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자 슬레이어 TRPG 빌드 가이드 1 : 능력치에 대한 이해

개요

  본 빌드 관련 정보는, 닌자 슬레이어 TRPG 2판의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이루어졌음을 전제로 하고 작성된다는 점을 알립니다. 이것은 코어 룰 섹션 파트(1장~5장) 내용과 6장의 확장 룰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세세한 판정법 등을 따로 설명하지는 않습니다. 지금은 단순히 수치적으로 강하거나 효율적인 빌드, 재미있고 특이한 빌드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것을 제 1 목표로 하지만, 캐릭터 컨셉을 데이터에 녹여내는 방법 등에 대해서도 쓰고 싶다는 생각이 있습니다.

概要

  本記事はニンジャスレイヤーTRPG2版のビルド関連情報に対するファンメイドガイドです。

능력치에 대해

  그럼 능력치에 대해서 이야기 해봅시다. 닌자 슬레이어 TRPG에는 4가지의 주 능력치가 있습니다. 카라테, 뉴런, 와자마에, 짓수. 각 능력치와 파생 능력치를 요약하자면 카라테로부터는 체력, 공격이 파생되고, 뉴런으로부터는 정신력, 기선, 전뇌가 파생되며, 와자마에로부터는 사격, 정밀, 측전이 파생되고 짓수와 뉴런의 합에서 발동이 파생됩니다. 또한 카라테+뉴런+와자마에+짓수×2는 최대 40입니다. 카라테, 뉴런, 와자마에는 최대 18이고, 짓수는 최대 7입니다. (카-뉴-와로 치면 14)

  회피는 카라테, 뉴런, 와자마에 중 가장 높은 값에서 산출되고, 각력은 카라테와 와자마에 값 중 더 높은 것의 절반에서 파생됩니다. 닌자 슬레이어 TRPG는 한 턴에 들어오는 공격들을 회피 다이스를 각각 분배하여 나눠서 사용해 회피하고, 회피 다이스는 턴 개시 페이즈에 다시 회복됩니다. 때문에 회피 다이스 풀을 위해서 주 능력치를 최대한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킬 슬롯은 와자마에 값에서 산출되고 최대 8입니다. 또한 달인 스킬의 전제는 와자마에 7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빌드는 와자마에에 최소 8씩은 스탯을 배정합니다.

  체력은 카라테에서 산출됩니다. 별도의 체력을 얻을 방법(반신적 존재, 풀플레이트 아머, 사이버네 등)이 없는 경우에는 카라테에도 일정 수치를 배정해야 합니다.

  정신력은 뉴런에서 산출됩니다. 정신력 대미지를 입히는 짓수인 '카나시바리 짓수' 계열뿐 아니라 부위파괴로 뉴런을 0으로 깎아서 쓰러뜨릴 수 있는 맨손 격투계 달인인 '달인 : 골법도'와 기선이 낮은 적에게 폭발적인 위력을 보이는 무기 격투계 달인 '달인 : 어새시네이트 도'가 있기 때문에 뉴런이 너무 낮은 것은 좋지 않습니다.

카라테계의 경우

  그럼 카라테계 빌드의 스탯 분배부터 확인해봅시다.

  먼저 맨손계의 경우, 맨손 인핸스 스킬은 카라테 14에서 얻을 수 있는 최상위계 스킬인 '철권'이 존재합니다. 대부분의 맨손 빌드는 이 스킬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첫째로 다른 최상위계 스킬이 맨손계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고, 모든 실용적인 맨손 빌드는 카라테를 14 이상 찍기 때문입니다. (예외가 있다면 '무테키 웨폰'으로 맨손을 인핸스하여 집중 시 사용할 수 있는 공격 스타일인 '절단 공격'을 얻는 빌드 정도.)

  카라테계 맨손 빌드만 있는 것이냐? 와자마에계 맨손 빌드가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달인 : 복스 카라테'의 정밀 잽 연타라거나, '달인 : 골법도'의 내파괴 장타 등의 와자마에계 맨손 공격 스타일도 존재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전자의 경우 사용처가 제한적이며, 와자마에가 높아진다고 효율이 높아지는 공격 스타일이 아닙니다. 후자의 경우에는 해당 달인 스킬이 주는 또 다른 공격 스타일, '살인 콤비네이션'에 비해 효율이 높지 않죠. (물론 살인 콤비네이션은 카라테계입니다.)

  때문에, 대부분의 맨손 격투계 빌드는 다음과 같은 스탯 분배를 하게 됩니다. 18/14/8

  만약 앨러배마 떨구기나 서머솔트 킥을 쓰는 경우, 혹은 사격 등을 위해 와자마에에도 투자하는 빌드의 경우에는 17/13/10이나 18/12/10같은 분배를 합니다.

  짓수를 병용하는 경우에는 18/6/8/4, 16/8/8/4 등의 분배가 일반적입니다. 굳이 철권 외의 맨손 인핸스 스킬을 사용하거나, 다른 효율적인 전투 중 지속 효과를 가진 짓수를 사용하는 경우에 주로 사용됩니다.

  헨게요카이 짓수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맨손 빌드라면 그레이터 헨게요카이 짓수를 사용하게 되는데, 14/6/8/6가 일반적입니다. 16/6/6/6나 14/8/6/6 혹은 18/4/6/6의 분배도 가능합니다. 17/1/8/7이나 18/1/7/7 등의 극단적인 분배도 존재합니다.

  츠루기나 노다치, 강화 강공격을 사용하는 빌드들도 이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와자마에 14를 전제로 하는 최상위계 스킬 사용을 위해 18/8/14 등의 빌드를 하기도 합니다.

  즉, 카라테를 주 능력치로 사용하는 빌드의 경우, 카라테를 최대한 높게 주면 됩니다. 체력, 회피 다이스, 공격 다이스를 모두 얻을 수 있으니까요.

뉴런계의 경우

  뉴런을 주 능력치로 하는 빌드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짓수계(짓수계 해커 포함), 해커계, 기선을 높여야 하는 빌드들. 순수 짓수계의 경우 1/17/8/7을 하면 됩니다. 반신적 존재를 통해 체력을 수급할 수 있습니다. 해커계의 경우에는 사이버네를 통해서 체력을 수급할 수 있기 때문에 카라테를 그다지 높게 주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14/18/8로 갈 수도 있고 극단적인 경우 8/18/14(살인검 LAN 직결을 하는 경우)같은 분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고기선 빌드는 대표적으로 3가지가 있는데, 어새시네이트 도, 무치 도 오보로게, 화둔 점프 or 초월자의 눈 적열 관통 노다치, 스텔스 짓수 관련 빌드입니다.

  이들의 경우에는 뉴런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것이 '기선'이기 때문에 기타 장비들로 채울 수 있어서 극단적으로 뉴런을 높게 찍기 보다는, 실제 공격에 사용되는 능력치를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선 적열 관통 노다치의 경우에는 2회 공격을 위해 카라테 7까지만을 찍는 빌드가 있습니다.

와자마에계의 경우

  와자마에계 빌드는 사격 계열이나 강화 정밀 공격, 회전 참격을 사용하는 무기 계열일 것입니다. 사격 계열은 전투병기 레일건, 전자 유도형 스나이퍼 수리켄 캐터펄트 빌드가 아니라면 뉴런을 7까지는 찍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시간차를 얻게 되기 때문에) 사격계의 경우에는 여러가지가 가능한데, 극단적으로는 18/4/18, 13/7/18/1, 18/12/10, 8/14/18, 7/7/18/4 등이 있겠죠. 1/7/18/7 같은 것도 있을 정도로 다양합니다. 강화 정밀 공격을 얻는 무기 달인 스킬은 이아이도, 야리 도, 무치 도의 세가지가 있는데, 이아이도의 경우 14/8/18이라거나 9/13/18 등이 있습니다. 짓수와의 조합은 그다지 추천되지는 않습니다. 짓수를 찍은 후 체력이나 뉴런에 대해 어떻게 할 것인지 생각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야리 도의 경우 이아이도와 크게 다르지 않으나 히사츠 와자 : 헬름 브레이커를 사용하는 빌드라면 카라테에 10을 줘야 합니다. 10/13/17이 일반적일 것입니다. 문 섀도우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이아이도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무치 도의 경우에는 모든 히사츠 와자가 카라테 10을 요구하기 때문에, 10/13/17이 일반적일 것이며 짓수와의 병용은 크게 추천되지 않습니다.

  회전 참격 강화, 연속 회전 참격을 사용하는 달인 : 이도류 빌드의 경우에는, 카라테에 13을 줘 최대 5연격을 노릴 수 있는 13/9/18이 일반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어떻게 분배해야 좋은가?'

  물론 가장 좋은 것은 자신이 이 캐릭터에 바라는 기능을 전부 사용할 수 있는 스탯 분배입니다. (간혹 공식 룰 환경에서는 시스템적으로 불가능한 경우도 있긴 합니다.) 그것을 위해서는 우선, 자신이 바라는 능력을 사용하기 위한 최소 능력치들을 먼저 분배하고 남는 능력치들을 배분해 봅시다.

  예를 들면 이런 과정입니다.

  1. 나는 체인소를 사용해서 3연속 공격을 하고 싶다. 카라테에 13을 넣는다.

  2. 나는 특수 근접 스텝, 달인 : 츠루기, 히사츠 와자 하나, 살인검, 방어구 숙련, 닌자 아드레날린 강화를 쓰고 싶다. 와자마에에 14를 넣는다.

  3. 나는 화둔 인핸스를 쓰고 싶다. 짓수에 4를 넣는다.

  4. 40점에서 총 35점을 사용했다.

이 이후에는 뉴런에 1만 분배해서 17/1/14/4를 할 수도 있을 것이고, 혹은 뉴런을 더 높게 주거나, 짓수를 높여버릴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 외에도 '자이바츠 PC인 내 캐릭터가 풍류 판정에서 이득을 얻기 위해 와자마에를 높이겠다. 내 캐릭터는 그윽해!'라거나 '내 PC는 똑똑하니까 뉴런을 올리겠어.' 같은 것도 물론 좋은 선택입니다.
최종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캐릭터가 다 사용할 수 있다면 좋을 것입니다!

この記事が気に入ったらサポートをしてみませんか?