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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 갱신 예정] 오메르타 시리즈 한글패치에 대한 유무 - 현재 불가능.

주의 : 갱스터 시뮬레이션 게임 《오메르타: 시티 오브 갱스터즈》가 아니라 성인용 BL 게임인 《오메르타 ~침묵의 규율~ (オメルタ ~沈黙の掟~)》 과 팬디스크 《오메르타 CODE:TYCOON (オメルタ CODE:TYCOON)》를 말합니다.



제곧내 및 선두 요약을 하자면 기술적 문제로 오메르타 시리즈(본편과 CT 둘다)는 현재로서는 한글패치 작업은 커녕 간단한 테스트조차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1. 현존하는 말리 시스템 엔진 언패킹/리패킹 툴들은 엔진의 개발사인 light 게임에 맞추어져 있음. 이 바닥에 알려진 GARbro도 언팩만 가능하지 리팩이 불가능함.(말리 엔진용 .dat를 지원안함.) 이 때문에 이미지 번역 테스트도 불가능했음.
- 그리고 말리 엔진이 얼마나 괴랄한 지 깃허브나 구글 서치를 하면 대부분이 욕하거나 연구를 일시 중단한 경우가 많았음.

2. light 게임들은 exec.dat가 코어 텍스트 파일. 그러나 오메르타는 진짜 텍스트 파일은 exe 파일 안에 있고 exec.dat는 페이크용 더미 데이터. 거기에 암호화가 되어 있어서 exe 언팩 툴로도 언팩이 안됨. 툴의 도움없이 언팩 성공한다해도 재압축을 할 수 있을 지는 의문.
- 현재 exe 파일까지 언팩하는 말리 엔진 툴은 없음. exdieslib는 지원 목록에 오메르타 본편이 있긴 하지만 앞서 서술한대로 진짜 텍스트 파일은 exe 안에 있지, 본인도 테스트 해보았지만 다른 분의 제보에서도 잘 안 먹힌다고 했음. (단 암호화 패턴 코드는 툴 제작자 분이 공개해서 잘 응용하면 될 것 같긴 하지만..;; 현재 내 지능으로는 불가능해서 더 공부해야 함.) 제보자 분의 말씀에 의하면 카린 게임들은 하나만 먹힌다고 했는데 중국인 프로그래머가 만든 Malie Script Tool인 것 같음.(그러나 해당 툴은 제작자가 exe 파일을 내려서 소스 코드만 공개되어있어서 사용하고 싶어도 못함..)
- 당연하지만 같은 브랜드의 게임인 오메가 뱀파이어도 구조는 동일.

3. 사실 툴이 없어도 프로그래밍/해킹 실력이 준수하면 가능. 그런데 난 전공자가 아니고 이제 c언어 겨우 공부하는 초짜라서 현재로서는 불가능. ;;


따라서 현재 상태로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후킹 프로그램을 이용해 텍스트만 준한글화를 하거나 / 코딩을 포함한 리버싱 엔지니어링 관련 공부를 더 해서 스스로 기술을 연마해서 키우는 것 / 관련 툴들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유일한 것 같습니다.

근황 : 블로그의 덧글로 API 후킹법을 추천받아서 책을 보면서 공부하고 있는데 역시 역설계는 어려워서 일단 텍스트 번역만 해두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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