, 클락, 5코 주문증폭진 (수정마녀, 혼돈마법사, 운명의 인도, 차크람)

아이디어 : 주문증폭에 앤이 섞이는 형태가 가장 강합니다. 글레어는 그렇게 좋은 카드는 아니지만 앤이 여러장 있어서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다면 마나리아축으로 짜보는 것도 좋습니다. '마력충전' 이라는 함정카드를 피해서 잡도록 합시다. 물론 빙괴골렘이나 키마이라가 있다면 좋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전장이 4장이 되는 셈이 됩니다. 수정의 마검사의 5주증이 이자벨보다 중요한 경우도 많다고 생각됩니다. 

4위 : 엘프 

유감이지만 리노 원툴 직업입니다. 

画像1

최우선 : 리노세우스 , 숙명의 여우불 셋카, 독에 물든 요정공주 아리아, 로플러드, 바람의 요정

우선 : 모든 1코바운스 카드들 + 반디 수급 카드들 + 유그드라실, 꽃의 루나르

아이디어 : 진화축으로 가면 안되고, 피아시는 정리와 EP를 한 번에 해결해 주기 때문에 고를만 합니다. 셋카가 있는데 리노가 없다면 아마츠를 뽑아서 억지로 스택을 쌓아주도록 합시다. 로플러드가 고평가를 받는 이유는 7턴 전에 대부분 5장~7장 정도를 사용하고, 드로우카드가 섞여있을 수도 있으며 상대가 기르네리제를 냈다면 승리가 확정되기 때문입니다. (사̶실̶ ̶엘̶프̶ ̶자̶체̶가̶ ̶몇̶ ̶몇̶ ̶카̶드̶ ̶빼̶고̶ ̶구̶린̶데̶ ̶나̶머̶지̶ ̶덱̶이̶ ̶별̶로̶ ̶안̶ ̶중̶요̶해̶지̶는̶것̶도̶ ̶중̶요̶한̶ ̶요̶소̶인̶거̶같̶기̶도̶ ̶해̶요̶)  유그드라실의 주문을 6턴에 사용하고 7에 로플러드를 쓰면 2장 드로우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진위의 반전은 리더 능력을 초기화하지는 않는다고 하네요.) 

5위 : 뱀파이어

많은 분들에게 선호되는 직업이라고 알고있는데, 실제로 그렇게까지 강한지는 개인적인 의문입니다.

画像5

최우선 : 종막의 뱀파이어 유리아스, 데몬디바, 어먹박, 다크 엠퍼러, 마수의 여제 네레이아.

우선 : 울프헤딘 알가비, 하레제나, 악몽의 시작, 1~2코 자해진, 밤하늘의 흡혈귀, 다르호드, 시스, 베히모스

아이디어 : 유리아스랑 데몬디바가 중요한거 같습니다. 특히 유리아스는 EP소비 없는 한 번의 진화로 광란에도 도움을 주고 상대 추종자 파괴시 1뎀을 넣는 리더능력을 부여할 수 있기 때문. 투픽 뱀파이어랑 비슷한거 같더라고요. 연악 카드들이 빠져있지만. 광란을 켤 생각으로 플레이하면 게임이 편합니다. 연옥의 암흑기사는 좋을수 있을거같은데 플라우로스는 덱에 따라서 고민해보고 집어야할거 같네요. 생각보다 진화를 잘쌓아서 유즈키 등을 집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크 엠퍼러는 진화를 하면서 나가는걸 목표로 합시다. +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볼테오를 선호하는 것 같은데 너무 제한적이라고 생각해서 저는 비선호 하는 편입니다. 사실 나락 루젠 꺼내오면 저도 쓸래요.

6위 : 네크로맨서 

얘도 사실 네메랑 비교해서 거의 안밀리지만.. 픽이 어렵고 덱을 잘 외우면서 플레이하는게 중요한거같아서 순위를 내렸습니다. 본인이 자신있다면 뱀파이어보다는 우선해도 될거같아요. 

画像6

최우선 : 긴세츠, 그레모리, 스켈레톤 레이더, 루르나이, 주탄동자 

우선 : 셀레스트 마그나, 엔서쥬, 백귀야행, 창조의 보랏빛 엔네아, 보랏빛의 저항자 엔네아, 사령충격파, 악몽을 먹는 짐승, 왕릉짐승, (유언 스택이 된다면) 꺼림칙한 부활, 사슬지팡이 사령술사, 크리스토프

아이디어 : 뭔가 카드들이 애매한 느낌이 있습니다. 주탄 루르나이 콤보가 강력하고, 긴세츠의 9코스트 플레이는 예술이지만.. 백귀 야행으로 묻을 카드도 어렵고, 그레모리를 위해 사령술을 사용하는것도 부담됩니다. 밀티오는 오딘이라는 중립 소멸기가 있어서 애매한 감이 있는거 같습니다. 5보다는 9에 내는게 강한거같기도 하고요. 긴세츠는 반대로 5에 내는게 좋을 때가 꽤 많은거같습니다. 대부분의 잘짜진 올스타 덱들은 일미호 수호 뒤에 숨은 긴세츠 잡기가 꽤 까다로운 구성인거같아요. 가능하다면 진화를 쌓아 내 필드에 무언가 있을 때, 상대가 전개한 필드를 레이더로 쓸어버리고 이후 후속 질주로 끝내는게 목표입니다. (9엔네아, 긴세츠 등) 추가로 바자라가에 크리스토프를 바르는게 강합니다. 라칸드라도 본체가 강력해서 후반에 마땅한 플레이가 없다면 집어도 좋습니다.


Plus+ : 중립 

이대로 끝내기 뭔가 아쉬워서 만들었습니다. 중요한 카드들이 꽤나 있는 것 같네요!

画像7

최우선 : 기르네리제, 링곤, 젤가네이아, 오딘, 유피테르

조건부 : 평안의 강림, 재림하는 위대 

기르네리제 : 투픽에서 기르네리제 직소는 체크메이트를 일컫기 때문에, 설명할 필요가 없이 좋은 카드입니다. 

링곤 : 2코 남을 때 내면 반드시 정리해야하는 카드이며, 수호로 내 추종자를 지켜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카드입니다. 

젤가네이아 : 6코보다는 직접소환이 목표로, 선공 10턴에 나오면 상대의 기르네리제 전에 킬을 잡도록 도와주기에 좋은 평가를 주었습니다. 물론 6코로 써서 빅토리 블레이더등을 자를 수 있다면 본체도 좋은 카드라고 생각합니다. 

오딘 : 어그로로 달릴 때는 앞에서 진화를 많이 했어도 마지막ep 를 쓸 수 있는 6pp라는 점과 슬레이프니르와 함께 2소멸 6뎀을 넣을 수 있기때문에 좋은 평가를 주고싶은 카드. 질주로 끝내기에도, 중반을 ep 없이 버티기에도 훌륭합니다. 

유피테르 : 대부분이 진화를 쌓는 카드가 많아서 넣었지만 위치나 네크로맨서에게는 별로입니다. 역시나 파괴면역인 카드를 소멸시키고, 1장 드로우를 본다는 점과 수호라는 점에 서 보면 투픽에서 상당히 훌륭한 카드입니다. 

평안은 네메 로얄, 위대는 덱을 보고 결정하는 카드입니다. 

Final Thought

이렇게 노트를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2라운드 진출, 우승까지 한국에서 많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 작성에 도움을 주신 ziti, ssh 씨와 WMTD 멤버분들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읽어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この記事が気に入ったらサポートをしてみません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